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전략부터 후기까지, 학종의 마지막 결정타 '면접'의 모든 것!

면접, 대입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마지막 신의 한 수!
최근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학 입시의 화두다. 이와 더불어 대부분의 학생부종합전형이 포함하는 ‘면접’ 평가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면접은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평가 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관문이다. 하지만 교과 공부에만 집중해 온 학생들에게 면접은 낯선 평가 방식이다. 또 많은 학생이 여전히 면접의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 헤맨다.

이 책은 실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들의 면접 준비 방법과 합격 전략을 소개하는 동시에 면접의 바탕이 되는 자료 중 하나인 자기소개서를 함께 실어 이해를 돕는다.

또 직접 학생들의 면접을 평가하는 입학사정관들이 면접의 중요성과 평가 방법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을 들려준다. 면접 합격 전략은 물론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도 좋은 안내서가 돼 줄 것이다.

의대·치대·한의대·수의대 합격생들은 어떻게 면접을 준비하고 치렀을까?
면접에는 여러 방식이 있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이 제출한 서류의 사실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데 주목적을 둔다.  이를 가볍게 여기고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입시의 마지막 단계를 망쳐 버릴 수 있다.

특히 의대·치의대·한의대·수의대는 여러 개의 방을 돌며 주어지는 질문에 답해야 하는 다중 미니 면접(MMI)도 함께 대비해야만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 - 의대·치대·한의대·수의대 편》은 의대·치대·한의대·수의대 합격생 22명의 생생한 면접 준비 전략과 면접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 실제로 받은 질문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학생부와 자소서에 대한 이해, 모의 면접, 기출문제 확인 등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준비 방법 외에도 각자 자신만의 특별한 합격 전략을 밝힌다. 같은 학교와 학과에 합격한 다른 학생의 면접 전략과 후기도 빠트릴 수 없는 이 책의 강점이다.

면접의 핵심 자료 중 하나인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면접 이야기를 읽어 나가다 보면, 면접을 어떻게 어느 정도로 준비해야 하며,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 또 어떤 질문이 주로 주어지는지 등을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면접관(입학사정관)은 어떻게 면접을 바라보고 평가할까?
실제 면접을 평가하는 면접관은 주로 입학사정관이나 학과 교수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은 합격생들의 사례에 이어 실제 현장에서 면접 평가를 경험한 입학사정관들의 조언도 담았다. 입학사정관이 생각하는 면접의 중요성과 권장하는 면접 준비 방법을 들여다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전 고려대학교 입학사정관은 심층 면접에서는 결론부터 이야기하고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논리적인 답변을 위해 평소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의 요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라고 조언한다.

이를 통해 실제로 면접관들이 면접 현장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학생을 바라보고 평가하는지 가늠할 수 있다.
 

■ 저자 소개

장광원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을 거쳐 EBS 진학상담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위원, 한국교육컨설턴트협의회 전임교수를 역임했다. EBS 교육방송에 학생부종합전형 스타 강사로 출연해 특강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공저),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공저), 《서울대 합격생 독서법》(공저) 등이 있으며, 《조선일보》에 교육 칼럼 “학생부 전형의 모든 것”을 연재했다. 현재 데오럭스 교육그룹(www.deolux.org) 대표로 강연·저술·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종호
건국대학교와 동국대학교에서 입학사정관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선발했으며, EBS 진학상담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한국진로상담연구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공저) 등이 있으며, 현재 전국 중·고등학교와 지자체 및 교육청을 대상으로 강연·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김건영
성균관대학교 선임입학사정관, 광주과학기술원 입학사정관을 역임했다. 대학에서 전형을 설계하고 서류평가 방법을 기획했으며 입학사정관 양성과정의 강사로도 활동했다.

김은지
고려대학교 입학사정관과 한양대학교 리더십센터 연구원으로 일했으며, 입 학사정관의 필요 역량과 학생부 평가 방식에 관한 다수의 연구를 진행해 왔다. 현재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직업능력개발 분야 국가정책을 연구하고, 사업을 심사・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전경원
진명여고, 양정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실 책임연구원을 거쳐 하나고등학교 개교준비위원으로 초빙됐다. 그리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사정관제 대표강사로 활동했다. 하나고등학교에서 현재까지 근무하면서 국립인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 출강하고 있다.

<TBS교통방송 생방송 상담 받고 대학가자> MC로 활약했고, <EBS 행복한 교육 세상>에 출연하며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관련 상담을 담당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 집필자이며 다양한 저서를 출간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77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