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침반36.5도,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 START! 
-누구나 생각할 순 있지만 아무나 생각할 수 없는 이유 '비판적 사고력'에 있다
-비판적 사고력, 대입과 진로 위한 필수 역량 

 뻔한 수행평가를 서울대 합격 스펙으로 만드는 방법! 
대한민국 수재가 다 모인다는 SKY,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국내 대학 진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SKY대 진학은 그야말로 가장 이루고 싶은 꿈일지도 모른다.

이들 대학이 어떻게 신입생을 선발하는지를 잘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 하나가 눈에 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학생이 가진 다양한 역량을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SKY대가 각각 가장 주목해 보는 역량이 하나로 모아진다는 것이다. 그 역량이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비판적 사고력을 발휘한 기록이 전혀 나타나 있지 않으면, 제아무리 학업성적이 뛰어난 학생이라도 학종으로 SKY대에 합격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SKY대는 대체 왜 ‘비판적 사고력’에 주목하는 걸까. 그리고 그토록 중요하다는 비판적 사고력을 어떻게 하면 향상시킬 수 있을까. 그 해답을 지금 공개한다. 

체육 수행평가로 운동역학에 대해 조사해 오라는 과제가 있었어요. 사실 이 내용은 교과서에 다 나와 있었기 때문에 그냥 교과서 내용을 써도 상관은 없었지요.

하지만 저는 재료공학 쪽으로 희망 전공을 잡아뒀기 때문에, 제 진로와 교과수업을 연계시켜 과제물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마침 당시 첨단 소재로 만든 최신 축구화가 나왔다는 게 떠올랐어요. 그래서 축구화 소재와 운동역학과의 관계를 조사해 제출했습니다.

선생님은 좋은 평가를 해주셨고 학생부에도 상세히 기록해 주셨습니다. 이후 이 내용을 자소서 2번에 기록했고 면접에 가서도 관련 내용을 질문 받았어요. 수행평가 하나로 최고의 스펙을 만든 거죠.
 


- 서울대 재료공학부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의 수기 <출처: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누구나 생각할 순 있지만 아무나 생각할 수 없는 이유 
서울대를 비롯해 최상위권 대학 진학에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학생의 역량이 충실히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이다. 이들 대학은 정원의 절반 혹은 절반 이상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학종의 평가요소인 학생부 관리를 소홀히 했다간 대입에서 큰 낭패를 보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생부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학생부를 잘 관리한다는 것은 교과활동과 교과외활동을 통해 역량을 키워가는 가운데, 활동을 통한 성장이 학생부에 충실히 기록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쉽다. 그런데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를 물어보면 십중팔구 입을 다물고 만다.

학생부 관리를 잘하는 학생 A는 똑같은 수업을 받는데도 신선한 아이디어로 과제를 만들어내고, 관리 방법을 모르는 B는 수업 때 배운 그대로를 적어 낸다. 이런 차이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앞에 소개한 서울대 합격생의 사례를 짚어 보자. 이 학생은 A이다. 교과서만 베껴 내도 됐을 과제인데, 자신의 희망 진로와 평소 관심사를 연결해 독창적인 과제물을 완성했다. 거기다 주요 교과도 아닌 체육 수업에서 최고의 스펙을 만들어냈다. 다양한 교과 학습에 성실히 임한 모습이 드러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B에 속한다. 가르쳐주는 것만 배울 뿐 그 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예체능 과목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학습을 등한시한다. B는 A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능력 하나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능력이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비판적 사고력, 대입과 진로 위한 필수 역량 
비판적 사고력이란 어떤 주제에 대해 추론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평가하며 대안을 생각해내는 능력이다.

서울대 합격생 A는 선생님이 내주신 과제를 ‘분석’하고 어떤 방향으로 만들 것인지를 ‘추론’해 자신의 관심사와 연결하는 ‘종합’적 사고를 했다. 그리고 교과서를 베껴 내는 대신 훌륭한 ‘대안’을 찾아냈다. 단순히 아이디어가 뛰어나서가 아니다. 비판적 사고력을 적극 발휘한 결과다.

비판적 사고력은 성적과 큰 상관이 없다. SKY대에 합격한 4~5등급 학생들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가. 이 학생들이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이들이다. 바꿔 말하면, 성적이 아주 뛰어나지 않아도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상위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도 그럴 것이, 서울대를 비롯한 최상위권 대학 합격에 필수적인 학생부 키워드가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대학은 무엇보다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려 한다. 비판적 사고력을 미래 인재가 가져야 할 핵심 역량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20세기형 인재는 21세기에 도태된다 
이처럼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이 완전히 변화하게 된 이유는 모두가 짐작하는 대로 급변하는 사회·경제 환경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과거에는 서울대를 가기 위해 암기와 문제풀이에만 집중했다.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이유도 그럴 방법도 없었다. 산업화가 시대의 패러다임이었을 당시, 암기와 문제풀이에 뛰어난 학생들을 등용하는 방식은 꽤나 쓸모 있게 작동했다. 

앞선 기술을 비슷하게 모방해 싼값에 대량판매하는 데 있어 그런 역량을 가진 학생들이 대부분 우수한 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혁신을 만들어내는 기업이 아니면 생존이 어려운 시대에 살게 됐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게이츠, 애플의 잡스, 아마존의 베네스 조프, 중국의 마윈, 소프트뱅크의 손정의가 그랬듯 1등에게는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런 혁신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바로 비판적 사고력이다. 

■ 비판적 사고의 4범주 

비판적 사고

분석적 사고

추론적 사고

종합적 사고

대안적 사고

개념·텍스트 분석

연역, 귀납

변증적 사고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 START! 
이처럼 비판적 사고력 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나침반 36.5도>는 연중기획으로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6월호부터 2020년 5월호까지 총 12개월간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학습 콘텐츠를 10페이지 내외로 연재한다.

이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들은 비판적 사고를 위해 필요한 세부 역량을 배우고, 이를 실제 학교활동에 적용해 마지막장에 실린 활동지에 기록하게 된다.

예컨대 앞서 소개한 서울대 재료공학부 합격생처럼 자신의 진로와 수업 내용을 연결한 운동역학 보고서를 작성해 보는 것이다. 마지막 12회차에는 그동안 작성한 활동지를 엮어 나만의 책을 만든다. 

프리미엄 회원제 도입…1대1 개인지도 & 연2회 학생부 멘토링 
자신이 작성한 활동지에 대해 1대 1 피드백을 원하는 학생이나, 혼자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이들을 위해 ‘프리미엄 회원제’도 새로 도입한다. 프리미엄 회원은 <나침반 36.5도>만의 특별한 관리를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연2회 학생부 멘토링 서비스가 주어진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출하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이 진로와 연결해 학생부에 탄탄히 기록될 수 있도록 유선 멘토링을 해준다.

다음으로, 활동지에 대한 1대 1 피드백 서비스가 매달 제공된다. 학생이 작성한 활동지를 이메일로 보내면 활동지에 대한 평가와 조언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학생부 멘토링과 활동지 피드백은 학종 대비 필독서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의 저자이자 학생부종합전형 전문가인 본지 신동우 대표가 맡는다.

셋째, 나만의 책을 만들 수 있다. 12회차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동안 작성한 활동지를 엮어 단행본으로 만들어준다. 원하는 권수대로 제작이 가능하며, 권당 1만원 본인 부담이다.

프리미엄 회원은 정기구독자와 정기구독 신청자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프리미엄 회원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522-1797로 문의하면 된다.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는 학교활동에서 학생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해준다. 또한 자기주도성을 키워줘 학생부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충실한 학생부 관리는 자연스럽게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와 이어져, SKY대로 비상하는 도약대가 돼 줄 것이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56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130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