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마다 다른 자율문항…효과적인 작성 방법은?
-1학기 기말고사 후 본격적으로 자소서 쓰기에 들어가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평가 요소는 두 말할 것 없이 학교생활기록부이다. 학종 합격을 위해서는 학생부에 학생의 역량이 충분히 드러나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학생부 기록이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거나 기록에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명쾌하다. 바로 자기소개서를 영리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자소서는 학생부와 달리 자신의 교과·비교과 활동을 비교적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제약으로 학생부에는 기록하지 못했지만 나만의 특별한 스토리를 만들어주는 활동과 학습이 있었다면, 이를 자소서에 녹여내 자신의 가능성을 대학에 어필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전형처럼 제출 서류로 학교생활기록부만 반영하는 대학이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아직은 그 수가 미미하다. 대부분의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볼 수 없는 학생의 경험을 평가하고자 한다.

따라서 올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고려하는 수험생이라면 자기소개서 문항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대학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자소서 작성 전 알아야 할 기초 상식!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해 자기소개서 공통 양식을 발표한다. 대학마다 서류의 양식이 달라 발생하는 혼란을 막고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이다. 2015학년도부터는 자기소개서 문항의 변화 없이 공통 양식을 유지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양식은 크게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로 구성돼 있다. 먼저 공통문항 1번에서는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2번은 의미 있는 활동과 거기서 배우고 느낀 점을, 3번에서는 인성과 관련한 경험을 기술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1~3번 문항은 모든 대학에서 공통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자소서를 반영하는 전형에 지원한다면 꼭 기술해야 하는 내용이다.

반면 자율 문항은 대학이 필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으며 그 내용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율 문항이 있는 경우 대학에 따라 요구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어 자기소개서 작성 전 자율 문항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2020 자기소개서 공통 양식

* 출처 : 대입정보포털어디가 (2019.05.27)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대학마다 다른 자율문항…지원동기, 학업계획, 노력 등 물어 
아래 표에서 보다시피 대부분의 대학들은 자율 문항에서 지원 동기를 묻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학업계획, 이를 위한 노력 등을 추가로 질문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천대,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등은 약간의 표현만 다를 뿐 묻는 내용은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으로 질문이 동일하다. 그중 가천대는 가천의예전형에서만 자율 문항을 추가했으며 그 외 전형에서는 공통 문항만 작성하면 된다.

광운대, 동국대, 명지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숭실대 등은 지원 동기와 더불어 진로 또는 학업 계획을 묻는다. 이중 서울시립대는 학부·과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을 고려할 것을 추가적으로 명시했기 때문에, 자소서 작성 전 대학에서 발표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꼭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와 같이 자율 문항이 대학 평가에 좀 더 특화된 경우도 있어 이 같은 대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소재에 대해 좀 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대, 단국대, 상명대, 세종대, 숙명여대, 한국외대와 같이 자율 문항이 없는 대학들은 공통 문항만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자기소개서 문항이 통일돼 이전보다 서류 작성에 대한 부담은 줄어들었다. 하지만 자율 문항의 경우 대학에 따라 묻는 내용이 다르고 지원 대학의 교육환경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작성할 때 상대적으로 많은 공력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학기 중 틈틈이 자기소개서 소재를 선별할 필요가 있고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난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자소서 쓰기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 2020학년도 대학별 자기소개서 4번 자율 문항 비교 

* 출처 : 대학별 수시 모집요강 및 제출서류 양식(2019.05.27)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06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