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으로 전기고 입시 진행하는 과학고, 높은 경쟁률 예상
-중2~중3 1학기수학·과학 교과목 내신 관리에 집중하라
-자기소개서 작성 시, 경시대회 수상 실적, 각종 인증 시험 기재 등 금지

오는 8월부터 전국 20개 과학고등학교의 전기고 입시가 시작된다. 2020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 정원내 전체 모집 인원은 1,638명, 전형별로는 일반전형이 정원의 80%인 1,309명, 사회통합전형이 20%인 329명을 선발해 전년도와 동일하다.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특목고와 자사고의 전기고 입시는 사실상 '과학고' 단독으로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후기고 전형인 자사고, 외고 등과 비교해 과학고 입시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각 과학고별 원서접수 일정을 보면,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가 8월 19일(월)부터 8월 21일(수)까지고,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8월 20일(화)부터 8월 22일(목)까지, 경기 지역의 경기북과학고는 8월 12일(월)부터 8월 19일(월)까지다.

서울지역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 입학전형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는 서류 평가 및 출석 면담으로 진행되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는 학생부II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근거로 지원자를 평가한다.

출석 면담의 경우,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 검증.확인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과학.수학 분야의 재능과 탐구 능력, 잠재력, 인성을 통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정원의 1.5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 면접에선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해 과학, 수학의 기본 개념,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서류평가 및 출석 면담 결과와 2단계 소집 면접 결과를 통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내신 성적 반영과목은 과학, 수학 과목으로, 1단계는 2학년 1학기와 2학기, 3학년 1학기 이렇게 3학기를 반영하며 2단계는 2학년 1학기와 2학기, 3학년 1학기와 2학기 이렇게 4학기를 반영한다.

한성과학고와 세종과학고의 소집 면접일은 11월 30일(토)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4일(수)이다.

■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작성 시 유의점

① 올림피아드(KMO 등), 교내·외 각종 대회 등의 입상 실적
② 영재학급·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③ 학생의 교과성적, 수학 등 교과와 관련된 각종 인증시험 점수, 한국어(국어)·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
④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자기소개서
①,②,③번 내용이 포함된 경우 해당 전형 단계의 최하 등급 처리
④번 내용이 포함된 경우 최저 등급자의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 등급을 한 단계 이상 강등 처리(최저 등급자의 등급이 최하 등급인 경우 최하 등급으로 처리)

*교사추천서
①∼④ 내용 및 기타 사교육이 유발될 수 있거나 입학전형에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된 경우, 다시 작성해 제출해야 함 (불응할 경우, 당해 학생은 전형 대상에서 배제)

기타 유의 사항으로 본교 지원자는 대학 진학 시 이공계열이 아닌 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 진학할 경우,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하고, 본교 교원은 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의 진학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하지 않는다.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부산지역 '부산과학고·부산일과학고' 입학전형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1단계에서 서류 평가 및 방문 또는 소집 면담을 통해 수학.과학에 대한 창의성, 잠재력,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 중학교 내신 성적은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수학, 과학의 내신 성적을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자유학기제’를 제외한 최근 4개 학기의 성취도를 반영해 모집인원의 1.5배수 내외를 소집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면접 평가로 수학.과학에 대한 창의성, 잠재력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1단계와 2단계의 결과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의 소집 면접일은 11월 25일(월)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6일(금)이다.

경기지역 '경기북과학고' 입학전형
경기북과학고는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해 수학.과학 열정 및 학업소양, 인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통한 개별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고, 2단계는 개별면담으로 제출된 서류에 대한 진위 여부 확인으로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에서 소집면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3단계는 소집면접으로 창의적 자기주도학습 역량에 대한 종합적 평가로 면접 및 토론을 실시해 서류평가 및 개별 면담과 소집면접 결과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경기북과학고의 소집 면접일은 11월 16일(토)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1월 22일(금)이다.

■ 2020학년도 전국 과학고 모집정원 및 전형 일정

■ 2020학년도 전국 과학고 입학 전형 방법

2020 과학고 입시를 대비해 각 학교별로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한성과학고는 5월 29일(수) 오후 6시 한성과학고 체육관에서, 세종과학고는 5월 30일(목) 오후 6시 30분 세종과학고 강당에서 열린다.

부산일과학고는 5월 29일(수) 오후 7시 대강당에서 열리고, 부산과학고는 5월 30일(목) 오후7시 대강당에서 실시한다. 

경기북과학고는 1차 6월 1일(토) 오전 10시 30분 수원 아주대 율곡관에서, 2차 6월 8일(토) 오전 10시 30분 신한대 벧엘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2020 과학고 입시에서 중점 둬야 할 핵심 포인트는?

중2~중3 1학기의 수학·과학 교과 내신 관리가 가장 중요

올해 과학고 입시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1단계 서류평가 및 면담, 2단계 소집면접으로 진행되는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100% 선발하는 만큼 중2학년부터 중3학년 1학기의 수학 및 과학 교과의 내신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경시대회 수상실적, 각종 인증 시험 기재 금지
또한 1단계 지원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수학 및 과학 교과의 열정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교과 활동과 기록 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때 경시대회 수상 실적, 각종 인증 시험 기재가 금지되므로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한다.

소집면접 대비 실전연습 필요
2단계 전형에서는 1단계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과학, 수학에 대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소집면접이 진행되므로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등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예상 질문에 답변하는 실전 연습을 많이 해봐야 한다.

소집면접 기출문제는 학교에 따라 학교 홈페이지에 올려놓거나 학교 입학설명회를 통해 안내하므로 반드시 참고해 대비하도록 하자.

'과학고'는 전국 선발과는 달리 시도 지역별로 지원 가능 
과학고는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의 전국 선발과는 달리 시도 지역별로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서울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에 부산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 경기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경기북과학고에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시도 소재에 과학고가 없는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타시도 중 해당 지역 중학교 출신에 지원자격이 포함된 과학고에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과학고 입시는 전기고 입시에 해당돼, 전국 소재 전기고 중 1곳만 지원 가능하고, 전기고등학교 합격시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후기 고등학교(외국어고, 국제고, 자사고, 일반고 등)에는 응시할 수 없다.

"2020 과학고 경쟁률 전년 수준이거나 소폭 상승할 것"
한편, 2019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의 정원내 평균 경쟁률은 3.54대 1로 전년도 같은 기준의 3.09대 1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로학원 하늘교육 오종운 평가이사는 "과학영재학교의 경쟁률이 전년보다 상승했고, 전기고 입시에서 사실상 선택지가 과학고로 제한됐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2022 수능 개편과 2022 대입 제도 개편이 특목고에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아 올해 과학고 경쟁률도 전년도 수준이거나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 2019 전국 20개 과학고 정원내 지원 현황 비교

■ 2020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 지원 현황

*정원내, 8개교 기준

*사진 설명: 수업 중인 학생들 [사진 제공=경기과학고]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42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