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전문가]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판촉기법관리자'
[광고·홍보 전문가]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판촉기법관리자'
  • 김승원 기자
  • 승인 2019.07.22 10: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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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정보 바탕으로 한 기업 마케팅 방식 일반화되며 인력 수요 늘어나

판촉기법관리자 
“소비자행동을 분석해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는 판촉 전문가”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분석해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효율적인 판촉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분야 
광고대행사,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기업체(통신사, 유통, 쇼핑몰 등) 

직무내용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해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 
·특정 상품이나 잠재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를 예측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해 광고 전문가와 광고전략을 협의하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 
·광고주의 제품에 대한 유통과정 ·판매자(inner)행동·판촉(sales promotion)활동 및 구매 시점에서의 소비자행동을 분석하고 기타 마케팅 분석 자료를 참고함 
·분석결과 특별히 주의해야 할 문제점과 시장기회를 발견하여 판매이해와 판촉행동 촉진 등의 판촉과제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목표와 예산을 설정 
·광고 주제를 연장하거나 상품의 구체적 특성을 호소하고 판촉표현의 주제를 설정하며, 판촉전개시책의 실시일정계획과 효과측정계획을 세움. 판촉전략 사양서와 실시계획 사양서를 작성하여 실시 후 효과를 측정·평가하고 사례를 정리·보관 

NCS 능력단위 
광고 전략 수립 / 광고 실행 / 자료분석 / 광고 효과 평가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적응성 | 융통성 | 분석적 사고 | 진취 
흥미 진취형(Enterprising) | 관습형(Conventional)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신체활동 | 지적 추구 | 자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분석력 | 소비자 행동 | 통찰력 | 판단력 | 의사결정 
지식 마케팅 | 영업 | 경영 및 행정 | 사무 |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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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많은 기업이 시장 및 소비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 반영 방식이 일반화됐다. 또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가 간 수출입이 늘면서 이에 따른 인력 수요도 계속 늘고 있다. 

전문 인력으로서 일정 이상의 관련 경력을 쌓으면 더 좋은 조건으로 스카우트 제의를 받는 경우가 많아 대체인력에 의한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전공+교육훈련(광고·홍보학+마케팅)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분석능력, 연구·기획·관리 능력, 조사·분석·통계프로그램 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필요 교육·훈련·자격 
판촉기법당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이나 자격증의 제한은 두지 않지만 경영학과, 광고학과, 신문방송학과, 통계학과 등을 전공한 사람이 지원하면 유리하다. 논리적인 사고와 유행 감각을 감지하는 순발력이 필요하며 소비자 행동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가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 1, 2급이 있다.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이다. 

지식 사회조사를 완벽하게 끝내기 위해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은 물론이고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법 등을 알아야 한다. 

부가적으로 알아야 할 분야는 마케팅관리론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주변 관련분야다. 이는 사회조사의 많은 부분이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사회조사분석사는 보다 정밀한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분야를 보다 폭넓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연구소,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지방자치단체, 용역회사,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한 부서 특히,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직업 
판촉기법전문가, 판촉매체기획원, 판촉기획자, 프로모션기획자 등 

관련 정보처 
대한상공회의소: 02)6050-3114, www.korcham.net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www.hrdkorea.or.kr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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