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가천대, 건국대 등 인서울 대학 수능 최저에서 탐구 1과목만 반영
-탐구과목 불안하다면, 탐구 1과목만 반영하는 수시전형 공략하라

3주 앞으로 다가온 6월 모의고사에 수험생들은 수능 학습에 대한 고민이 클 것이다. 더욱이 재학생이라면 1학기 내신도 관리해야 하고 비교과 또한 마무리를 해야 하다 보니 학습시간이 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특히 '탐구'는 학습에 있어 일정한 시간 투자가 필요한 과목인 만큼 수험생들의 부담감은 클 수밖에 없다. 이런 학생들에게 탐구 한 과목만 반영하는 전형은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인서울 대학 대부분이 수시 수능 최저에서 탐구 1과목만 반영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탐구 1과목만 반영하는 대학이 많다. 대표적으로 국민대는 올해부터 학생부교과전형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시켰는데, 인문은 국, 수, 탐(1) 2개 합 6이며 자연은 국, 수, 과(1) 2개 합 7이다.

이 외에도 가천대 학생부우수자전형, 건국대 KU논술우수자전형, 동국대 논술우수자전형 등 많은 대학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탐구 한 과목만 반영한다.

다만, 중앙대는 논술, 학생부교과전형 모두 자연계열만, 성균관대 논술우수자전형은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만 탐구 한 과목을 반영한다.

또 인천대 교과성적우수자전형, 동국대 논술우수자전형에서 각각의 자연계열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수학과 과탐 중 한 영역이 꼭 포함돼야 한다.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2020학년도 탐구 한과목만 반영하는 대학 일부

*출처: 각 대학별 2020학년도 전형계획안, 수시모집요강(2019.04.18)

탐구 한 과목 전략을 활용할 때 주의할 점
수시 전략으로 탐구 한 과목만 반영하는 대학을 고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바로 '수능 필수 응시 영역'이다. 실제 평가는 한 과목만 반영되지만 시험 필수 응시 과목은 두 과목을 지정한 대학이 많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성균관대 논술우수자전형은 평가와 상관없이 수능에서 두 과목 모두 응시해야만 한다. 이처럼 평가에 반영되는 과목과 응시해야 하는 과목 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어 수시 모집요강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인서울 대학 중 정시까지 탐구 한 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은 가천대, 경기대, 상명대 정도이다.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는 두 과목을 모두 준비하되 수시 전략으로 탐구 한 과목만 반영하는 대학·전형을 고민해보자.

탐구과목 불안하다면, 탐구 1과목만 반영하는 수시전형 공략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재학생들에게 탐구 과목이란 과목 간 학습 완성도에 차이가 있고, 작은 실수에도 성적이 떨어지는 경향이 커 고민이 많이 되는 존재일 것이다."고 전했다.

또 "자신의 모의고사 성적 추이를 고려해 특정 탐구과목이 불안하다고 판단된다면, 탐구 1과목만 반영하는 수시전형을 전략적으로 공략하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사진 설명: 시험 보는 학생들[사진 제공=청주고]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14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를 만들고 싶나요? 잠재력을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나침반 36.5도’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인문, 시사, 사회, 과학 그리고 진학뉴스까지.. 다양한 분야의 흥미로운 상식들을 색다른 콘텐츠로 만나보세요.

대입으로 가는 지름길, ‘나침반 36.5도’가 열어드립니다.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