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행복해지는 밥상머리 대화법 4단계
-우리 아이, 똑똑하게 기르는 밥상머리교육
-더 큰 아이로 만드는 밥상머리 대화 주제 정하기

밥상머리교육이란? 가족이 모여 다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가족 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이다. 실제로 즐거운 가족 식사는 서로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 그 속에서 아이는 많은 배움을 얻는다.  

'밥상머리교육 실천'을 위한 프로젝트 그 두 번째 시간, '삶을 바꾸는 밥상머리교육의 힘'에 대해 알아보자.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가족식사는 가족의 행복감을 높여줘요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가 발간한 '밥상머리교육 매뉴얼'에 따르면 가족과 식사를 자주하는 청소년들은 부모님, 형제자매와의 관계가 좋다. 특히 아버지와의 유대감이 2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3회 이상 부모와 함께 식사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가족의 응집성이 월등히 높고 청소년의 학교적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2012). 밥상머리교육 매뉴얼.
*출처: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2012) 밥상머리교육 매뉴얼

즐겁고 행복해지는 4단계 대화법

STEP 1.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①입장을 바꿔 이해한다

자녀의 판단, 행동을 두고 ‘옳다’, ‘그르다’ 라고 판단하지 않고,상대의 입장이 되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② 선입관, 편견을 갖지 않는다
주관적인 판단은 철저히 배제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되,표정이나 몸짓 같은 비언어적인 메시지에도 귀를 기울인다.

STEP 2. 감정에 공감하라
① 자녀의 감정에 초점을 둔다

자녀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특히 감정에 초점을 두고 잘 반영해 표현해주는 것이 공감하는 대화의 첫 시작이다.
② 평가하지 말고 공감해준다
긍정적인 감정뿐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 또한 평가하지 말고 공감해준다. 자녀가 한 말을 그대로 다시 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TEP 3. 개방형으로 질문하라
① 부담 없이 대답하도록 질문한다

폐쇄형 질문은 대답이 ‘예’, ‘아니오’로 한정되지만, 개방형 질문을 하면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어 편안하게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다.
② 개방형 질문을 연습해본다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연습하고 건네본다.

예) 숙제는 다했니? (X), 요즘 숙제 열심히 하던데 어떤 숙제니? (○)

STEP 4. 칭찬을 많이 하라
①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요즘 네가 약속시간을 잘 지켜서 정말 좋아’, ‘오늘 네가 친구를 도와주는 모습 참 멋있더라’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칭찬해준다.
② 노력한 점을 칭찬하라
외모, 명석한 두뇌 등 타고난 것보다는 자녀가 노력한 것을 칭찬하되, 과거보다 좋아진 것이 있다면 그 점을 특히 칭찬한다.

가족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길러져요
일본 아키타 현을 조사한 결과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아이들은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났다. 또한,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가족에게 이야기하는 아이들은 전국학력평가에서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또 콜롬비아대학교의 연구 결과 A/B 학점 이상을 받은 학생은 C 학점 이하를 받은 학생에 비해 주당 가족식사 횟수가 현저히 많았다.

*출처: 콜롬비아대학교 약물오남용예방센터(2010). The Importance of Family Dinner Ⅵ.

우리 아이, 똑똑하게 기르는 밥상머리교육

청소년기 주요 발달적 특징
좋은 교우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나는 누구인가’ 등의 고민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유아기에 이어 제2의 두뇌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추상적·가설적·연역적인 사고와 은유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진다.

밥상머리교육 Point
가족 식사시간에 서로의 일상을 나누고 공유해 가족 간의 갈등을 줄이고 서로를 이해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또 시사, 교양 등 대화 주제의 폭을 넓혀 논리적 사고와 토론 능력을 길러준다.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은?
학업과 진로에 대한 조언은 물론 건강한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생활철학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직업, 사회적 이슈 등 폭넓은 주제로 대화하며 사고력을 길러주자. 

더 큰 아이로 만드는 밥상머리 대화 '3가지 주제'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공부와 성적’, ‘미래 진로와 직업’에 대한 대화 비율이 높아지고, ‘학교 및 학원생활’, ‘친구관계’, ‘취미와 여가활동’에 대한 대화 비율이 낮아지는 특징을 보인다.

우리나라 부모와 자녀의 대화 주제는 주로 학교, 성적, 진로 등에 한정되어 있어, 좀 더 폭넓은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밥상머리교육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밥상머리 대화 주제 1] 자녀의 하루 일과를 중심으로
▶휴대전화를 못 가지고 다니게 하는 학교도 있던데 너희 학교는 어때?
▶ 너희 반에 제일 인기 있는 친구는 누구니?
▶ 진로 결정을 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니?
▶ 요즘 표정이 좀 지쳐 보이던데, 힘든 일이라도 있어?

[밥상머리 대화 주제 2] 직업세계, 사회생활을 중심으로
▶ 워킹맘과 전업주부는 서로 어떻게 다를까?
▶ 아르바이트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넌 어떻게 생각하니?
▶ 네가 생각하는 좋은 직업은 어떤 직업이니?
▶ 용돈을 일주일 단위로 받아 써 보니 어떠니?

[밥상머리 대화 주제 3]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요즘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을 강하게 한다던데, 네 생각은 어때? 학교폭력은 왜 생기는 것 같니?
▶엄마가 음식물 쓰레기만 따로 모아 버리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니?
▶요즘 봉사 활동하는 친구들이 많던데, 작은 것이라도 나누는 친구들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어?

알면 도움 되는 밥상머리교육, 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밥상머리교육의 힘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일 것이다.  

 

* 출처 : 교육부 '밥상머리교육 4주 실천 프로젝트, 밥상머리에서 행복찾기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68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r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