[광고·홍보 관련 전문가] 광고의 판을 움직이는 지휘자 '광고기획자'
[광고·홍보 관련 전문가] 광고의 판을 움직이는 지휘자 '광고기획자'
  • 이지민 기자
  • 승인 2019.04.18 1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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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인문학적 감성 더해진 광고의 출현으로 'AE'역할 더 중요해져

광고기획자(AE)
“광고제작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광고 지휘자” 광고주와 광고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제안서를 준비하며, 광고 예산의 편성과 집행 등 광고제작의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직무내용
•TV, 신문, 잡지, 라디오, 포털 사이트 등에서 한편의 광고를 만들기 위해 광고계약 체결부터 제작 완성까지 광고제작의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한다.
•브랜드나 상품을 광고하기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제안서를 준비하며 경쟁 광고회사와 경쟁하는 제안 발표에서 광고주의 마음에 들도록 발표한다.
계약이 체결된 후 광고주와의 미팅을 통해 광고에서 부각시켜야 할 점과 기존의 문제점과 광고 대상층을 분석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광고가 제작된 후에 제대로 이 광고가 매체를 통해 잘 전달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한다.
•광고를 위한 예산의 편성과 집행까지도 책임진다.

NCS 능력단위
광고전략 수립 / 광고 집행 관리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성취 | 책임감 | 리더십 | 적응성
흥미 예술형 (Artistic) | 진취형 (Enterprising)
가치관 다양성 | 인정 | 지적 추구 | 성취 | 자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대인관계능력 | 의사소통능력 | 모니터링 | 협상
지식 전산 | 미디어 | 예술 | 마케팅 | 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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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광고 및 홍보 전문대행사 간 경쟁으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업계 간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하지만 향후 온라인, 모바일, 케이블TV 등을 포함하는 뉴미디어 광고의 성장에 맞춰, 이들 분야에서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바일 광고, 인터넷 광고 등 디지털기술이나 온라인을 이용한 스마트 광고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광고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FTA 체결의 확대나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면서 전문 인력의 해외 진출도 늘어날 전망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

광고기획자(AE)가 되기 위해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소비자 설득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홍보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에서 광고동아리 활동을 통해 실무경험을 하거나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 등을 시도해 입상하면 광고기획사에 지원할 때 가점이 주어질 수 있다.

한국방송광고공사 부설 광고교육원이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광고기획자(AE)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도 있으며, 광고회사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거나 광고 공모전에 출품해 입상하면 취업 시 유리할 수 있다.

관련 직업
홍보전문가, 마케팅전문가, 행사기획자, 공연기획자 등

관련 정보처
한국방송광고공사: 02)731-7114, www.kobaco.co.kr
한국광고산업협회: 02)733-3500, www.kaaa.co.kr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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