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전통의 동문파워 호주 1위 대학의 비결!
-'멜버른 모델'이라고 들어봤니?
-멜버른 대학 유학! 수능점수, 영어점수만 있으면 OK!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이자, 가장 많은 유학생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 ‘멜버른’. 실제로 멜버른에는 호주 내에서 가장 많은 대학교가 밀집돼 있는데요. 그 중 오늘 톡톡 친구들에게 소개할 곳은 2020 QS 세계 대학순위 38위, 호주 대학 랭킹 1위에 빛나는 ‘멜버른 대학교’입니다.

이곳 멜버른 대학교에는 130여 개국에서 온 13,000여 명의 유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어요. 이는 전체 학생 수의 25%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죠. 대체 멜버른 대학의 어떤 점들이 전 세계 유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걸까요? 그 해답을 찾으러 호주 멜버른으로 떠나봅니다.

-이 기사는 <톡톡> 11월호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4p분량으로 실린 내용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역사와 전통의 동문파워 호주 1위 대학의 비결이지!
167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멜버른 대학교(University of Melbourne)는 호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명문대학 중 하나예요. 오스트레일리아 연방이 발족된 지 200년이 채 안 되는 것과 비교하면 그 역사와 전통의 깊이를 실감할 수 있죠.

1853년 대학 설립 당시, 교수 4명과 학생 16명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5만 여
명의 세계적인 인재들이 꿈을 키우는 호주 제1의 대학이자 매년 호주 G8에 이름을 올리는 우수 대학으로 성장했습니다.

멜버른 대학교에는 농학부, 예술학부, 생체의학부, 환경학부, 미술학부, 음악학부, 구강보건학부, 자연과학부 등 12개 학부 과정을 비롯해, 경영대학원, 치의학대학원, 의학대학원, 디자인대학원, 교육대학원, 법학대학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등 19개 대학원 과정이 개설돼 있어요. 거의 모든 과정들이 세계 20권
안에 들 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멜버른 대학교의 또 다른 자랑, 바로 어마어마한 ‘동문파워’인데요. 호주 전 총리인 ‘줄리아 길러드’를 비롯해 총 4명의 총리와 5명의 주지사를 배출한 데 이어, 의학 분야와 생명과학분야에서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답니다.

★정보 플러스★
G8 | 한국에 SKY 대학이 있다면, 호주에는 G8 대학이 있어요. G8 대학은 호주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실력을 갖춘 8개 대학 연합을 말하는데요. 미국의 아이비리그와 비슷하다고 보면 돼요.

우린 수업방식부터 달라 ‘멜버른 모델’이라고 들어봤니?
멜버른 대학교는 호주의 다른 대학들과 차별화된 독특한 수업방식을 따르고 있어요. 이른바 ‘멜버른 모델’이라고 불리는 이 방식은 2008년부터 시작됐는데요. 처음 선택한 전공과목 외에도 최소 4과목 이상의 타 전공을 함께 이수해야 하는 시스템을 말하죠.

복수 과목 이수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전공의 학부생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지식의 폭을 넓힐수 있어요. 또 서로의 문화를 경험하고 공유함으로써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답니다.

믿어지니? 졸업생 취업률 ‘세계 7위’라는 사실!
세계 500대 대학의 졸업생 취업능력 순위를 가리는 ‘Graduate Employ ability Rankings 2020’에서 멜버른대학교는 내로라하는 명문 대학들을 제치고 당당히 7위에 올랐어요. 1위는 미국 MIT가 차지했고, 스탠포드 대학과 UCLA가 각각 2, 3위에 랭크됐죠. 참고로 서울대는 28위, 카이스트는 82위, 연세대는 88위를 기록했답니다.

멜버른 대학교 졸업생들은 정치, 문화, 학문, 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어요. 특히 유명 글로벌 기업들이 멜버른 대학교 출신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멜버른 대학으로 유학가고 싶다고? ‘수능점수·영어점수’만 있으면 OK!
이처럼 전 세계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멜버른 대학교의 매력은 손에 꼽기 힘들 정도인데요. 여기에 하나 더! 이자가 거의 없는 장기 학자금 대출 시스템까지 잘 갖춰져 있어 매년 멜버른 대학교 입학 경쟁률은 상상 이상으로 매우 치열하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 말아요. 2019학년도부터 대학이 요구하는 영어점수만 충족하면 우리나라에서 치른 수능 점수로도 입학이 가능해졌으니까요. 합격 가능한 수능 점수대는 360점에서 380점 사이이며, 영어점수 요건은 IBT TOEFL 120점 만점에 79점 이상, IELTS 7점 만점에 6.5점 이상입니다.

해당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파운데이션 예비과정인 ‘트리니티 칼리지(Trinity college)’를 통한 입학도 가능하니까 꼭 참고하세요. 호주 유학을 꿈꾼다고요? 그렇다면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교육환경이 공존하는 멜버른 대학교를 적극 추천합니다.

■ <톡톡> 11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9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