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대비 ‘IT·인터넷’ 공고 16.5% 증가

첨단 IT 기술 수요가 높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채용 시장에서도 ‘IT·인터넷’ 직종 관련 공고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이 2019년 상반기 자사에 등록된 직종별 채용 공고 빅데이터를 지난 해 상반기 공고와 비교 분석한 결과, ‘IT·인터넷’ 분야 공고가 16.5%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년 새 ‘IT·인터넷’ 분야로 분류되는 대부분의 직무 공고가 증가한 가운데, 이 중 공고 건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직무는 △응용프로그램 개발(15,970건 증가)인 것으로 집계됐다. 뒤이어 △웹개발(13,459건 ↑) △서버·네트워크·보안 (10,631건 ↑) △웹기획·PM(6,484건 ↑) △웹디자인(5,458건 ↑) 등의 순이었다.

이는 웹 환경 보편화와 스마트기기의 보급에 따른 응용프로그램 확충 및 네트워크 연결 가속화로 인한 서버, 보안 전문가 수요 증가가 원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증가폭이 가장 큰 직무는 무엇이었을까?

지난해 대비 공고 증가 비율이 가장 컸던 직무는 △동영상·편집·코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6%가 증가했다. 최근 영상 콘텐츠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른 영상 전문가 구인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2위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 중 하나인 △인공지능(AI)·빅데이터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55.6%가 늘었다. 요즘 대기업, 스타트업 등 기업 형태를 막론하고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가는 ‘부르는 게 몸값’이라 할 정도로 영입 경쟁이 치열하다. 인공지능(AI)이나 빅데이터가 적용되는 산업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 분야 전문가를 찾는 손길은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ERP·시스템분석·설계(42.5%) △게임·Game(35%) △데이터베이스·DBA(34.4%) △웹개발(28.9%) △서버·네트워크·보안(25.9%) △응용프로그램개발(23.4%) △웹기획·PM(21.7%) 등의 순이었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할 때 ‘IT·인터넷’ 직무의 구인 수요 증가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IT·인터넷 직무의 경우 실무 역량에 대한 평가 비중이 높고, 세부 분야별로 요구하는 자격 및 우대 조건이 다른 만큼 이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524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클릭!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