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방안, 2014년 현재 중학교 2학년부터 적용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2015학년도 외고‧국제고의 1단계 학생 선발 방식 중 영어 내신성적 산출방식과 외고‧국제고‧자사고 등의 2단계 면접 절차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2015학년도 외고‧국제고, 자사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이 개선방안은 현재 중학교 2학년(‘14.1월 기준)부터 적용된다.

이번 개선방안은 외고‧국제고가 외국어․국제 분야의 꿈과 끼를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여 이러한 꿈과 끼가 외국어 및 국제 분야의 진로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이를 위하여 외고‧국제고의 자기주도 학습전형 1단계에서 영어 내신 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을 학생의 학습 부담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개선하고 외고․국제고와 함께, ‘15학년도부터 1단계 성적 제한 없이 1.5배수 추첨, 2단계 면접을 실시하는 서울지역 24개 자사고와,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실시하는 기존 자사고의 2단계 면접에서 그 절차를 간소화하고 공정성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오는 2015학년도 외고, 국제고, 자율형사립고 입학전형 개선방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4학년도까지 외고‧국제고는 자기주도 학습전형 1단계에서 석차 9등급으로 환산된 중학교 2~3학년 영어 내신 성적과 출결(감점)로 정원의 1.5~2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160점)과 면접(40점)으로 최종 선발하였으나, ‘15학년도부터 ’17학년도까지는 1단계에서 성취도로 산출(절대평가/A‧B‧C‧D‧E)된 중학교 2학년 영어 내신 성적 및 석차 9등급(상대평가/1~9등급)으로 환산된 중학교 3학년 영어 내신 성적과 출결(감점)을 합산하여 정원의 1.5~2배수를 선발한다.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 당해 학기를 제외한 나머지 학기의 영어 내신 성적만을 합산 석차9등급제는 한 학년 학생들의 성적을 기준으로 상위 4% 이하는 1등급, 상위 4% 초과 11% 이하는 2등급, 상위 11% 초과 23% 이하는 3등급 등으로 산출되는 상대 평가 체제이며, 성취평가제는 학기당 성적이 90점 이상이면 A등급, 80점 이상이면 B등급을 받는 절대 평가 체제이다.

2단계에서는 현행과 같이 1단계 성적(160점)과 면접(40점)으로 학생을 최종 선발하게 되며, 면접도 현행과 같이 자기주도 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과 인성 영역으로 구분하여 시행된다.

면접 절차 개선은, 기존의 자기개발계획서는 분량이 많고, 기재 금지 사항이 명확치 않아 컨설팅 업체 등의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기개발계획서의 명칭을 ‘자기소개서’로 변경하고 분량도 축소한다.

구체적으로 외고‧국제고, 기존방식(1단계 내신성적, 2단계 면접)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시행하는 자사고의 자기소개서 분량을 2,300자(자기주도학습영역 1,500자, 인성영역 800자)에서 1,500자 이내로 줄이고, 서울의 학생선발방식(1단계 추첨, 2단계 면접)을 채택하는 자사고는 1,200자 이내로 제한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학교특성(외고‧국제고), 건학이념(자사고)과 연계하여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과 진로계획, 본인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과 이를 통하여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도록 하고, 본문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경시대회 입상실적 기재 시 영점 처리하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내용 등을 기재할 경우 학교별 기준을 마련하여 항목 배점의 10% 이상을 감점하도록 한다.

종전에는 자기소개서 기재 금지사항 기재시 감점기준을 학교별로 정하도록 하여 매우 적은 점수(예: 0.1점)를 감점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기재 배제사항은, TOEFL․TOEIC․TEPS․TESL․TOSEL․PELT, HSK, JLPT 등 각종 어학인증시험 점수, 한국어(국어), 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 및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신설) 등이다.

또한, 교사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외고‧국제고와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시행하는 자사고의 교사추천서 분량을 축소(1,300→500자 내외)하는 한편, 서울의 학생 선발 방식을 채택하는 자사고 입학전형에서는 교사 추천서를 생략하고 자기소개서에 담임교사 확인란을 신설한다.

면접 절차에서는 객관성‧공정성을 제고하고 간소화했다. 2013년10월15일 발표한 전국 외고․국제고, 자사고 등 75개교에 대한 입학전형 등에 대한 감사 결과 적발된 사항을 ’15학년도 자기주도학습전형 매뉴얼(‘14.2월말 시도교육청 통보 예정)에 담아 외고․국제고, 자사고 2단계 면접의 공정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외고․국제고, 자사고의 입학담당관 및 입학전형위원 연수를 강화하여 면접전형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한편, 시․도교육청 외고․국제고, 자사고 입학전형 담당 장학사 워크숍, 전국 외고․국제고 및 자사고 교장 협의회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외고․국제고 및 자사고가 사교육을 받아 성적이 좋거나 가정환경이 좋은 학생을 선발하여 명문대학에 보내는 입시명문교가 아니라, 당초 설립목적에 맞게 학생들의 꿈과 끼를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기로 했다.

설립취지에 맞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해당분야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도록 함으로써 외고․국제고, 자사고가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자사고의 입학전형 공정성 담보를 위해 일반고에 근무하는 수석교사를 전형위원으로 위촉하도록 시도교육청 및 해당 학교 등에 권장하고, 교육부, 교육청 등의 담당자가 면접 시행일에 참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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