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관련 전문가] 언론현상을 연구하고 정책을 펼치는 '언론정책연구원'
[광고·홍보 관련 전문가] 언론현상을 연구하고 정책을 펼치는 '언론정책연구원'
  • 문영훈 기자
  • 승인 2019.11.01 10: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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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발달로 언론정책관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 증가 전망

언론정책연구원
“언론정책 분야의 전문가”
언론현상의 전반에 대한 조사 및 분석하고 정책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분야 
정부출연연구소, 기업부설 및 민간 연구소, 대학부설 연구소 등

직무내용 
·언론(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현상 전반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언론에 관련된 정책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연구를 실시
·각종 언론관련 정책을 연구·개발함. 현재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언론 사업에 대해서 연구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에 대해 연구하고 정책보고서를 작성
·언론관련법, 언론관련산업 등에 관련한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시안에 따라 회의를 소집하여 의견을 교환하기도 함. 
·저널리즘이나 매스미디어 연구를 비롯하여 매체환경의 변화와 테크놀리지의 진보, 각종 언론 관련 정책 등에 대해 연구·개발하고, 다양한 언론 사업에 대해서 조사·연구하여 정책보고서를 작성

NCS 능력단위 
방송기술 연구개발 / 언론정책 개발 / 보고서 작성 / 방송품질 법·제도 관리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분석적 사고 | 독립성 | 협조 | 사회성
흥미 현실형 (Realistic) | 진취형 (Enterprising)
가치관 애국 | 성취 | 지적 추구 | 자율 | 개인지향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읽고 이해하기 | 글쓰기 | 추리력 | 듣고 이해하기 | 범주화
지식 법 | 철학과 신학 | 국어 | 사무 | 경영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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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뉴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이 가능해졌으며 그에 대한 파급력 또한 더욱 강화됐다. 이러한 이유로 언론정책관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전공+전공(광고·홍보학+언론정보학·정치외교학 석사과정) 
언론 정책은 다양한 불특정 다수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광고 및 홍보물 또한 다양한 언론을 통해 전달된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홍보학과 언론정보학, 정치외교학의 연관성이 존재한다. 

필요 교육·훈련·자격 
언론정책연구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언론정보·정치외교 분야 석사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다. 정부출연 연구소나 규모가 크고 연구 활동이 많은 연구소에서는 대부분 석사나 박사학위 소지자를 채용한다. 연구원은 인접 학문과 관계를 맺으며 폭넓은 연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뿐 아니라 인접 학문의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원이라는 직업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기의 전공 분야에 대해 깊이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교육과 훈련으로 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다. 항상 꾸준한 자기 계발과 관련 지식을 배우려고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연구 보조원(RA)으로 근무해 다양한 연구경험을 쌓으면 유리하다. 

관련 직업 
정치학연구원, 행정학연구원, 철학연구원, 역사학연구원, 언어학연구원, 환경 및 해양과학연구원, 경제학연구원, 사회학연구원, 지리학연구원, 법학연구원, 심리학연구원, 임학연구원 등

관련 정보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044)211-1198, www.nrcs.re.kr
방송통신위원회: 02)500-9000, www.kcc.go.kr
한국언론재단: 02)2001-7114, wwww.kpf.or.kr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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