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대비 진로·진학 계획 세우는 방법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12개월 간의 도전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①'
-Chap.1 고정관념에서 오류를 찾아라!_5

진로 목표를 세워라!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앞서 진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전공 분야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학습하는 것이 학종 준비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직도 희망 진로나 전공 분야를 찾지 못한 학생이라면 생활 속에서 자신의 적성에 맞고 특기를 발휘할 수 있으며 흥미를 끄는 분야가 무엇이 있었는지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분야와 연계돼 있는 교과의 학업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힘써보세요.

다양한 활동과 학습을 통해 그 분야를 깊이 이해하고 그것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도 맞는다고 판단되면, 구체적인 진로를 탐색해 필요한 전공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그래도 모르겠다 하는 친구들이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자신이 가장 선망하는 직업이나, 이 직업이라면 만족과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겠다 싶은 직업을 찾아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작성 예

목표 대학과 학과를 정하라! 
희망 진로를 정했다면 이제는 목표 대학과 학과를 결정할 차례입니다. 희망 진로 관련 전공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 중 가장 가고 싶은 대학 한 곳을 골라 적어봅시다.

희망 대학은 여러분이 꼭 가고 싶은 대학입니다. 현재 자신의 역량으로 갈 수 없더라도 꼭 가고 싶은 대학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학에 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동기로 열심히 노력해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면 되니까요.

■ 작성 예

희망 대학을 직접 견학하라! 
막연히 ‘OO대학에 가고 싶다’라고 생각만 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진학하고 싶은 대학이 있다면 직접 찾아가 보세요.

미래 선배들이 공부하는 모습, 땀 흘려 운동하는 모습, 삼삼오오 모여 토론하는 모습 등 그 모든 것들이 여러분에게 긍정적인 자극과 에너지를 줄 것입니다.

■ 작성 예

성적향상 목표를 세워라! 

■ 작성 예

선택 과목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시 전공적합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희망 진로·전공과 관계 깊은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전공 관련 과목 학습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주세요. 
---------------------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활동지 개인 지도의 특전이 주어집니다. 출간월 1일 회원 이메일로 워크시트 작성용 한글파일을 보내드립니다.

한글파일에 작성한 워크시트를 30일까지 본사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활동지 피드백을 이메일로 개별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연 2회 학생부 멘토링과 활동지를 엮은 단행본 출판 특전도 마련돼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1522-1797로 문의 바랍니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매거진 6월호 p.126에 3p 분량으로 수록된 내용입니다. <나침반 36.5도> 매거진을 읽고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에 기록해 봅시다!

■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12개월 프로그램 

*프로그램 상세내용은 진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64

 ▼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