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에 의해 설립. 이중등록 금지규정 미적용
-타 대학 수시 합격했어도 정시 지원 가능
-무전공 입학해 기초과정 거쳐 진로 결정 후 심화전공 선택
-장학금, 기숙사 지원 등 혜택 풍부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이중등록 금지규정 미적용
고급 과학기술인력 양성과 기초·첨단과학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수시모집 선발 비중이 높아 정시모집에서 선발하는 인원이 적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포항공대(POSTECH)는 수시모집에서 100% 선발하며,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20명,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10명,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15명을 정시로 선발한다.

타 대학 수시 합격했어도 정시 지원 가능
포항공대를 제외하고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이므로 이중등록 금지규정을 적용받지 않아 수시모집에서 타 대학에 합격,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정시모집에 지원이 가능하며 가/나/다군에 속하지 않고 군외 선발을 실시한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소장은 "이들 과학기술원들은 장학금, 기숙사 등을 지원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고, 혁신적인 학사 프로그램을 운영해 과학기술인재로 양성한다."고 전했다.

이어 "합격자 대다수가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등 최상위권 대학에 중복 합격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우수한 수험생들이 지원하므로 이공계 분야에 특기가 있고 과학기술을 이끌어나갈 인재로 성장할 뜻이 있다면 적극 지원하라."고 조언했다.

■ 2020학년도 과학기술특성화대학 모집시기별 선발인원

광주과학기술원(GIST)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전공구분 없이 기초교육학부로 입학해 2학년 이후 물리, 화학, 생명과학, 전기전자컴퓨터, 기계공학, 신소재공학, 지구·환경공학 중 심화전공을 선택해 이수하게 된다.

1단계 서류전형에서는 수능 성적 70%와 서류종합평가를 30% 반영해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면접전형에서 10분 내외의 인성면접을 실시해 면접 통과자에 한해 1단계 성적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은 국어, 수학가형, 영어, 과탐, 한국사를 반영하며, 과탐은 서로 다른 분야의 2개 과목을 필수 응시해야 한다. 수학과 과탐 영역에 1.5배 가중치를 부여하며, 과탐Ⅱ 과목에 응시한 경우 해당과목 변환표준점수의 10%를 가산한다.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반영하며 1~3등급까지 5점을 부여한다.

■ 2020학년도 정시 광주과학기술원(GIST) 선발 방법

*대학 발표 모집요강(2019.12) 기준이며, 최종 요강은 대학 홈페이지 참조
학종에 맞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사전예약 클릭!
학종에 맞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사전예약 클릭!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기초학부(무학과 단일학부)로 입학하며, 기초과학과 기초공학 교육과 함께 다양한 인문소양, 창의적 리더십 및 충만한 기업가 정신을 길러내는 교육을 진행한 후, 4년차에 자신의 진로에 맞는 트랙별 맞춤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시모집에서는 수능 성적만으로 합격자를 결정해 서류나 면접에 대한 부담이 없다. 수능은 국어, 수학가형, 영어, 과탐, 한국사를 반영하며, 수학과 과탐 영역에 1.5배 가중치를 부여한다. 과탐Ⅱ 과목에 응시한 경우 해당과목에 5% 가산점을 부여하며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반영해 1~2등급까지 5점을 부여한다.

■ 2020학년도 정시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선발 방법

*대학 발표 모집요강(2019.12) 기준이며, 최종 요강은 대학 홈페이지 참조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학과 구분 없이 모집하며,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말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한다. 융합기초학부,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내의 학부 및 학과를 선택하며 학과의 정원 제한이 없다.

정시모집에서는 수능 성적만을 반영해 서류나 면접에 대한 부담이 없다. 수능은 국어, 수학가, 과탐(2과목)을 동일비율로 반영하며,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별 점수를 부여한다. 과탐은 서로 다른 교과의 Ⅰ+Ⅱ 또는 Ⅱ+Ⅱ 조합으로 응시해야 한다.

■ 2020학년도 정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선발 방법

*대학 발표 모집요강(2019.12) 기준이며, 최종 요강은 대학 홈페이지 참조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03

입시 마스터플렌 SET 신청 클릭!
입시 마스터플렌 SET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