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공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전기전자공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전공 관련 도서
-졸업 후 진로
-전기전자공학분야 블루오션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전자공학은 인류의 꿈과 상상을 하나씩 현실로 만들어가는 학문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프로메테우스가 신의 미움과 저주를 이겨내면서 가까스로 얻어낸 불로 인류 문명이 발전했듯이 프로메테우스의 뒤를 이은 수많은 IT공학도들은 인류에게 ‘전기, 전자’를 가져다주기 위해 고난과 역경을 딛고 연구에 매진했습니다. 

그 결과 인간은 예전에는 보이지도 알지도 못했던 문명의 총아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고 그 힘을 바탕으로 어두움에 불을 밝히고, 차가움에 열을 더하며, 다른 행성과의 거리마저 도 가깝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모두 불가능을 가능이라는 이름으로 바꾼 꿈의 실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감각으로는 실체를 알 수 없는 전기, 전자를 통해 여러분은 지금보다 더 풍요롭고 꿈과도 같은 미래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혹시라도 의심이 되신다면 지금 주머니 속의 스마트폰, 길거리의 LED조명, 인터넷을 파도치는 수많은 데이터를 생각해 보세요. 바로 과거의 꿈이며, 전기전자공학이 만들어가는 풍요로운 미래의 작은 하나의 조각입니다. 

전기전자공학의 엔진, 끊임없이 탐구하라! 
전자레인지, 전화기, 과속 탐지기, 포스트잇 등 인간의 삶에 필수가 돼 버린 것들은 어떻게 개발되었을까요? 정답은 ‘실패’입니다. 수많은 시도 끝에 익숙해져버린 실패, 그리고 치명적일 수 있는 실수, 이것들이 지금의 세계를 만들어 낸 초석입니다. 

천재 과학자로 불리는 에디슨도 너무나 유명한 말을 남겼죠?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전기전자공학은 실패의 기반 위에서 믿음과 열정으로 꽃을 피운 학문입니다.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소재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개념을 찾고, 진리를 탐구하며 노력한 자들에게는 결국 컴퓨터, 스마트폰, TV, 인공지능, 초고속 통신망과 같은 꿈의 결과물이 찾아왔습니다. 창의성과 인내심의 끝에 놓여있는 전기전자공학의 왕좌가 다음 대관식의 주인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이 여러분일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이런 학생 전기전자공학에 딱! 
• 수학, 물리, 화학 등의 과목이 지루하지 않다. 
• 호기심이 왕성하고 원인과 결과를 분석해 상관관계를 찾는데 재능이 있다. 
• 집중력이 뛰어나며 풍부한 독서활동과 성찰로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는 사고를 지녔다. 
• 게임을 하다가도 ‘어떻게 만들었을까’를 한번쯤은 생각해 봤다. 
• 새로 나오는 전자기기는 써보지 않고는 못 배긴다. 

전기전자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전기전자는 실체가 보이지 않는 미지의 개념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제어해 원하는 동작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선 아주 밑바닥부터 그 실체를 파고들어야만 합니다. 

수학에서 왜 배우는지 몰랐던 미적분과 확률, 너무 먼 개념으로만 느껴졌던 물리나 화학의 원자, 전자의 이야기들을 통해 전기전자의 특성에 대한 기초를 다지며 대학의 공업수학, 일반 물리/화학 등의 과목을 학습합니다. 이 기초 학문 위에 본격적인 과목들이 더해져 전기전자공학을 완성해 나갑니다. 

내가 제일 잘 나가! 반도체 및 나노: 정보통신기기를 소형화시키고 다양화시키는 반도체의 특성과 응용방법을 배우고, 마이크로 이하인 나노의 세계를 통해 미래 소재에 대한 가능성을 공부합니다. 전자기학, 반도체 공학, 나노공학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전자 기기 속의 숨은 사령관, 집적회로: 반도체 및 나노소자를 이용하여 칩 또는 마이크로 칩이라 불리는 회로를 설계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프로세서 및 메모리, 가전기기의 컨트롤러 등이 만들어집니다. 전자회로, 아날로그 집적회로, 디지털 집적회로 등을 다룹니다. 
생활을 더 즐겁고 풍요롭게, 신호처리 및 멀티미디어: 생활에서 더 빠르고 가볍게, 더 높은 품질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고 모든 신호의 본질을 밝혀 나갑니다. 신호 및 시스템, 디지털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통신 등의 과목을 배웁니다. 

R2D2를 현실로, 제어, 자동화, 지능 시스템: 기계를 제어해 자동화 과정을 통해 기계가 정해놓은 일을 홀로 할 수 있게 하며, 인공지능을 통해 스스로 판단을 내리게 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제어공학, 지능시스템, 로봇 공학 등의 과목이 도움이 됩니다. 
현대 생활의 원동력, 전기에너지: 지난 정전 사태를 통해 그 중요성이 너무나 부각된 전기 에너지 관리 기법 및 효율적인 시스템을 연구합니다. 전력공학, 에너지 관리 시스템, 전력 경제를 통해 배웁니다. 
한계를 뛰어 넘다, 컴퓨터 및 정보망: 지금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연구하고 네트워크 활용 기법을 배웁니다. 광고 속 질문 “듀얼코어나 쿼드코어가 대체 뭐야?”에 대한 답은 디지털 시스템, 컴파일러, 컴퓨터 시스템, 운영체제 등의 과목 안에 있습니다. 

한계를 뛰어 넘다, 컴퓨터 및 정보망: 지금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을 연구하고 네트워크 활용 기법을 배웁니다. 광고 속 질문 “듀얼코어나 쿼드코어가 대체 뭐야?”에 대한 답은 디지털 시스템, 컴파일러, 컴퓨터 시스템, 운영체제 등의 과목 안에 있습니다. 
세계를 가깝게, 통신 및 네트워크: 더 빠른 인터넷, 더 안정된 통신 환경, 새로운 통신시스템을 연구합니다. LTE, RFID, 유비쿼터스가 궁금하시면 통신이론, 디지털 통신, 무선 네트워크 등의 과목을 배워보십시오. 

미리보는 전기전자공학 
수학 없는 물리 
Paul G. Hewitt. 피어슨. 2007 
물리 기초 전공서로 과학의 개념에서부터 역학과 선형운동, 뉴턴의 법칙과 에너지, 포물체 운동과 위성운동 및 물성과 일반 상대론에 이르기까지 물리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앤드류 헌트, 데이비드 토머스. 인사이트. 2007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탈무드입니다. 코딩시의 가이드라인부터, 설계에 대한 격언,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조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지혜까지 프로그램 개발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로얼드 호프만. 까치글방. 1996 
화학의 근원과 다양한 화학 문제들을 예와 함께 설명한 저서입니다. 쌍둥이의 삶, 분자모방, 분자의 합성, 화학에서의 삶 등 화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입니다. 

관련 자격 및 시험 
전기기사, 전자기사, 변리사, 행정고시(기술고시) 등 

전기전자공학부의 어제와 오늘 
60년대는 한국 전쟁 이후 산업화의 토대가 마련된 시기로 전화 교환원이나 라디오조립원, 공장 노동자 등이 인기 직종이었으나 전문 기술 관련 종사자는 3%에 불과했고, 기술 활용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70년대에는 중화학 공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대기업 중심의 사회구조로 재편되었고, 대기업 직원이 단연 선호 직종이었습니다. 

80년대에는 삶의 질이 점차 높아지면서 반도체와 컴퓨터 분야의 산업이 태동했고 해당 직종에 대한 전기전자 엔지니어들의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90년대에는 IT 수요와 공급이 폭발, 인터넷과 컴퓨터의 급속한 발달로 IT 기업에 대한 젊은 엔지니어들의 도전이 급증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IT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이동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반도체 산업, 휴대폰 산업, 이동통신 산업직군에 대한 선호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세계 경제 위기로 인한 경기 침체 속에서도 반도체, 컴퓨터, 이동통신, 디스플레이 등 전기전자 전공의 직업군은 여전히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부의 미래, '현실로 기술을 사람으로' 
과거 수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꿈꿔왔습니다. 우리 전기전자공학과가 생길 때 즈음 사람들은 이 그림처럼 미래를 상상했습니다. 1960년대의 사람들이 바라본 21세기는 컴퓨터를 쓰고, 전기 자동차를 타며, 원격으로 수업 및 진료를 받고, 부엌엔 요리 도우미가 있으며, 소형 전화기로 영상 통화를 하고, TV를 보며, 전자 신문을 보았네요. 

50년 전의 꿈이 지금은 현실이 되었고, 그 꿈을 실현시킨 기술의 핵심이 바로 전기전자공학임을 쉽게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꿈같은 미래를 현실로 만들핵심 기술을 연구하는 전기전자공학과는 늘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기존 기술을 한계를 극복해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혁신적인 미래 기술의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머지않아 우리의 힘으로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온 접히는 전자 신문, 스타워즈에 나오는 인간형 안드로이드나 홀로그램, 스마트한 전력 관리를 위한 스마트 그리드, 에반게리온과 같은 뇌파 인식 컨트롤 시스템 등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었던 기술을 현실화시킬 것입니다. 꿈을 실로 만들고, 기술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공학의 심장, 전기전자공학의 진수가 바로 전기전자공학과입니다. 

블루오션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유기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디지털 컨텐츠 사업: 소형 미디어 기기의 확산과 더불어 더욱 중요성이 부각되는 디지털 컨텐츠 제작 유통사업, 전자책 등 
클라우드 서비스: 차세대 이동통신 기반으로 자리 잡은 클라우드 서비스, 와이파이보다 빨라진 무선 이동통신,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요? 
스마트컨트롤: 항공, 자동차, 의료기기 스마트 컨트롤 사용으로 무인 자동차, 스스로 스캔해 결과를 찾아주는 의료기기, 더 이상 꿈이 아닙니다. 

졸업 후의 진로 
졸업생 수 8,200여 명(학사, 석사, 박사) 

졸업 후 사회진출 현황 
학계·연구소 교수, 교사 및 해외 명문 대학원, 전자통신 연구원, 전자부품 연구원, 기초전력 연구원, 한국 전기 연구원, 국가 보안기술 연구소, 항공전자 연구소 등 
기업계 반도체, 컴퓨터, 가전, 이동통신, 전력 관리, 에너지 관리, 통신 서비스, 항공, 조선, 자동차등 산업 전반 
정부·공공기관·기타 공무원, 변리사, 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등 

알쏭달쏭 전공과목 

1학년: 기초 과목들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인문학이나 경제학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배우는 과목: 일반물리, 일반화학, 미적분학 및 연습, 컴퓨터언어 및 실습 

2학년: 대학 졸업 후의 진로를 더 진지하게 생각 했으면…대학원을 갈지, 유학을 갈지, 취직을 할지, 이때부터 준비하면 좋습니다. 
-배우는 과목: 공업수학, 전기회로, 디지털시스템, 확률 및 랜덤프로세스,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물성전자공학 

3학년: 조금 더 도전할 걸. 전공 시험에만 허덕이지 않고 날 세상에 내보일 수 있는 수많은 기회들을 그저 넘기지 마세요. 
-배우는 과목: 전자회로, 전자장, 반도체공학, 컴퓨터구조, 신호와 시스템, 전력공학, 통신 시스템, 운영체제, 제어공학, 디지털 신호처리, 전기기기, 데이터네트워크, 전력시스템 해석 

4학년: 교수님과 친구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세요. 앞으로의 남은 인생의 지표가 되고 버팀목이 될 사람들입니다.
-배우는 과목: 메카트로닉스, 교류기기, 전기품질공학, 전력경제, 아날로그 집적회로, VLSI설계 및 실험, 이동통신 공학, 정보 및 부호화 이론, 통신 신호처리, 초고주파공학, 통신네트워크설계, 나노공학, 전기전자재료공학, 병렬 컴퓨팅, 컴퓨터비젼,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 및 실습, 디지털 제어, 전력 전자공학, 반도체프로세스, 디지털영상처리, 로봇공학개론, 지능시스템, 제어시스템설계,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관리 시스템, 전동기제어, ASIC설계, 통신시스템설계, 전파공학, 광전자공학, 전자신소재공학, 기초양자전자공학, 반도체응용특론, 컴파일러, 턴인식, 멀티미디어통신, 임베디드 응용소프트웨어, 인터넷 프로그래밍, 지니어 리더십, 디지털집적회로, 융합컴퓨팅, 무선네트워크 

* 4학년엔 반도체 및 나노 / 신호처리 및 멀티미디어 / 제어, 로봇, 시스템 / 전기에너지 / 컴퓨터 공학 / 통신 및 네트워크 / 집적회로 중 한 분야에 집중해 과목을 선택하게 됩니다. 많은 과목이 나열됐지만 효율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적이고 심화된 지식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기준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0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