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건국대, 동국대, 숙명여대, 홍익대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은 대학마다 다르다! 
-수능 일부 영역 반영 대학, 성신여대 글로벌비즈니스·숙명여대 통계학과 등
-수능 활용 지표, 백분위·표준점수에 따라 유불리 달라 

수능이 끝났다. 그러나 수험생들에게는 아직 큰 관문이 남아있다. 바로, '정시 원서 영역'이다. 수험생들 사이에선 수능 응시영역에 빗대 '원서 영역'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시 원서 쓰는 것은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이때 꼭 알아야 할 것이 대학의 수능 반영 방식이다. 대학마다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수능 활용 지표, 영어 반영 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 차이를 공략하는 것이 대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건국대, 동국대, 숙명여대, 홍익대는 유사한 선호도를 보이는 대학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건국대 자연계열은 국어를 20%로 반영하나 동국대 자연계열은 25%를 반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어를 잘 본 수험생들은 동국대를 지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은 대학마다 다르다! 
수능 영역은 국어·수학·영어·탐구·한국사·제2외국어 및 한문으로 나뉘지만, 대학들은 해당 영역들의 성적을 단순 총합하거나 평균을 내어 평가하지 않는다. 대학이나 모집단위들이 요구하는 역량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자연계열 모집단위를 모집하는 경우에는 수학과 과학탐구 영역의 반영 비율이 높고,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와 수학의 반영 비율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때에도 대학간 차이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건국대, 동국대, 숙명여대, 홍익대는 유사한 선호도를 보이는 대학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래 표와 같이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의 차이를 가진다. 따라서 본인이 성취한 영역별 성적이 유리하게 반영될 수 있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 

■ 2020학년도 건국대, 동국대, 숙명여대, 홍익대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숙명여대 통계, 컴퓨터과학, 소프트웨어융합, 의류는 자연계형, 인문계형으로 구분
*숙명여대 통계학과는 국어와 탐구 중 우수한 영역 1개만 반영
*각 대학 정시 모집요강 확인(19.11.12.)

수능 일부 영역 반영 대학, 성신여대 글로벌비즈니스·숙명여대 통계학과 등 
일부 영역의 점수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해당 영역을 활용하지 않을 수 있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단, ‘인서울’ 대학의 경우에는 예체능 모집단위를 제외하고 수능 일부 영역만 반영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성신여대 글로벌비즈니스, 숙명여대 통계학과 외 등 일부 대학 모집단위가 전부이다. 

하지만 경기권을 비롯한 지방권역 대학의 경우에는 3개 영역 또는 2개 영역만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가천대 일반전형2, 을지대 일반전형2, 한국산업기술대 수능우수전형을 비롯해서 67개 대학이 일부 영역만을 활용한다. 

입시 마스터플랜Set
입시 마스터플랜Set

수능 활용 지표, 백분위·표준점수에 따라 유불리 달라 
수능 성적표에는 원점수가 아닌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의 3가지 지표가 담겨있다. 많은 대학들이 활용하는 지표는 표준점수와 백분위인데, 표준점수는 백분위에 비해 촘촘한 분포를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표준점수 상으로는 1점의 차이라고 하더라도 백분위로는 차이가 없거나 크게 벌어지는 구간이 생긴다. 일례로 2019학년도 수능 수학 가형 표준점수 126점의 백분위는 96이었는데, 표준점수 121점의 백분위는 87이었다. 표준점수 차이는 5점에 불과했지만 백분위 차이는 9로 더 컸다. 

이처럼 어떤 지표를 활용하는지에 따라 지원 시 유리한 대학과 불리한 대학이 달라질 수 있다. 상위권 대학은 대체로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 표준점수, 영어와 한국사에서 등급, 탐구영역에서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해 학생의 성적을 산출한다. 

반면 국민대, 단국대, 성신여대 등은 국어, 수학, 탐구 영역 모두 백분위를 사용하며 상명대, 홍익대와 같은 대학과 공주교대, 서울교대와 같은 일부 교대와 충남대, 충북대와 같은 일부 지방거점국립대학의 경우에는 표준점수만을 활용한다. 

■ 2019학년도 수능 수학 가형 성적 중 일부 

*2019학년도 수능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도수분포표 재구성

■ 2020학년도 수도권 일부대학 수능활용지표(인문/자연) 

*각 대학 정시 모집요강 확인 (2019.11.12.)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정시 합불은 수능 성적표 상의 점수가 아니라 대학 마다 서로 다른 산출식에 따라 나온 점수로 결정된다. 따라서 지원시에는 내 환산 점수가 타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어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를 판단해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설명: 2020학년도 수능 시험장 [사진 제공=경기교육청]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89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