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 찾는 SWOT 분석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다시보기

꿈으로 향하는 여러분의 길은 황량한 흙길인가요? 아니면 아름다운 꽃길인가요? 오늘 ‘톡톡’이 소개하는 SWOT 분석으로 여러분만의 꽃길을 만들어 보세요. 

-이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4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SWOT의 알파벳은 각각 저마다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SWOT 분석은 나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내가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와 그것을 방해하는 위협을 함께 알아보는 분석 방법입니다. 이 분석법은 원래 기업에서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이 방법은 진로를 찾는 이들에게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진로를 향한 탄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함께 내 꽃길을 찾아주는 SWOT 분석을 해볼까요?

SWOT 어떻게 하나요?

[1단계] 나의 목표는?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SWOT 분석표 위에 나의 꿈을 적어보아요!

[2단계] 나의 ‘SWOT’은 무엇일까?
SW는 강점과 약점인데요. 한마디로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이죠. 내 장단점을 잘 생각해보고 꼼꼼히 기입해보도록 해요!

O는 기회, T는 위협! 이곳은 내 꿈을 이루는데 영향을 주는 바깥 요인을 적는 거예요. 내 꿈을 도와주는 것과 내 꿈을 방해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3단계] SWOT 전략으로 ‘꿈비게이션’을 켜라
자, 마지막으로 전략을 세워봅시다! SWOT에 적어 놓은 것들을 섞어보는 거예요.

SO 전략은 나의 강점을 기회로 살리는 전략을, WO 전략은 약점을 보완해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 전략은 강점으로 위협을 피할 수 있는 방법, WT 전략은 약점은 보완하고 위협은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거예요.

이 전략을 세우다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꿈을 이루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여기 우주 과학자를 꿈꾸는 친구의 SWOT 분석이 있어요. ‘화성을 사람이 살 수 있는 제2의 지구로 만들겠다!’는 당찬 꿈을 가지고 있는 이 친구의 노트를 살펴보고, 나의 SWOT 분석을 시작해보도록 해요.

직접 해보는 SWOT 분석

■ <톡톡> 4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26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