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공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풀이방법을 찾아 성적 올린 공부 방법도 알려드려요

수능 만점자들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공부했나요?"는 빠짐 없이 나오는 단골 질문이다. 하지만 공신들의 학습법을 들어보면 모두 천차만별이다. 사람에 따라 학습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신들의 학습법을 무조건적으로 따라하기 보다 공신 학습법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학습 환경에 맞게 나만의 학습법을 찾는 것이 좋다. 

오늘은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 성적이 오른 학생들의 공부 방법을 소개한다. 첫 번째 학생은 어휘를 기본으로 문장 구조를 파악해 영어 성적을 올려 서울대에 합격했다. 두 번째 학생은 수학 공식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마다 다양한 풀이 방법을 찾는 방법으로 수학 성적을 올릴 수 있었다. 세 번째 학생은 노트를 접어 중요한 키워드를 쓰면서 공부해 성적을 올렸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라 

서울대 ○○○학생 

저는 외국 거주 경험 덕분에 외국어 점수는 높았지만 다른 과목 점수는 평범했습니다. 학습 방법 또한 학원과 과외, 인터넷 강의 등 남들이 해본 것은 다 해봤습니다. 고3 4월, 담임 선생님께서 영어만으로도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주셔서 그때부터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영문과 학생이나 교수님이면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영어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교수님은 이런 질문을 받으면 이렇게 대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영어를 잘하기를 원하나요? Written English? 아니면 Spoken English?” 

대입을 위한 영어, 그 핵심은 어휘입니다. 어휘는 외국어전형과 내신, 수능전형에서도 중요합니다. 토익과 토플, 중간고사와 모의고사, 수능, 그리고 앞으로 보게 될 영어 시험에서 어휘가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입니다. 대입시험을 칠 때도 편입시험을 칠 때도 ‘그 전에 단어 좀 더 많이 봐둘걸.’ 하는 생각을 몇 번이나 했는지 모릅니다. 

저는 당시 공부할 때 들었던 어휘 인강을 합격한 지금도 듣고 있습니다. 고등학생이라면 잘 아실 ‘프리패스’를 끊어서 보고 있습니다. 수업은 물론 에세이와 원서, 자료 참고 시에 어휘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고 있습니다. 

수업 때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질문하기가 어려워서 조용히 핸드폰으로 사전을 찾습니다. 한두 개면 괜찮은데 모르는 단어가 한 문단에 수도없이 쏟아지면 너무나 난감합니다. 

저는 외국 거주 경험으로 단어 외우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유추하고 해석하고 감으로 했는데, 이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어휘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학습법 중 가장 잘못된 방법이 문법부터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 어휘를 익히는 것입니다. 언어는 그렇게 학습이 되지 않습니다. 문법과 독해는 같이 가야하고, 그래야 뇌가 오래 기억합니다. 

대부분의 문법책이 1단원에서 5형식을 다룹니다. 많은 학교와 학원이 5형식을 활용하고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학습을 진행하지만, 저는 영어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문장 구조는 단어와 구조에서 시작해 의미까지 확대됩니다. 내신과 수능, 공인영어 시험에서 ‘구조’를 파악하고 문제를 푸는 수업을 추천합니다. 

중·고등학생들이 지금부터 어휘를 기본으로 구조를 파악하며 영어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면 영어를 통해 더 많은 길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학원과 과외, 인강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골라 영어 구조를 파악하는 수업을 들으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클릭!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클릭!

수학, 공식에 얽매이지 마라 

가톨릭대 ○○○학생 

고등학교 시절 내신은 상위권이었습니다. 주요 내신으로 산정했을 때 1점 초중반이었습니다. 내신을 살리기 위해 수시전형에 중점을 두었으며, 논술 공부도 병행했습니다. 논술은 학원을 다니면서 1년 정도 준비했습니다. 

수시전형에서는 최저등급도 당락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수능 공부도 소홀히 할 수는 없었습니다. 문과였지만 언어보다는 수리에 관심이 많아 수리 점수가 더 높았습니다. 

수리를 공부할 때 노하우는 공식에 얽매이지 않는 것입니다. 보통 참고서나 문제집을 보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이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문제마다 공식과 풀이 방법이 다른데, 이것에 대해 하나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한 예를 들자면 수열 문제의 경우, 공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런 공식은 순간적으로 생각해 내기도 어려울 뿐더러, 공식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일이 세어 보면서 규칙을 찾아내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노트 접어 키워드 쓰기 

한성대 ○○○학생 

저만의 학습법이 있다면 노트를 약간 접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필기를 하고 그 옆에 공란을 좀 두어 노트에 필기한 내용의 키워드를 뽑아 적습니다. 그리고 복습하는 과정에서 해당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키워드를 뽑아내는 과정에서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가리는 힘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빈 공간에 해당 키워드를 적고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며 복습을 하니, 제가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제가 보완해야 할 점을 알게 돼 공부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에 수록돼 있습니다.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은 공부 효율을 극대화해 성적을 올리는 구체적인 방법과, 더 나아가 수시와 정시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제시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위권 대학에 합격한 선배들의 학습 노하우와 합격을 이끌어준 대입 준비 방법도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03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