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A to Z] 학생부종합전형, '제대로' 알자!
[학종 A to Z] 학생부종합전형, '제대로' 알자!
  • 김은빈 기자
  • 승인 2019.09.30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학생부종합전형이란? 
-Q2.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고교 3년 동안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역량을 해석하는 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공정성, 신뢰성을 의심하는 여론에 시달리며 심지어는 '깜깜이전형'이라는 말까지 듣기도 한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을 정작 제대로 아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별로 없는 게 현실이다. 오늘부터 학생부종합전형 A부터 Z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학종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Q1. 학생부종합전형이란? 

학생부종합전형은 점수 위주의 전형과는 다르다!   

점수위주 학생선발에서는 오직 점수의 높고 낮음에 따라 합불이 결정됩니다.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이 될 수 있으나 점수가 과연 학생의 능력이나 잠재력, 발전가능성 등의 정보를 얼마나 많이 담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수학 1등급을 받은 학생이 과연 수학교과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문제를 잘 풀 것이라는 가정은 가능하지만 수학이라는 학문의 구조를 어느 정도 맛보았으며 어떤 의미와 목적의식을 가지고 수학공부에 임하여 어떤 성장을 이루게 되었는지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학생들의 가능성과 역량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 '학종'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치로는 비슷하게 묘사될 수 있지만, 너무나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가능성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 종합적인 평가제도입니다. 수치로 드러나는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학업능력 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태도, 도전정신, 열정과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고교 3년 동안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역량을 해석하는 전형 
과거 점수위주의 선발방식에서는 고교과정을 성실히 이수하지 않아도 시험점수만 잘 관리하면 합격할 수 있었고, 매우 미미한 점수 차에 의해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됐습니다.

그러나,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방식은 논술 성적이나 수능 점수와 같이 단일한 평가정보를 활용하는 평가가 아닙니다. 교과 내신성적 순으로 선발하는 전형에서는 학생이 가진 리더십역량, 대인관계 및 인성, 공동체 의식 등을 고려해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종합평가의 의미는 개별적인 점수 합산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의 역량에 대한 해석에 있습니다. 또한 고교 3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학생이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를 내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전형과 차별됩니다.

일방적 강의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이 되다!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고교과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학교 밖이 아닌 학교 내에서의 교육과정에 집중해 성장을 도모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단위학교에서는 학교 특성을 살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게 되었으며 교과담당 선생님들은 수능과 내신 위주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강의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서 토론과 토의가 활성화되는, 학생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방식의 수업 개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중심의 고교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근거가 바로 이러한 변화입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클릭!

Q2.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지원자를 입체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학생이 제출하는 자기소개서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됩니다. 평가자는 평가자료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각각의 평가 반영비율이 정해져 있거나 개별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지원자의 학업 역량을 평가할 때,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교과성적이나 교과 관련 활동 내용 외에도 지원자가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1번 항목이나 학업적인 우수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노력 및 고등학교 내에서의 학업수준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 평가 방식은 지원자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지원자의 교내 활동을 평가하기 위해 대학마다 고교 프로파일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고교 프로파일은 교육여건과 교육운영의 실제를 담고 있는 자료로서 고교교육과정에 담겨있는 각종 정보를 보다 객관적이고 맥락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자료라고 하겠습니다. 

나만의 성장 스토리를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평가 시 학교생활기록부가 가장 주요한 자료이지만, 자기소개서 내용도 지원자의 역량을 구체적이고 다면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돕는 자료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이 이수한 교육의 내용과 결과를 대부분 평면적으로 사실기록 차원에서 담고 있습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사실기록을 넘어선 경험의 질적인 내용이 담겨있지 않아 아쉬울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바로 사실기록에 숨겨져 있는 나만의 성장 스토리를 추가할 수 있는 기회의 문건입니다.

평가자는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보다 입체적이고 과정 중심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단 두 줄로 기록되어 있는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이지만 자기소개서를 통해 경험의 폭과 깊이를 상상하면서 평가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정성적 종합평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는 크게 학업역량의 우수성, 전공적합성, 인성 및 발전가능성 등으로 대별됩니다. 대학마다 평가요소를 묘사하는 용어와 설명방식이 다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본질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이에 관련한 세부사항은 이후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적 종합평가로 진행됩니다. 정성적 종합평가라는 점에서 평가의 공정성 확보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입학업무에서의 공정성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주제이며 평가의 모든 단계에서 공정성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6개 대학 공동연구)
* 사진 설명: 평택 송탄고등학교 진로캠프 [사진 제공=경기교육청]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729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프리미엄 회원제 자세히 보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주)36.5커뮤니케이션즈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662 삼성라끄빌 426호
  • 대표전화 : 070-4218-93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동우
  • 제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 등록번호 : 경기 아 51057
  • 등록일 : 2014-11-26
  • 발행일 : 2014-11-26
  • 발행인 : 신동우
  • 편집인 : 신동우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duji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