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등
-학비 면제·취업 보장 되는 '계약학과' 증가 추세
-2020 수시·정시모집 계약학과 전형 분석

취업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게다가 대학 졸업과 취업간 연계가 어려워지면서 현재 뜨고 있는 학과가 있다. 바로 '계약학과'다. 계약학과는 학비 면제, 취업 보장 등이 되기 때문에 높은 관심과 함께 경쟁률이 치열한 학과다.

일반적인 전공과는 차별화되는 국가 단체 및 산업체 등과 연계한 계약학과들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다. 그러나 단순히 취업이 용이하다는 생각에 매몰돼 섣부르게 지원을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적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진로목표를 구체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비 면제·취업 보장 되는 '계약학과' 증가 추세 
계약학과는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 등과의 계약에 의해 정원 외로 개설ㆍ운영할 수 있는 학위 과정이다. 학비 면제, 장학금 지원, 기숙사 우선선발 등의 장학혜택이 있으며 일정 수준의 기본조건만 충족하면 취업 또한 보장되므로 해마다 높은 관심과 함께 경쟁률도 치열한 학과들이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9년 6월 대학정보공시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 수는 28개로 2018년보다 33.3% 증가했고, 학생 수는 1,506명으로 2018년보다 2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계약학과들은 특정 기업체 직원의 재교육이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형'과 채용을 조건으로 특별한 교육 과정의 운영을 요구하는 '채용조건형'으로 구분된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다시 산업체 연계학과와 군 관련학과로 나누어지며 세부조건 및 특성이 대학별, 학과별로 상이하므로 반드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세분화된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2020학년도 수시, 정시 전형별 계약학과를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 2020학년도 일부 대학 수시모집 계약학과 전형 

■ 2020학년도 일부 대학 정시모집 계약학과 전형 

*출처: 대학알리미 2019 공시자료 및 각 대학별 전형계획 확인(2019.7.16)
[나침반 정기구독] 여름방학 특별이벤트
[나침반 정기구독] 여름방학 특별이벤트

합격가능성 현실적으로 따져보고 지원 전략 수립하라 
상기 기재된 내용처럼 대학별·학과별로 전형방법 및 유형, 세부 기준들이 상당히 상이하므로 반드시 지원학과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입시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수시전형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와 충족 여부, 단계별 적용 비율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정시전형의 경우 해당학과가 속해 있는 군에 따라 지원학과가 중복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이에 대해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단순히 취업이 용이하다는 생각에 매몰돼 섣부르게 지원을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따른 미래 진로계획을 구체화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부 전형 요소들에 따른 본인의 유불리와 합격가능성을 보다 현실적으로 따져봄으로써 자신만의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사진 설명: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삼성학술정보관 [사진 제공=성균관대]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67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