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역량 키우는 4가지 방법

지금은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고도로 발전한 첨단 과학·정보·통신 기술은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송두리째 변화시킬 힘을 가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에서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살게 될까요? 그리고 이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로 자라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들이 필요할까요?

오늘 톡톡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달라질 우리 세상을 예측해보고, 이 거대한 변화의 바람을 슬기롭게 맞이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이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5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정기구독 신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21세기 핵심 역량 4C

2000년까지도 미국을 포함한 교육 선진국은 '3R’을 강조했습니다. 독서(Reading), 글쓰기(Writing), 연산(Arithmetic)이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서서히 다가오면서 이것만으로는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를 이끌 인재를 길러내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초·중·고 전 교육과정에 '4C'를 도입했습니다. 과연 4C는 무엇일까요?

1. Communication 의사소통능력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며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입니다.

또한 몸짓을 통해서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 기본이 되며, 생각의 차이를 좁히고 선입견을 줄여주는 수단으로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2. Collaboration 협업능력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 어떤 일이나 과제를 함께 수행하는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며, 협동해 이뤄낸 결과물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각자 다른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원만하게 교류할 수 있는 사교성과 사람들의 장단점을 파악해 자신에게 알맞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곧 최고의 공동 결과물로 나타날 것입니다.

3. Critical Thinking 비판적 사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은 단순히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의견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모순을 찾아내고, 나의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적절히 활용하며 추론할 수 있습니다.

4. Creativity 창의력
똑같은 현상이나 사물을 보고도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관점으로 전혀 새로운 생각을 해 엄청난 업적을 남기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 눈에는 다소 엉뚱한 생각이라도 새로운 개념을 찾아내거나, 기존의 생각과 개념을 새롭게 조합해내는 것이 바로 창의력의 핵심입니다.

■ 4C 역량 키우는 4가지 방법

1. 뛰어난 의사소통능력은 다른 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경청’의 자세에서 출발합니다.
2. 나와 다른 생각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넓은 마음이 뛰어난 팀워크를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3. 나의 생각을 핵심 용어로 간결히 표현해보고, 내 생각이 옳은지 자문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4. 놀이를 하거나 만들기, 글쓰기를 할 때 나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질문을 던져보세요!

■ <톡톡> 5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0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