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를 가르는 힘, 추론적 사고력
-추론적 사고의 방법 연역·귀납·유추!

추론적 사고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 중에 성적이 오르지 않아 고민인 친구들이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릴 ‘추론적 사고’를 정독한 뒤 열심히 공부해 보세요. 전에는 몰랐던 사고의 방법을 새롭게 깨우치게 될 겁니다. 그리고 공부에도 탄력이 붙어 머지않아 만족할 만한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상위 1%를 가르는 힘 '추론적 사고력'

공부머리가 곧 추론적 사고력
시험이 끝난 후 쉬는 시간이 되면 친구들의 안색이 극명히 달라집니다. 시험 4주 전부터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화장실 가는 시간까지 아껴가며 공부한 친구 A는 잔뜩 울상을 짓고 있는데, 옆자리에 앉은 친구 B는 만화책도 보고 게임도 하면서 설렁설렁 공부하는데도 만점을 받습니다.

이 차이는 어디에서 기인하는 걸까요? 쉬운 말로 ‘공부머리’가 달라서 생기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공부머리란 대체 뭘까요? 바로 여기에 오늘 배울 추론적 사고력이 연결됩니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에서 논리적 결론을 도출해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뜻해요.

바로 이 능력이 분석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추론적 사고력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분석’해 모르는 문제의 답을 ‘추론’하는 능력이 뛰어날 때 공부머리가 좋다고 하는 것이죠. 

성적은 공부에 들이는 시간과 비례하지 않아요. 특히 요즘의 시험은 단순한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을 평가하는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긴 시간을 들여 수많은 지식을 머릿속에 집어넣어도 그 지식을 이리저리 굴리고 연결해 보면서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찾아내는 능력이 낮다면 성적을 올리기 힘듭니다.

추론적 사고력은 비판적 사고력의 한 범주이면서 창의력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문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추론하는가에 따라 문제해결의 방향이 달라지죠. 이때 추론적 사고력이 뛰어날수록 다각도로 추론을 전개할 수 있고, 그 속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향을 찾아낼 수 있답니다.

추론적 사고력(논증적 사고력, Inferential Thinking)
: 이미 알고 있는 정보에서 논리적 결론을 도출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추론적 사고의 방법 '연역·귀납·유추'

청소 시간입니다. 빗자루로 교실바닥을 쓸고 대걸레로 닦으면 끝! 그런데 선생님이 갑자기 “여학생들은 바닥 쓸기만 해라.”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러자 남학생 중 한 명이 큰소리로 외칩니다.
“선생님, 너무 불공평해요!”
“뭐가 말이니?”
“남자들은 다 바닥을 닦아야 하잖아요. 힘든 건 남자만 하란 법 있나요, 뭐?”
볼멘소리를 하는 남학생에게 선생님은 빙그레 웃으며 말씀하셨어요.
“나는 남학생들에게 바닥 닦기만 하라고 말한 적이 없는데?”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선생님을 바라보던 남학생은 갑자기 뭔가를 깨달은 듯 겸연쩍게 웃으며 자리에 앉고 말았어요.

앞에서 추론적 사고란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에서 논리적 결론을 도출해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이 정의에 비추어 위 이야기의 남학생이 무엇을 틀렸는지 생각해 봅시다.

학생들에게는 ‘쓸기’와 ‘닦기’ 두 가지 선택지가 놓여 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여학생들에게 ‘쓸기’만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여기까지가 주어진 정보(조건)의 전부입니다. 그렇다면 남학생들은 어떤 선택지를 고를 수 있을까요? 당연히 쓸기 또는 닦기 모두를 고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남학생은 주어진 정보를 잘못 받아들여 논리에 어긋나는 결론을 내린 것이죠. 이처럼 추론적 사고력은 일상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도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 비판적 사고의 4범주 9요소 9기준

다음 시간에는 '추론적 사고력' 그 두 번째, '직접추론'과 간접추론'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활동지 개인 지도의 특전이 주어집니다. 출간월 1일 회원 이메일로 워크시트 작성용 한글파일을 보내드립니다.

한글파일에 작성한 워크시트를 30일까지 본사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활동지 피드백을 이메일로 개별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연 2회 학생부 멘토링과 활동지를 엮은 단행본 출판 특전도 마련돼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1522-1797로 문의 바랍니다.

■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12개월 프로그램 

■ <비사 프로젝트> 9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661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