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능력 확인하는 '다중 지능 검사'

‘다중 지능 검사’로 흥미·적성 꼭 맞는 진로 찾기!
이 세상에는 엄청나게 다양한 능력자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단 한 권의 책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소설가, 금손으로 사람들의 얼굴을 완전히 바꿔놓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슛을 날리기만 하면 골이 터지는 축구선수 등 말이죠. 

그런데 사실은 이런 능력자는 우리 주변 곳곳에도 숨어 있답니다. 어떤 어려운 수학 문제도 척척 풀어내는 친구나, 친구들끼리의 갈등을 솔로몬처럼 지혜롭게 풀어내는 친구, 한 번 본 동작도 제 것처럼 따라하며 춤을 추는 친구도 모두 다 ‘능력자’입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예요. 그런데 나는 아직 어떤 능력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톡톡과 함께 ‘다중 지능 검사’로 나의 숨은 능력을 확인해 봅시다.

-이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5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다중 지능 검사란?
1965년 하버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발달심리학을 전공해 1971년 박사학위를 받은 하워드 가드너 박사가 교육과 인간 지능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한 이론으로 평가받는 ‘다중지능이론’에서 착안된 검사방법입니다.

개인의 장점을 파악하고 잠재 능력을 탐색해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 방향을 탐색해볼 수 있습니다.

■ 나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해 봅시다.

체크한 항목의 번호에 동그라미를 한 후, ‘합계’란에 각 항목 당 동그라미 개수를 적어보세요. 가장 많은 동그라미를 얻은 지능이 나의 강점 지능입니다.

대인관계지능
다른 사람의 말투나 표정, 행동을 보고 상대방의 기분이나 의도를 추측하며 설득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협동심이 강하고 사람들과 좋은 관게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는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신뢰가 높습니다.

관련 활동: 토론, 조별 과제, 모의법정, 자원봉사활동 등
관련 직업: 판매원, 정치인, 교사, 종교지도자, 상담전문가 등

자연지능
생물에 대한 지식이 높고, 날씨나 자연 속의 물리법칙에 대한 이해가 뛰어납니다. 새로운 기후와 환경에 대한 적응도 빠르고, 자연 환경을 활용해 필요한 것을 만들 수 있는 능력도 있습니다. 자연을 관찰하고, 자연이 움직이는 원리를 아는 것에 흥미가 많습니다.

관련 활동: 곤충 채집, 등산, 과학 실험 등
관련 직업: 곤충학자, 동물학자, 식물학자 등

자기이해지능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 욕구 등을 바로 인식할 수 있어 목표 의식이 뚜렷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잘 다스리며 인내력도 높습니다.

관련 활동: 시간표 만들기, 일기 쓰기, 감정 표현하기, 요가 등
관련 직업: 상담전문가,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원, 철학자, 종교가 등

음악지능
소리와 박자 변화에 민감하고 노래의 음정과 리듬도 정확하게 맞추는 편입니다. 곡의 분위기를 살려 연주하거나 노래해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지요. 또한 목소리나 악기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알고 있어서 작곡 등의 창작 활동에 두각을 보이기도 합니다.

관련 활동: 악기 연주하기, 음악 듣기, 노래 부르기 등
관련 직업: 연주가, 작곡가, 국악인, 성악가, 가수 등

신체운동지능
신체의 움직임을 통제하고 조절하 는 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사람은 움직임이 민첩하고 순발력이 있으며 유연성, 지구력 등 기초체력이 좋습니다. 또한 기구를 사용하거나 운동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속도도 빠릅니다.

관련 활동: 달리기, 수영, 에어로빅, 비보잉 등
관련 직업: 운동선수, 안무가, 감독 및 코치, 체육교사 등

언어지능
말하기, 글쓰기 등 언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외국어에 대한 흥미가 높거나 습득 속도가 빠르기도 합니다. 또한 언어 표현이 재치 있고, 전달력도 높아 사람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관련 활동: 독서, 발표, 글짓기, 이야기 뒷부분 예상해서 쓰기 등
관련 직업: 시인, 소설가, 아나운서, 시나리오 작가 등

논리수학지능
수학적인 계산 능력이 높고, 올바르게 사고하고 추론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사람은 계산하는 속도가 빠르고 복잡한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제에서도 강한 자신감을 보입니다. 문제가 일어난 상황에서 다양한 경우의 수를 생각해 결과를 예측하고, 최적의 방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활동: 자료 분석, 가격 계산하기, 번호 외우기 등
관련 직업: 논리학자, 수학자,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시각공간지능
길, 건물의 위치 등 공간을 인식하고 다양한 색과 재료를 사용해 이미지를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만의 개성이 담긴 미술 작품으로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합니다. 2, 3차원의 이미지를 잘 파악하고 기억하는 편이라서 색연필, 찰흙 등 다양한 재료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활동: 퍼즐 맞추기, 그림 그리기, 방 꾸미기, 미로 찾기 등
관련 직업: 화가, 조각가, 건축가, 항해사, 측량기사 등

■ <톡톡> 5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45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