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의료 교육의 30% 수행하는 대학!
-'노벨수상자' 뽑는 대학교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

옥스퍼드, 하버드, 케임브리지, 스탠퍼드, 존스 홉킨스.. 누구나 한 번쯤은 이름을 들어봤을 유명한 대학이지요. 이들 대학은 모두 세계 최정상의 명문 의과대학을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오늘 톡톡 친구들에게 소개할 대학 역시 영국의 저명한 대학평가기관인 타임즈고등교육이 올해 세계 의과대학 중 14위로 꼽은 명문 중에 명문인데요. 노벨의 나라 스웨덴을 대표하는 ‘카롤린스카 연구소’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카롤린스카 연구소는 이름과는 달리 연구기관이 아닌 대학교가 맞아요. 우리에게는 생소한 곳이지만 북유럽에서는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알려져 있죠. 매년 세계 대학 평가에서 30위권 안에 랭크되고, 세계 의학기관 순위에서도 Top10 안에 꼽히는 톱클래스 대학이랍니다. 지금껏 우리가 몰랐던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무한 매력을 찾아 함께 떠나볼까요?

-이 기사는 <톡톡> 12월호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4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클릭!

“명문인 데는 다~ 이유가 있다구!”
스웨덴 의료 교육의 30% 수행하는 대학!

웁살라 대학(1477년 설립), 룬드 대학(1666년 설립)에 이어 스웨덴에서 세 번째로 긴 역사를 자랑하는 ‘카롤린스카 연구소(Karolinska Institutet)’는 1810년, 군의관 양성을 목적으로 세워졌어요. 당시 연구소 설립을 주관했던 왕 칼13세의 이름을 따 ‘카롤린스카 연구소’라는 이름이 됐어요.

▲카롤린스카 연구소에서 개최한 의학 포럼 [사진 출처=ki.se.en]

현재 스톡홀름 솔나(Solna) 지역에 대학병원과 메인 캠퍼스가, 후딩에(Huddinge) 지역에 남부 캠퍼스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약 4,300여 명의 교수 및 직원과 6,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의학 발전을 위해 열정을 불태우고 있답니다.

생물학, 기초의학, 약학 등 22개 학과를 비롯해 암과 혈액, 내분비 및 신진대사, 전염 및 공중 의학, 과학의료 서비스, 신경과학 등 총 9개 분야의 생의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카롤린스카 연구소! 스웨덴 의료 교육의 30% 이상을 수행함은 물론, 스웨덴 내 모든 학술 의료 및 생명 과학 연구의 40% 이상을 도맡으며 명실상부 스웨덴 최고의 명문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노벨수상자’ 뽑는 대학교
카롤린스카 의과대학교 노벨총회

카롤린스카 연구소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자랑! 바로 ‘노벨총회’입니다. 이곳은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교수로 구성된 50명의 심사의원들이 생리학 또는 의학 분야의 노벨상 수상자를 결정하는 기구예요.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에서 선정하는 노벨화학상, 노벨물리학상과는 달리, 노벨생리학상과 의학상 수상자의 결정권은 오직 이곳 카롤린스카 연구소에 있습니다.
 

노벨총회에서는 매년 노벨상 심사 과정에 참여할 10명의 새 위원을 선발하며, 위원 추천은 노벨총회의 실무심사 기구인 노벨위원회가 담당하고 있답니다.

참고로, 올해로 119회를 맞은 ‘2019 노벨상 시상식’의 노벨 생리의학상 공동 수상자는 세포의 산소 이용 방식을 연구한 미국의 윌리엄 케일린(61)과 그레그 서멘자(63), 영국의 피터 랫클리프(65)였습니다.

학비 걱정은 넣어둬~ 넣어둬~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 있으니까!

EU 회원국인 스웨덴은 자국민과 유럽연합(EU) 학생들에게 무상교육 혜택을 제공해요. 한마디로 학비를 받지 않는다는 건데요.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국제학생의 경우, 일정 금액의 학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카롤린스카 연구소 역시 유학생들에게 연간 36만 크로나, 우리나라 돈으로 약 4,650만 원 정도의 학비를 받고 있어요. 미국 의과대학의 평균 학비와 비교하면 절반 정도의 수준입니다. 그래도 비싼 건 틀림없는데요. 학비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되니까요.

대학이나 스웨덴 국가 차원에서 제공하는 장학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비 유학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학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요. 세계 최고 수준의 의과대학교에서 진정한 배움의 가치를 느끼고 싶다면 노벨의 숨결이 묻어있는 카롤린스카 연구소를 적극 추천합니다!

■ <톡톡> 12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사진 설명: 카롤린스카 연구소 로고 [사진 출처=wikipedia]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30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