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서울·수도권·국립대 '사회복지학과' 수시전형 결과 비교
-인서울·수도권·국립대
-학과별 주요대학 수시전형 분석②

'에듀진'이 학과별로 주요 대학의 전형과 대입결과를 한 눈에 보고 비교할 수 있는 '학과별 주요대학 수시전형 분석' 자료를 전격 공개한다. 인서울·수도권·지방거점국립대 전형 가운데 학과별로 실시 전형을 따로 모아 표로 비교한 것이다.

학생들이 학과별 지난 입시정보를 알기 위해 각 대학 홈페이지를 찾아 검색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고, 대학별 전형을 비교해 보면서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할 때 자신에게 더 유리한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오늘은 사회복지학과 학생을 선발하는 인서울·수도권·국립대의 수시전형 95개의 지난 입시 정보를 표로 정리했다. 아래 표를 보고 서울지역 32개 대학, 경인지역 27개 대학, 비수도권 9개 거점대학 등 총 68개 대학의 학과별 전형 유형과 과거 경쟁률, 등급평균 등을 비교해, 자신에게 맞는 대학과 전형을 찾아 보자. 

에듀진의 '학과별 주요대학 수시전형 분석' 자료는 입시전략서 <2020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에 수록된 정보를 토대로 작성했다.

-이 자료에 게재된 등급컷은 등급평균을 말하며, 2018학년도와 2019학년도 등급평균이 큰 차이가 없어 대입 자료로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 사회복지학과 | 인서울·수도권·국립대 전형 전체분석  

어느 대학 어느 전형으로 갈 수 있을까?
현재 '사회복지학과'가 개설된 4년제 대학은 강남대, 가천대, 건국대, 광주대, 경기대, 단국대, 덕성여대, 명지대, 동국대, 상명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숭실대, 인하대, 안동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 총 197개교이다. 

아래 표는 이 중 인서울·수도권·국립대 68개 대학의 수시전형과 입시결과를 비교한 것이다. 대학별 실시전형 유형과 모집인원, 2018·2019학년도 경쟁률, 2018·2019학년도 등급평균 등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아래 표에 있는 전형 모집인원과 경쟁률, 등급평균을 기초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학 전형을 찾아 보자.

■ 인서울·수도권·국립대 '사회복지학과' 전형 비교 

*2019년 1월 기준
*2018·2019 등급컷은 대부분 80% 등급평균을 말함(대학별로 다른 곳도 있음)

사회복지학과 전망, 갈수록 밝다 
저출산·고령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 관련 일자리가 크게 증가하면서 '사회복지학과' 역시 '핫'한 학과로 급부상 중이다. 

90년대에는 재학생 남녀 비율이 2:8에서 많게는 1:9나 되는 '여초 학과'로 유명했지만, 2000년대 들어 사회복지 관련 의식이 높아지고 일자리도 증가하면서 남학생의 비율이 급상승했다. 최근에는 5:5 수준으로 이상적인 성비를 유지하는 경우가 흔해졌다.

'사회복지학과' 무엇이 다른가?
사회복지학과는 이화여대나 강남대, 숭실대와 같은 사회복지 분야의 최상위권 대학교를 제외하고 인서울 대학이나 국립대 등 상위권 학생의 수준차가 많이 나지 않는 학과다.

고객과 직접 상담을 해야 될 일이 많고 성과보다는 사람 중심의 업무가 많아, 학력이 아닌 실무능력과 적성을 더 중시하기 때문이다.

학과에 적합한 흥미와 적성은?
사회복지학을 배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중요하다. 따라서 평소 어려운 이들을 돕기 좋아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돼 있으며, 봉사활동 경험이 많은 학생에게 유리하다.

또한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소외 계층에 대한 편견에 맞서는 진취적인 사고를 갖춘 학생에게 매우 적합한 학과라고 볼 수 있다. 

반대로 봉사정신이나 공감능력, 이타심이 부족한 학생이라면 사회복지학과 지원을 심사숙고해볼 필요가 있다. 

무엇을 배우나요?
사회복지학은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공평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따라서 사회학이나 심리학, 가족학 등에 관한 학습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국제기구에서 활동하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전문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사회복지발달사
영국, 미국, 독일 등 사회복지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국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추적해 이해하고, 현대 사회복지의 뿌리가 된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해 배운다.

사회복지법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법과 사회사업법 전반에 대한 법령을 연구함으로써 전문 사회사업가로 성장하는 법을 배운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조직의 개념, 목적, 요소 및 과정을 이해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지도체계와 인간관계에 대해 배운다.

자원봉사론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을 배운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정책의 체계적인 계획 및 분석과 정책의 사례를 비교·분석해 실질적인 정책의 전반을 배운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소개해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비롯한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에 대해 배운다.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에 대해 배운다.

졸업 후 진로는?

*출처: 부산대 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
*출처: 부산대 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2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