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홍보나 광고의 필요성 커지면서 관련 전문가 수요 증가

광고마케터
“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시장을 분석하는 전문가” 광고대행사에서 고객을 위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시장전략을 수립해, 마케팅 분야의 정책·전략결정에 합리적이고 타당한 근거자료를 제공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분야
광고 대행사, 광고기획사, Sales Promotion회사, 기업의 광고·마케팅부, PR컨설팅 전문 업체, 한국방송광고공사, 경영컨설팅 서비스업 등

직무내용
·광고물 제작, 제품이나 회사 이미지의 효율적 관리, 효율적인 상품의 판매 등을 위한 시장전략을 수립한다.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해 분석하고, 광고주와의 협의를 통해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한다. 

·광고주담당자, 매체기획원과 협의해 광고기획서를 수정·보완하고 광고주 측의 의사결정자와 협의를 통해 광고노출, 광고전략, 기업이미지관리, 마케팅전략, 시장전략 등을 수립한다.

·제작된 광고를 정성적·정량적으로 검토·평가하고 실시된 광고의 효과를 조사·분석해 정리한다.

·시장 조사에 필요한 설문지를 작성하기도 하며, 설문조사 전반(조사, 조사계획, 질문지작성, 조사결과분석, 결론도출)을 관장한다.

·분석계획에 의해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전산처리를 의뢰하기도 하며, 조사된 내용과 자료를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NCS 능력단위
광고 전략 수립 / 광고 효과 평가 / 설문설계 / 보고서 작성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성취 | 노력 | 리더십 | 적응성 | 융통성 | 스트레스 감내성
흥미 예술형 (Artistic) | 진취형 (Enterprising)
가치관 다양성 | 자율 | 타인에 대한 영향 | 성취 | 독립성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논리적 분석 | 모니터링 | 설치 | 읽고 이해하기
지식 영업과 마케팅 | 디자인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예술 | 영어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세계화로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신제품은 물론 기업 이미지 전반에 대한 홍보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도 국민들을 상대로 부처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 역시 관광객 유치와 특산품 매출 증대를 위해 내 고장 알리기에 힘쓰고 있는 등 매체홍보, 광고 등의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대중매체를 통한 소비자 설득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홍보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에서 광고동아리 활동을 통해 실무경험을 하거나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 등을 시도해 입상하면 광고기획사에 지원할 때 가점이 주어질 수 있다.

관련 직업
검색광고마케터, 광고기획총괄관리자 등

관련 정보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02)731-7114, www.kobaco.co.kr
한국광고산업협회: 02)733-3500, www.kaaa.co.kr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55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자세히보기 클릭!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자세히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