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수술의 최고 실력자, 코허 박사의 양심고백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다시보기

노벨상은 우리 인류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영예로운 상입니다. 그런데 수술을 잘못한 의사가 '노벨상'을 받았다면 그건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외과의사 중 최초로 노벨 생리학상을 받은 '에밀 테오도어 코허' 박사의 이야기를 통해 그 이유를 찾아보세요.
 

-이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4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한 ‘갑상선’ 질환
19세기 유럽의 의학계는 한창 ‘갑상선과의 전쟁’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목 안에 있는 ‘갑상선’이라는 기관이 질환으로 부어오르는 것에 대한 적절한 치료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가장 큰 문제는 커진 갑상선이 기도를 막아 질식해 죽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의학계는 이 문제에 대한 궁여지책으로 갑상선을 아예 떼어내 버리는 수술을 생각해냈지만 이눈 매우 위험한 수술이었습니다.

갑상선은 수술할 때 특히 피가 많이 나는 부분인데다가 염증도 쉽게 생기는 부위라서 수술 사망률이 무려 75%에 달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프랑스 의학학회에서는 의사들에게 갑상선 수술 금지령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갑상선 수술의 최고 실력자, ‘코허 박사’ 등장!
고심에 빠져있던 의학계에 스위스의 한 외과의사가 혜성처럼 떠올랐습니다. 그는 바로 스위스 베른 대학에서 외과학 교수로 재직 중이던 ‘에밀 테오도어 코허(Emil Theodor Kocher)’ 박사였습니다.

당시 의사들은 갑상선 전체를 완전히 떼어낼 수 있는 의사가 거의 없었던데 반해, 코허 박사는 부갑상선만 남겨둔 채 갑상선을 완전히 떼어내는 대담한 수술 솜씨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그에게 수술을 받은 환자의 사망률은 겨우 13%밖에 되지 않아, 사망률이 75%에 달했던 학계에는 코허 교수가 큰 희망으로 여겨졌습니다.

명성 자자하던 코허 박사에게 닥친 인생 최대 위기
순식간에 갑상선 수술의 권위자로 떠오른 코허 박사에게 수술을 받기 위해 환자들이 몰려들었고, 그의 명성은 나날이 높아져 갔습니다.

바쁜 일과를 보내고 있던 코허 박사는 어느 날 동료 의사로부터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전해 듣게 됐는데요. 1882년 제네바 의학학회에서 갑상선을 떼어내는 수술을 받고 회복하던 환자들이 몇 개월 뒤 심각한 부작용을 앓는다는 사례가 발표된 것입니다.

소식을 들은 코허 박사는 자신에게 수술받은 환자들도 부작용이 일어나는지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일부만 떼어낸 환자들은 괜찮았지만, 갑상선을 완전히 떼어낸 환자들의 경우에는 절반 이상이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만들어내고, 저장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그 중요성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갑상선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몰랐던 것이죠.

코허 박사는 최대 위기에 처했습니다. 자신의 수술이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그동안 쌓아온 명성과 명예가 하루아침에 바닥으로 곤두박질 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많은 사람들의 소중한 생명이 걸린 일을 모른 척 덮어버릴 수도 없었습니다. 

“내 수술법은 틀렸습니다.” 코허 박사의 양심 고백
코허 박사의 선택은 놀라웠습니다. 코허 박사는 바로 다음해인 1883년 4월, 갑상선을 완전히 떼어내는 자신의 수술법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인정하는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그동안 갑상선 수술의 권위자로 여겨지던 그가 자신의 입으로 ‘내 수술법은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은 의학계에 큰 파장을 불러올 수밖에 없었죠.

하지만 코허 박사는 자신의 수술법이 잘못된 것을 인정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설명회 이후 올바른 갑상선 수술법을 연구하는데 온 힘을 쏟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연구한 올바른 수술법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더 이상 갑상선 수술의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사람이 생겨나지 않도록 온 힘을 다해 노력했습니다.

코허 박사의 노력 끝에 올바른 갑상선 수술법이 다시 전파됐고, 수술 후 생존율은 크게 높아졌습니다. 또한 갑상선이 우리 신체에서 얼마나 중요한 기관인지에 대한 인식도 널리 퍼지게 됐습니다.

코허 박사는 이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갑상선의 올바른 수술법을 전파한 지 26년 후인 1909년 외과의사로서는 최초로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코허 박사가 당장의 명예와 권위를 지키기 위해 진실을 숨겼다면 노벨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을까요? 코허 박사에게 노벨상을 안긴 것은 바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는 자세’에 있었습니다.

■ <톡톡> 4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사진 설명: 노벨상 [사진 제공=위키백과]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75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