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침반 36.5도' 10월호 표지
'나침반 36.5도' 10월호 표지


p.8 – 커버스토리 | 면접에서 내 역량 확실히 어필하는 법

1. 경희대 자연계열 면접
■ 추가질문
모범답안을 보고 자신만의 대답을 만들어 보았는가? 그렇다면 이제는 추가질문에 직접 답해보자.
1. (가상현실 대중화에 긍정적인 입장) 현재에도 게임, 인터넷, SNS 중독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극단적으로는 살인과 자살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가상현실을 통한 선정성, 폭력성의 현실감 증가는 어린이 등 특정인에게 더욱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예시 답안) 인터넷 등 정보전달매체에서 오는 사회적 문제는 정보전달방법보다 그 콘텐츠에서 비롯된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기술 자체에 대한 규제보다는 그 기술을 사용하는 콘텐츠에 대한 심의(예를 들어 선정성, 폭력성에 대한 심의)를 강하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모든 과학 기술은 악용될 수 있으므로 대중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는 한 과학 기술의 사용이 규제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가상현실 기술의 사용 여부도 개인이 결정할 문제이지 국가나 사회가 개입하여 개인의 권리를 제약할 문제는 아니다.

2. (가상현실 대중화에 부정적인 입장) 최근 여러 국가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4차 산업 시대의 핵심 기술로 선정하고 있다. 제품 설계, 엔터테인먼트, 교육, 원격 의료 시술, 항공·차량 시뮬레이션 등 그 경제적 가치는 스마트폰 산업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문제에서 제시한 내용 중 엔터테인먼트 외 제품 설계, 교육, 원격 의료 시술 등 특정 분야에 가상현실 기술이 제한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이들에게 열려있는 대중화와는 다르다. 즉 무분별하게 어린이들까지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될 소지가 더 적으며 스마트폰처럼 대중화되지 않아도 충분히 국가 산업에 이바지할 수 있다.

그리고 진보된 가상현실 기술은 기존의 기술과는 그 자극의 정도가 다르다. 스마트폰처럼 모든 이가 이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기술의 남용 또한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세대들은 이 기술의 위험성을 모를 수 있으므로 어린 자녀를 장시간 가상현실에 노출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 경제적, 산업적 가치가 매우 크고, 사회적인 혜택 또한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규제와 대책이 갖추어졌을 때 비로소 대중화가 가능하다.

2. 경희대 인문계열 면접
■ 추가질문
모범답안을 보고 자신만의 대답을 만들어 보았는가? 그렇다면 이제는 추가질문에 직접 답해보자.
1. (보호무역주의를 시행할 것이라고 답한 경우)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이 유발할 수 있는 문제와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라.

[예시 모범답안]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면 심각한 무역마찰이 발생할 수 있고 보복관세 등과 같은 무역분쟁뿐 아니라 자칫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분쟁으로까지 이어져 더 큰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국가 간 상호 의존성이 높은 이 시대에 국제분쟁이 각 국가에 미치는 파급 효과는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국가 및 국민이 이러한 국제 문제 해결의 주체라는 생각으로 국제적인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며 양보하여 합의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또한 무역분쟁 발생 시 상대국과 해결의 원칙이나 절차에 합의하여 협상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거나 세계 무역 기구 및 국제법을 통해 평화적으로 원만히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자유무역주의를 추구할 것이라고 답한 경우) 자유무역주의로 인한 세계화 확산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며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라.

무역 및 세계화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이익이 정치적, 경제적 힘에 의해 교역국들 간에 공정하게 분배되지 못할 수 있어 국가 간 소득격차가 심화될 수 있다.

또한 경쟁이 심화되어 경쟁력이 낮은 기업들은 퇴출되어 단기적으로 실업이 증가할 수 있고, 잠재력이 높은 기업들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 향후 해당 산업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역이 확대됨에 따라 국내 경제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져서 국내 경제가 국제 경제 상황 변화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경제 안정성이 취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경쟁력이 낮은 개인, 기업 및 산업을 보호하고 향후 이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교역 국가 및 교역 상품을 다양화하여 특정 국가 및 산업에 대한 무역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을 해야 한다.


p.52 – 진로 뉴스 | ‘여가활동’ 관련 업체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
2. 여행사

여행객의 불편한 점을 해결해 준다.
새로운 여행상품을 개발한다.
여행객을 위해 항공권 예약을 대행한다.
여행하는 고객의 안전을 책임진다.

3. 주말농장
주말농장에서 사용할 장갑을 산다.
주말농장 밭을 일군다.
주말농장 밭에 거름을 준다.
주말농장 작물에 물을 준다.

4. 음악 공연장
음악 공연장을 알리기 위해 홍보를 한다.
음악 공연장을 관리한다
음악 공연을 기획한다.
음악 공연을 보고 싶은 관객들에게 입장권을 판매한다

5. 꽃꽂이학원
꽃꽂이를 배우려는 수강생을 모집한다.
꽃꽂이 학원에서 일하는 직원을 관리한다.
꽃꽂이를 배우려는 고객과 상담을 한다.
꽃꽂이를 배우려는 학생에게서 수강료를 받는다.
꽃꽂이를 배우려는 학생들에게 꽃꽂이를 가르친다.
꽃꽂이를 위해 재료를 구매한다.

6. 전시회장
전시회장을 알리기 위해 홍보를 한다.
전시회장 사용 계약서를 작성한다.
그림, 사진 등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회장 입장권을 판매한다.

7. 등산용품회사
등산용품을 광고한다.
등산용품을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을 한다.
등산용품 판매를 위해 이벤트를 기획한다.
등산용품을 제조한다.

8. 극장
영화관람객의 안전을 책임진다.
극장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극장을 알리기 위해 홍보를 한다.
극장 내에서 식음료를 판매한다.
극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관리한다.
극장에서 상영할 영화를 선정한다.
영화 관람권을 판매한다.
영화를 상영한다.


p.126 – 추리퀴즈 | 단풍이 가리키는 진실
정답: 범인은 김성식이 맞다. 김성식은 실제 단풍이 드는 10월 중순보다 일찍 자신의 단풍나무에 인공적으로 단풍을 들게 했다. 썩은 과일에서 뿜어져 나오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에틸렌 가스와 에어컨으로 초겨울처럼 낮은 온도를 설정해 인공적으로 단풍잎을 만든 것이다.
그는 범행을 저지른 후 미리 만들어 둔 단풍잎을 임 회장의 손에 쥐어 놓고 해외로 출국해 자신의 알리바이를 설정해 놓았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userWriterArticleView.html?idxno=31845

학생 길잡이 중고생 진로·진학 월간지 '나침반 36.5도'
학생 길잡이 중고생 진로·진학 월간지 '나침반 36.5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