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관련 전문가] 15초의 미학을 담아내는 '광고영상감독'
[광고·홍보 관련 전문가] 15초의 미학을 담아내는 '광고영상감독'
  • 정승주 기자
  • 승인 2019.05.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미디어 광고시장의 성장으로 고용 증가 전망

광고영상감독(CF감독)
'광고 영상물을 제작하는 광고영상 제작자'로 광고 제작 방향을 정하고, 광고 문안, 광고의 영상 및 그래픽 등을 모두 총괄 정리해 광고를 완성, 관리, 감독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분야
언론사, 방송국, 콘텐츠 제작업체(멀티미디어콘텐츠, 인터넷콘텐츠), 영화제작사, 오락 및 연예 기획사, 웹 디자인 전문회사, 이벤트 프로덕션, 컴퓨터그래픽 프로덕션 등

직무내용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광고 제작 방향 및 전략 수립에서부터 실제 광고 제작까지의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 업무를 담당한다.
·상품의 판매 자료나 시장조사자료, 제품정보 등을 입수해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하고 광고회사의 제작팀, 매체팀과의 회의를 거쳐 사회 환경 및 광고 환경의 변화를 고려한 광고 제작 방향을 정한다.
·광고제작 회의를 개최해 광고주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종 아이디어를 수집하며 화면의 구성 및 광고제작 일정을 계획하기 위해 스텝진과 협의한다.
·광고전략에 따라 수립된 목표를 위해 광고의 제작방향을 설정하고 관련 제작진과 협력해 인쇄광고나 전파광고를 제작한다.
·화면의 구성 및 제작일정을 계획하기 위해 스텝진과 협의하고 광고에 사용될 각종 상품들에 관한 문구를 작성하기 위해 광고문안작성원와 협의한다.
·광고 문안, 광고의 영상 및 그래픽 등을 모두 총괄정리해서 광고를 완성시키며, 광고가 완성되면 광고주와 시사회를 갖고 내용을 수정하거나 재촬영한다.
·현상 및 NTC(Negative Film Telecine, 필름으로 제작된 영상물을 비디오용 테이프로 옮기는 작업) 작업의뢰를 지시하며, 음향효과를 부여하고 컴퓨터그래픽 등을 이용, 편집하여 최종적인 완성물을 제작한다.
·최종 완성품이 만들어지면 제작주와 시사회를 갖고 추가사항이나 변경사항 등에 대해 협의하고, 공중파방송의 경우 방송심의를 의뢰해 경우에 따라 수정한다.

NCS 능력단위
영상콘텐츠 기획 / 영상편집 / 최종 완성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리더십 | 혁신 | 사회성 | 독립성 | 분석적 사고
흥미 예술형 (Artistic) | 탐구형 (Investigative)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인정 | 지적 추구 | 성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기억력 | 공간지각력 | 기획력 | 유연성
지식 미적 감각 | 사회 | 역사 | 경영 | 광고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소비욕구가 증가했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촉진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방송 산업의 변화와 방송채널의 다양화, 방송프로그램의 세분화 등으로 방송 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방송법, 통신법 등 미디어 관련법의 개정으로 휴대전화, 인터넷 등 통신 수단으로 방송을 손쉽게 수신하게 되면서 케이블TV, 인터넷 등 뉴미디어 부문에서 광고 시장이 큰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광고영상감독(CF감독)의 고용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

광고영상감독(CF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지식이 필요하다.

대학 재학 중에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한다거나 공모전에 출품하여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데 입상경력이 있다면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을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고회사는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과 학력제한을 두지 않으나 조직 적응을 감안해 연령을 만 20세∼29세 정도로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관련 직업
영화감독, 방송연출가 등

관련 정보처
한국방송촬영감독연합회: 02)3219-5660, koreandps.or.kr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02)3219-5635, www.kobeta.com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98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주)36.5커뮤니케이션즈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662 삼성라끄빌 426호
  • 대표전화 : 070-4218-93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동우
  • 제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 등록번호 : 경기 아 51057
  • 등록일 : 2014-11-26
  • 발행일 : 2014-11-26
  • 발행인 : 신동우
  • 편집인 : 신동우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duji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