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답률이 높은 문항에 주목하라
-등급 올릴 수 있는 문항, 먼저 해결하라
-단계별 학습 통해 취약 유형을 극복하라

수험생들은 6월 모의평가에서 나타난 자신의 취약 영역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 실제 수능에서 성적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6월 수능 모의평가를 활용한 오답을 줄이기 위한 학습전략을 알아보자.

오답률이 높은 문항에 주목하라!
이번 6월 모의평가에서 영역별 오답률이 높았던 문항을 살펴보면 국어영역은 오답률이 높은 5문항 중 3문항(30번, 38번, 41번)이 비문학 지문 문항이었다.

수학영역 가형은 30번(적분법), 29번(평면벡터의 연산과 내적), 나형은 30번(그래프 해석), 21번(합성함수) 등이 오답률이 높았다. 영어영역은 오답률이 높았던 5문항 중 2문항이 빈칸추론(33번, 34번) 문항이었다.

■ 영역별 오답률 TOP 5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문항을 먼저 해결하라!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전형의 경우 한 등급이라도 높은 등급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수록 실질 경쟁률이 낮아져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자신의 성적에서 어떤 문항 혹은 단원을 해결했을 때 등급을 올릴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학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메가스터디교육이 6월 수능 모의평가 채점서비스를 통해 1~4등급대별로 등급을 갈랐던 문항을 조사했다. 수학영역을 살펴보면, 1등급을 받은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린 문항은 단답형 30번 문항이었다. 30번 문항의 오답률은 수학 가형 78%, 수학 나형은 61%나 된다.

그리고 2등급을 받은 학생들의 경우 가형 응시자는 21번, 25번, 나형 응시자는 20번, 28번의 오답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30번 문항은 1등급 학생들도 해결하기 어려운 문항이기 때문에 2등급인 학생들은 30번 문항보다는 가형 응시자는 21번, 25번, 나형 응시자는 20번, 28번 문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먼저 학습한다면 1등급으로 올라설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본인이 틀렸던 문항은 물론 자신이 속한 등급대에서 어떤 문항들이 등급을 갈랐는지를 분석하여, 해당 문항과 관련된 개념 및 유형을 반드시 완벽하게 학습하고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 국수영 성적대별 등급을 가르는 문항

단계별 학습을 통해 취약 유형을 극복하라!
중하위권 수험생들 중에는 매 시험마다 성적이 크게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춰보기만 하는 잘못된 학습습관 때문이다. 단순하게 문제풀이 능력을 키우는 것은 수능 문제에 대한 감을 익히거나 문제풀이 스킬을 향상시켜 줄 수는 있지만 안정적으로 수능 실력을 향상시켜 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문제풀이 연습 이전에 영역별로 자신의 취약 유형을 파악하고 극복하는 방향으로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취약 유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번 6월 모의평가 각 영역에서 본인이 틀린 문항의 유형을 분석해야 한다.

이 때, 정답을 맞힌 문항이더라도 찍어서 맞혔거나 자신 있게 정답을 찾지 못했던 문항이라면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한다. 그 다음 취약 유형들 중 완벽히 극복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인지를 생각하여 빨리 해결할 수 있는 유형부터 하나씩 단계적으로 극복해나가면 된다.

예를 들어, A학생이 6월 모의평가 국어영역의 오답 문제 유형을 분석해보니 ①현대시, ②화법, ③비문학(인문), ④문법 유형 등에 취약했다고 하자. 그렇다면 앞으로 국어영역을 학습할 때 해당 유형들을 집중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일단 먼저 상대적으로 해결하기 쉬운 ①현대시, ②화법 유형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9월 모의평가 전에는 이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고, 9월 모의평가 이후부터 수능까지 남은 기간 나머지 취약 유형인 ③비문학(인문)과 ④문법을 집중 학습하여 극복하면 된다.

이렇게 자신의 취약 유형을 단계별로 해결해 나가다 보면 최종 수능까지 극복 가능한 유형과 그렇지 않은 유형을 어느 정도 파악하여 수능 성적까지 예측할 수 있어 효과적인 수시모집 지원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052

www.365com.co.kr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