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인간의 '간호학'
-간호학에 딱! 맞는 인재상
-간호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졸업 후 진로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소개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인간의 간호학
간호학은 인본주의에 기반한 응용과학이자 실천학문입니다. 간호행위는 건강이나 질병의 상황에서 치료와 회복부터 건강유지와 증진에 이르는 목적아래 이루어지는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이며, 간호학의 주요 영역은 사람 그 자체로 인간의 삶 전체를 이해해가는 학문분야입니다.

간호학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론과 원칙을 정립하고 지식을 도입한다는 점에서 일반과학과 맥락을 같이 하지만, 인간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인간애와 사명감을 필연적으로 수반한다는 점에서 윤리적 혹은 종교적 영역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즉, 간호학은 건강증진이나 회복으로 인간의 고통을 줄이고 생명 보존에 필요한 지식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과학적이고 이성적입니다.

따라서 간호학은 인간생명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정신에 근거한 과학(Science)의 이성과 이를 실천하는 의지와 감성을 수반한 행함의 기술이 요구되는 예술(Art)이 복합된 학문입니다.

간호학의 엔진 그 누구보다 더한 섬세함
간호학과를 잘 몰라도 나이팅게일이라는 이름은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현대 간호학의 어머니로 칭하는 나이팅게일은 간호학에서 최초로 건강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 인물입니다.

간호학에서 환경이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개념으로 사회적 체계, 가족, 사회문화, 환자의 병실, 간호사 및 대상자를 둘러싼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즉, 건강을 위해서는 대상자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배려가 요구됩니다.

다양한 학문 가운데 인간을 가장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학문이 바로 간호학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신체적 질병이나 건강상태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대상이 되는 인간의 심리적 상황과 물리적·정신적 환경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여러분의 섬세하고 정밀한 판단과 결정이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전공수업 과학의 뿌리에 윤리의 열매를 맺는다!
인간의 건강 및 간호 관련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간호학은 물리 · 화학 · 생물 등 다양한 과학탐구 분야의 지식을 활용합니다. 특히 인간의 발달과정,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과 관련된 학문이라는 점에서 생물과학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건강과 질병 관련 과학적 지식과 원리를 적용해 전문적 판단을 하는 것도 윤리의식과 인간존엄성의 철학에 바탕을 두기에 간호학은 자연계와 인문계 영역을 모두 포함합니다.

‘어떻게 인간을 돌볼 것인가’, ‘무엇이 환자의 건강과 안위를 도모하는 방법인가’에 대한 고민은 과학적 지식 연마와 연구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요구하며 이는 간호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런 학생 간호학에 딱!
• 생물, 화학, 물리 등 과학과목은 물론 인문학에도 관심이 많다.
• 배려심이 있고 스스로를 통제하며 절제할 줄 안다.
• 어떤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분석하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 체력이 좋고 성실하며 책임감 강하다는 소리를 듣는 편이다.
• 사람을 좋아하고 잘 어울리며 마음이 따뜻하다.
• 평생 전문직을 원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
• 미래 사회를 이끌며 팀워크에 있어 리더십이 있다.

간호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기본이 견고해야! 기본간호학: 기본간호학은 간호실무의 바탕이 되는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 요구를 중재하는 과정을 학습합니다.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은 아동기 성장 ·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발달상의 건강문제 및 급 · 만성 특수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가족의 반응을 확인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간호접근 방법을 학습합니다.
간호학의 중심!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은 신체, 심리, 사회적, 문화적, 영적으로 통합된 성인을 대상으로 내 · 외과 분야의 폭넓은 질병 경험에 대한 내용을 간호과정을 통해 습득합니다. 질병예방과 관리 및 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간호대상자 중심의 태도를 학습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달라! 모성간호학: 여성과 가족의 임신, 분만, 산욕과 관련된 간호요구 및 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조정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정신간호학: 정신건강 및 질병관련 환자의 경험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대내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행동반응을 이해하며 행동장애와 관련된 이론에 기초를 둔 중재를 학습하는 영역입니다.
우리 이웃의 건강에 관심을!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 관련 이론 및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개인, 가족, 조직, 집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학습합니다.
간호도 경영이다. 관리가 필요해! 간호관리학: 간호의 역사와 철학적 개념의 이해를 토대로, 현대 간호의 가치와 목표 및 역할을 학습하고, 간호관리 이론 및 과정을 습득해 다양한 건강관리체계에서 간호전문가로서의 역할 수행을 학습합니다.
삶의 질이 높은 고령화 시대! 노인간호학: 노인관련 사회, 심리, 생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주요 건강문제를 파악해 노인의 건강유지 · 증진을 위한 간호 조정 방법을 학습합니다.
간호학의 뿌리는 과학! 기초간호과학: 인체의 구조와 기능 및 질병의 원인과 기전을 분자수준부터 개체수준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태생리학, 병원 미생물학 등 기초 간호과학 분야의 지식을 학습합니다. 

미리보는 간호학
간호사, 프로를 꿈꿔라!
도나 윌크 카르딜로. 한언. 2005
20년 경력의 베테랑 간호사이자 유명한 강연자이기도 한 저자가 밝히는 최고 간호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과 직장생활 노하우에서부터 단계별 경력관리까지 백의의 천사를 넘어 간호전문인으로 거듭나는 실질적인 방법을 담았습니다.

장관이 된 간호사 - 평생간호사 김화중의 감동인생
김화중. 강빛마을. 2010
'장관이 된 간호사'는 평생을 간호사로서 아프고소외된 사람들을 보살피고 이들의 보건의료 보장을 위해 애쓰면서 교수, 국회의원, 장관에까지 이르렀던 김화중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펼쳐져 있습니다. 간호사로서 자신의 일에 열심을 다한 저자의 인생여정이 오롯이 담겨있습니다.

미스터. 나이팅게일 - 남자라고 간호사 되지말란 법이 있나요?
문광기. 김영사. 2014
꿈을 찾아 편견의 벽에 도전한 한 남자 간호사의 열정 보고서인 이 책은 지극히 평범한 삶을 살던 남자가 ‘여성의 일’이라는 사회적 편견의 중심에 있는, 간호사를 선택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와 그곳에서 배운 참다운 인생의 의미를 생생하게 펼쳐낸 에세이입니다.

간호학과의 미래, 그냥 장수가 아니라 건강한 장수
최근 간호학의 추세는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전문적인 연구중심의 간호교육이기에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인재로 준비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호사 수요에 못 미치는 간호인력 공급 부족의 지속적인 현상은 세계적인 것으로 간호학은 미래가 보장되는 학문 중 하나입니다.

블루오션 
병원 및 병동 행정분야: 병원행정과 간호사 등을 직접 관리하는 행정 및 관리 분야입니다.
의료 전문 법률 분야: 다양한 의료 관련 법적 분쟁을 해결하는 의료 전문 법률가로 활동합니다.
외국에서의 간호: 타국 간호사면허증을 취득하여 외국에서 간호사로 취업 가능합니다.
간호경영: 너싱홈(nursing home), 어린이집 등의 간호경영이 있습니다.
 

졸업 후의 진로
졸업생 수: 학부 3671명, 석사 420명, 박사 102명 (2018. 02 기준)

졸업 후 사회진출 현황
의료계 의료기관:
간호사, 13종의 전문간호사, 보건간호사(공무원), 조산사등
학계 · 교육계 · 연구직: 초 · 중 · 고등학교 보건교사, 대학 및 산업장 산업간호사, 대학교수, 국공립, 사립 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간호학 관련 전문 분야: 병원경영 행정전문가, 의료전문법률가, 보건업무정보관리자 등
간호사업 경영자: 노인장기요양시설(너싱홈, 방문간호센터 등) 운영자, 간호전문 관련 사업 운영자, 건강증진센터 시설 운영 등
기타: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중동 지역 등 간호사 및 전문직 간호 활약, 제약회사, 보험회사, 의료관광업, 의료관련 IT회사, 항공회사 등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소개
고려대학교 간호학과는 1942년에 시작된 이래 다양하고 심도 있는 증거기반 임상실무를 학문에 통합하는 교과과정을 마련해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의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적 변화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600여 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한 고려대학교 간호학과는 한국 대학교육협의회의 위탁을 받아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06년 대학평가’에서 국내 최상 간호교육기관으로 인정받았고 2015년의 인증평가결과도 성공적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 대학들과 매년 학술대회와 연례회의 등을 통해 교류함으로써 대한민국 최고의 간호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별 프로그램
전공 영어 강의: 대학교에 입학하면 자신의 전공 과목과 교양 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간호대학의 전공필수과목들은 일부 영어 강의로 진행돼 글로벌 시대의 세계적인 간호 인재로 준비되도록 지원합니다.

교환·방문학생 프로그램: 고려대학교에서 마련하고 있는 다양한 교환학생과 방문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본교에만 등록금을 납부하면 해외 명문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제교류 프로그램: 미국의 간호사(RN) 면허증 취득을 지원하며 북미와 유럽과 호주 및 아시아의 간호대학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얘들아! 이것만은 명심하자
영국의 격언 중 이런 말이 있습니다.“The only place where success comes before work is a dictionary.” 노력보다 성공이 앞선 곳은 사전 밖에 없다는 뜻이죠. 이 말을 명심하면서 자신이 진정으로 노력했는지 진지하게 성찰하고 한 걸음씩 묵묵하게 노력의 발을 내딛기 바랍니다.

동아리 & 학회 (학생 자치 활동)
•고대간호연구회
•FC KUCON 간호대학 축구부
•Ultra Sound 간호대학 밴드부
•연극반 간호대학, 의과대학
•미술반 간호대학, 의과대학
•Sharing Choir 간호대학, 의과대학 합창반

관련 자격 및 시험
간호사면허시험(국가고시),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보건직 공무원 자격시험, 미국 간호사 자격시험(NCLEX-RN) 등

길을 가는 후배에게
이렇게 다를 줄이야! 고교시절 생각했던 전공에 대한 오해
솔직히 말하면 성적에 맞추어 간호대학에 왔는데, 기초 및 전공 교과목들을 수강하면서 간호학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간호사가 하는 일은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는 일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의 건강유지와 증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아가 간호행정가, 경영자, 정책가의 역할도 수행하거나 국제기구에서 일하며 전 세계 인류의 건강을 위해서도 일하는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제는 제가 간호학을 선택한 것이 너무 잘한 것이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꼭! 
1학년: 제가 재학생의 입장에서 여러분들에게 조언해드리고 싶은 것은 1학년 신입생 때부터 소위 ‘스펙’에 매달리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스펙에 집착하다 보면 정작 대학생, 그 중에서도 가장 혈기왕성한 새내기로서의 낭만과 생활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2학년: 2학년 때 배우는 전공기초과목들은 3학년때 배우는 간호학 전공과목들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학년 때 공부하는 습관이 들지 않으면 3학년때부터는 더 많이 힘들어 지거든요~ 하지만, 틈틈이 대학생으로서 쌓을 수 있는 여러가지 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합니다.

3학년: 3학년이 되면 꼭 고등학생으로 다시 되돌아간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
로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대해 공부해야 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게다가 임상실습을 시작하게 되기 때문에 체력을 잘 길러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거의 자리에 앉아있을 시간이 없거든요~ 또한, 여름, 겨울 방학 때 인턴십을 하면 추후 진로결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4학년: 5, 6월이 되면 병원 취업설명회가 시작되고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게 됩니다. 취업설명회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졸업한 선배를 통해서 자신에게 잘 맞는 병원과 근무부서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과 부설 연구소
고려대학교 간호학 연구소는 1997년에 개소 된 이래, 최신의 간호연구 동향 및 보건정책에 대한 세미나와 정기 국내.국제 학술대회를 통해 간호 학문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간호학 전공자의 간호연구를 촉진하고, 간호학 지식체 개발에 공헌하는 전문기관으로 간호학 분야의 과학적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한국 간호학 발전과 대상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간호학과의 어제와 오늘
1972년 고려대학교로 합병. 
1999년 간호대학으로 승격.
2013년 간호대학 단독 건물로 이전

해외 교류 현황
University of Virginia School of Nursing 방문 (2017년 여름방학)`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87

입시 마스터플렌 SET 신청 클릭!
입시 마스터플렌 SET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