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이 ‘기회’라는 일본, 우리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8p

1.
정답: ①
해설:
2) 일본이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 독도는 대한민국의 부속 도서인 섬이며, 그곳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과 그곳을 지키는 군인들은 합법적으로 그곳에 있는 것이다.
3) 1만엔 지폐에 들어갈 인물은 제국주의 시대 일본 경제계를 대표한다.
4) '혐한 정서'가 심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으로 여행가는 한국 관광객의 수는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났다.
5) 아베 총리와 아베 정권은 위안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및 강제노동 등 과거 전쟁범죄를 일으켰던 시절의 잘못들을 사과한 적이 없다.

2.
1) 전범(전쟁 범죄): 전시에 전투에 관한 국제 법규를 어기거나 비인도적 행위를 하거나 전시 반역을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또는 그러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줄여 이르는 말.
2) 우경화: 보수적이거나 국수적인 경향이나 사상으로 기울어지게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3) 신사참배: 근대 일본이 일으킨 크고 작은 전쟁에서 숨진 사람들의 혼을 떠받드는 신사에 가서 그들의 영혼을 기리는 일.
4 )군국주의: 국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을 군사력에 의한 대외적 발전에 두고, 전쟁과 그 준비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를 국민 생활 속에서 최상위에 두려는 이념.

3.
① 말랑말랑, 쫀득쫀득
② 느낌, 멋짐
③ 샌드위치
④ 기분 좋아
⑤ 기모(보들보들한 바지나 티셔츠 따위 옷의 섬유을 일부러 긁어서 보풀이 일게 하여 천의 보온력과 보드라움을 한층 높여주는 직물 가공법)
→ 부드러운 털 안감

4.
1) 독도는 울릉도와 독도가 '우산국'이라고 불리던 시절, 512년 신라 지증왕 때 이사부가 정복한 후부터 우리땅이다.
2) 세종실록지리지, 동국문헌비고에 따르면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명시돼 있고, 조선 숙종 때는 안용복이 일본으로 가서 독도가 조선의 땅이라고 확인받았다.
3) 일본의 수많은 고지도(오래된 지도)들을 보면 독도와 관련된 어떠한 표기도 없다. 특히 1800년대에 만들어져 현재 일본 지도의 근본이라고 불리는 '관판 실측 일본지도', '대일본연해여지전도' 등을 보면 독도는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으며, 당시 일본이 독도를 자국 영토로 인식하지 않았음을 명백히 알 수 있다.
4) 1900년 고종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내려 독도를 수호하고 행정 관리를 강화했다. 또한 독도를 한국 영토로 세계에 공표했다.
5) 러일전쟁(1904~1905) 당시 일본이 필요로 하는 바다를 넓고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 독도를 일방적으로 일본에 강제로 편입했다.
하지만 일본이 1945년 8월 15일, 2차세계대전에서 항복한 뒤, 연합국은 동경에 연합국 최고사령부를 설치하고 구일본제국이 이웃나라 영토를 침략하여 빼앗은 모든 영토들을 원주인에게 반환해주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후 1946년 1월, 군령을 발표해 독도를 반환해야 할 대표적 섬으로 명시했고, 대한민국 정부는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과 동시에 주한미군정(연합국)으로부터 한반도와 독도 등 부속도서들을 영토로 인수하였고, 그 해 12월 12일 국제연합으로부터 그 영토와 주권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았다.


우리 할머니는 맥도날드가 무섭대;;;-70p
최근 디지털 금융이 확대 되면서 은행들이 종이 통장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은행 지점뿐만 아니라 현금자동인출기(ATM)도 점차 줄여가고 있습니다. 은행 일을 인터넷 뱅킹이나 폰 뱅킹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뱅킹이 낯설고 서툰 노인들에게 이는 서글픈 소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플라스틱의 역습으로부터 지구를 지켜내라-60p
예시) 마트에서 물건 구매 후 담을 장바구니를 들고 다니거나 비닐봉지 달라고 하지 않기, 빨대 없이 음료 마시기, 텀블러 들고 다니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 남의 일이 아니에요!-56p
예시) '00 왔다 감‘, ’OOO♡XXX' 등 낙서 하지 않기, 잔디나 울타리가 있는 보호구역에 함부로 들어가지 않기, 우리 마을이나 지역의 문화재에 대해 관심 기울이기 등


썰렁홈즈 | 알쏭달쏭 추리퀴즈-112p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