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실습기회로 전문성 UP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다시보기

장래희망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의사는 누구나 한 번쯤 꿈꿔봤을 만한 직업입니다. 하지만 의사가 되는 법은 쉽지 않습니다. 의학을 배우는 의대에 진학하는 건 매우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뜻이 있는 자에게 길은 항상 열리는 법! 의사가 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또 하나의 문이 있습니다. 영어만 할 수 있다면 외국에서 의대를 진학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헝가리 의대는 졸업과 동시에 미국 및 유럽 의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국내 병원에도 취업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죠.

오늘은 헝가리 최고의 의대로 손꼽히는 역사와 전통의 ‘세멜바이스 대학’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2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헝가리 ‘최고(最古)+최고(最高)’의 의과대학
1769년 설립된 세멜바이스 대학은 헝가리에서 가장 오래된 교육기관으로 약 250년이라는 장대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국립 의과대학입니다.

세멜바이스 의과대학은 페츠 대학, 세게드 대학 등 헝가리에 위치한 4곳의 의과대학 중 유일하게 종합대학이 아닌 의료 관련 전공만을 공부하는 전문적인 대학인데요. 세멜바이스 대학의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높기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세멜바이스 대학의 학부는 치의학과, 보건 및 공공 서비스 학부, 보건 과학부, 의학부, 약학부 등, 총 5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헝가리의 의사 중 약 42%, 치과 의사의 70%, 약사의 50%, 의료 전문가의 27%가 세멜바이스 대학의 졸업생이라고 하니, 헝가리 최고의 의과대학이라고 할 만하죠?

풍부한 실습기회로 전문성 UP! UP!
세멜바이스 대학은 교육부와 보건부가 후원하는 공립학교로, WHO(세계보건기구)에 정식으로 등록된 헝가리 최대 의료 서비스 제공 기관입니다.

병상 2,400 beds의 대형 종합병원을 소유하고 있으며 4개의 임상 센터에서 환자 관리와 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질병이나 환자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연구 업적과 샘플이 축적되어 있죠.

덕분에 세멜바이스 학생들은 다른 대학의 학생들보다 전문적이고 풍부한 실습기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국제적인 대학
영국의 대학 평가기관인 타임즈 고등교육(The Times Higher Education)은 세멜바이스 대학을 세계에서 가장 국제적인 대학 중 한 곳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실제로 약 1만 명이 넘는 세멜바이스 학생들 중 약 34%가 5대륙 70개국에서 온 외국인 학생이라고 하는데요. 한국 학생 역시 전체 학생 수의 약 1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2015년에는 4%에 불과했지만, 헝가리 의대의 장점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약 3년 만에 두 배가 훌쩍 넘는 학생들이 세멜바이스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세멜바이스 대학에 입학하려면?
세멜바이스 대학을 포함한 헝가리 의대의 경우 절대평가로 입학시험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따라서 수능이나 내신에서 사소한 실수로 국내 의대 입학이 좌절된 학생들에게는 또 하나의 기회이고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죠.

헝가리 의대 입시는 매년 4월 말 한국에서 생물, 화학, 문법 영어, 의학용어 등 4개 과목의 필기시험과 구술시험을 치릅니다.

■ 세멜바이스 대학 모집요강

 ■ <톡톡> 2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12

▼ <톡톡>의 정기구독 신청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