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2는 4회! 고3은 6회 시행! 실시횟수 각 교육청별로 달라!
-평가원 모의평가 6월 4일(목), 9월 2일(수) 실시
-모의평가 목적은 자신의 위치 점검, 취약점 진단, 학습계획 수립

2020년 '전국연합학력평가' 일정이 공개됐다.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합의에 따라 시행하는 평가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총 주관교육청으로 시행, 계획, 수립 및 업무 조정을 담당하며 6월과 9월에 실시되는 3학년 모의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다.  

수능 적응력을 높이고 교사‧학생‧학부모에게 진로진학 자료 제공하기 위해 치러지는 학력평가는 그간 학력 진단 및 성취도 분석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도 신장하는데 일조해 왔다.

첫 실력 겨루는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는 2021 수능을 준비하고 있는 전국 수험생들과 첫 실력을 겨루는 시험이다. 따라서 자신이 서 있는 출발점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잣대이다. 그러나 3월 학력평가는 N수생이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시험을 잘 봤다고 마냥 기뻐해서는 안 된다.

N수생이 합류하는 6월 모의평가에서는 다소 성적이 낮아질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시험 범위가 적다. 따라서 겨울방학 동안 충실히 대비했다면 기대 이상으로 고득점이 가능하다.

따라서 용기를 가질 수 있는 시험이기도 하다. 첫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까지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첫 시험에서 얻은 자신감은 수험기간 내내 큰 힘이 될 수 있다. 자신감을 통해 더 큰 에너지를 충전하자.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클릭!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클릭!

학습 계획 진단하는 ’6월 수능 모의평가‘ 
일정 중에 특히 중요한 것은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6월, 9월 두 번의 모의고사이다. 6월 모의평가는 그때까지의 학습 계획을 진단할 수 있는 시험이다. 만약 열심히 해도 성적이 나오지 않는 학생이라면, 공부 방법 및 계획을 바꿔보는 것도 좋다.

상위권 수험생의 경우, 신유형, 고난도 문항을 집중 공략해 최상위권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다지고 중위권 수험생의 경우 오답을 충분히 분석해, 틀린 원인을 찾아 집중적으로 채워나가야 한다. 하위권 수험생도 기본 점수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본 개념을 확실히 다지는 학습을 하자.

또한 6월 모의평가 이후는 인터넷 강의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시기이다. EBS 교재에 있는 문항을 재료로 해 6월 모의평가 문제 유형을 본뜬 이른바 ‘EBS 변형 문제'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변형문제‘ 인터넷 강의를 통해 확실히 채워가는 것도 좋은 학습 전략이다.

무분별한 학원 강의는 자신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수능까지 시간이 많지 않으므로 꼭 필요한 강의만 듣고, 자기주도적 학습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자.

수능 최저 기준 통과 척도 활용되는 '9월 모의고사'
6월 모의평가가 문항 유형을 중심으로 수험생의 현재 실력을 진단하고, 향후 학습 전략을 짜는데 도움을 준다면 9월 모의평가는 난이도에 주안점을 두고 수시 지원에 앞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 통과 여부의 척도를 마련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모의평가는 수능의 출제 방향 및 난이도 등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험이다. 9월 모의평가의 난이도가 수능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나 9월 모의평가는 수능에 응시하려는 수험생들 대부분이 응시하므로 실제 수능에서의 내 위치를 예측해볼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남은 수능까지의 학습 계획을 재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일정에 따라 모의평가에 대비하도록 하자.

"모의평가 목적은 자신의 위치 점검, 취약점 진단, 학습계획 수립"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소장은 “모의고사는 어디까지나 모의고사이므로 결과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자신의 위치 파악, 취약점 진단, 추후 학습계획 수립이라는 모의고사 의미를 기억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2020학년도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행 일정

*사진 설명: * 사진 설명: 수업 중인 교사와 학생들 [사진 제공=인천교육청]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076

입시 마스터플렌 SET 신청 클릭!
입시 마스터플렌 SET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