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A to Z] 꼭 '내신 성적 상승세'여야 좋은 평가 받을까?
[학종 A to Z] 꼭 '내신 성적 상승세'여야 좋은 평가 받을까?
  • 이지민 기자
  • 승인 2019.11.20 12: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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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성적이 상승세여야 좋다고 들었는데, 하락하거나 비슷하면 좋은 평가 받기 어렵나요?
-Q2. 학업역량은 오직 내신 등급으로만 평가하나요? 
-성적 하락했다면 합당한 이유 '자소서'에서 설명하라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가 "내신 성적이 1학년 때에 비해 떨어졌는데 좋은 평가 받기 어려울까요?"이다. 물론 '학업역량'은 학종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학업역량은 단순히 '내신등급'만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교과에 대한 열정과 탐구활동에 대한 자발적 의지 또한 중요하다. 오늘은 이러한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내신 성적 상승세여야 좋은 평가 받을까?'에 대해 알아보자. 

Q1. 성적이 상승세여야 좋다고 들었습니다. 하락하거나 비슷한 성적을 유지한 학생은 학업역량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운가요?

성적 하락했다면 합당한 이유 '자소서'에서 설명하라 

학업성취도는 고등학교 3년간의 전반적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우선 재학 기간 중의 평균적인 학업성취도를 평가합니다. 학업성취도를 평가할 때 학년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도 함께 고려하고 있습니다. 학업성취도의 평가세부내용에서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고른 성적을 유지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성적이 하락했다 하더라도 평가자가 일시적 성적 하락에 대한 합당한 이유를 찾을 수 있다면 그 상황을 평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회, 봉사, 동아리 등 다양한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으며, 개인적 인 방황이나 가정문제 등도 일시적인 성적 하락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만약 지원자가 이런 상황에 처했다면 자기소개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상황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사관, '이수자 수 적은 과목 수강으로 성적 하락' 등 성적 하락 원인 살핀다 
이 외에도 이수자 수가 적은 과목의 수강 등의 이유로 성적이 하락할 수 있으므로 대학에서는 성적 하락의 원인을 살펴 합당한 평가를 하고자 합니다. 

학업능력은 평가 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시점의 학업성취도가 지원자의 객관적인 학업능력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믿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일정한 성적을 보인다면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하락하는 추세의 지원자보다는 상승하는 추세의 지원자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원자의 성적이 향상됐다는 것은 입학 후에도 어느 정도 학업 능력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그러나 학적이 변경돼 성적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어서 지원자의 환경 등도 함께 고려해 평가합니다. 

성적 변화 추이로 대학 입학 후 발전가능성 예측 
고른 성적을 유지한 학생이 성적이 상승한 학생보다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성적의 변화 추이를 살피는 것은 대학 입학 후의 발전가능성을 예측하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적이 꾸준히 상승(또는 하락)한 학생의 경우 대학 입학 후에도 학업능력이 꾸준히 상승(또는 하락)할 수도 있으나 예전의 모습으로 회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적의 변화가 큰 학생일수록 이전 상태로의 회귀 가능성 또한 커질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늘 꾸준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이런 변화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대학 입학 후에도 고등학교 시절 보인 꾸준함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합니다. 

즉, 등급의 단순한 하락과 상승 자체만으로 평가에서 유불리가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자의 교육환경이나 지원자가 지닌 다른 역량과 종합해 평가에 반영합니다. 

입시 마스터플랜Set
입시 마스터플랜Set

Q2. 학업역량은 오직 내신 등급으로만 평가하나요? 

학업역량, '내신' 뿐 아니라 탐구의지·학습태도·열정 등 평가 

학업역량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의 결과물로서의 학업성취도와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토론·발표하고 필요한 공부를 하는 행동역량과 자기주도적 학습, 목표 설정, 학습 방법과 같은 전략역량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학업역량에 대한 평가를 통해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탐구의지, 학습태도와 열정 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는 석차등급 또는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해 산정한 학업능력 지표와 교과목 이수 현황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성취수준이나 학업적 발전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교과별 석차등급이 학기에 따라 수치로 표현되는 결과를 보여준다면,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업 관련 사항의 발전 과정과 성장의 기록을 보여줍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자신이 처한 교육환경 속에서 배움을 확장시켜 나가고 토론이나 실험, 과제수행, 모둠학습 등을 통해서 보이는 학생의 창의성이나 자기주도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탐구활동에 자발적인 의지와 열정 보여줘야 
특히 수업과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학생이 보여준 주도적인 노력, 열의와 관심, 성취수준, 다양한 탐구 방법의 모색 등 의미 있는 지적 성취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학업 관련 탐구 활동을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탐구 능력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게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탐구 능력은 대학에서 공부할 때 필요한 학업역량 중 하나입니다.

학업능력은 교과학습 뿐만 아니라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활동, 글쓰기, 탐구 활동, 실험 실습, 교내대회 참여 등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역량이 향상되는 것이기 때문에 탐구 능력은 고차원적인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탐구 활동은 관심 있는 분야나 교과 내용들을 알아보기 위해 주도적인 활동을 해 나가며 이것이 원동력이 돼 점차적으로 구체적인 탐색과 그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해 나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탐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탐구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참여했는가를 살펴봅니다.

교과 시간에 수업 내용에 대해 연계적 질문이나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자 노력했는지,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어떤 수업을 수강하였고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탐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는지, 수업에서 가진 궁금증을 풀어보고 싶거나 자신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교의 어떤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확장해 나갔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6개 대학 공동연구) 
*사진 설명: 전남 장흥고 과학 과목 공개수업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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