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컴퓨터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졸업 후 진로
-컴퓨터공학분야 블루오션

제4차 산업혁명을 몰고 온 소프트웨어 기술 
정보대학은 정보(Information)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합니다. 21세기는 정보가 곧 재산인 시대입니다. 인류 역사에 있어 정보는 다른 이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주요한 원동력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전쟁을 할 때에 적의 전력과 전략, 전쟁터의 지형 등을 아는 것은 승패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귀중한 정보였습니다.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핵심기술을 배우고 연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실현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학문이 바로 컴퓨터학입니다. 

4차산업혁명과 가장 맞닿은 학문 
세계경제포럼의 회장,클라우스 슈밥은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삶과 일, 인간관계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혁명의 문 앞에서 있다. 과학기술과 디지털화가 모든 것을 바꿀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4차 산업혁명과 가장 맞닿아 있는 학문이 바로 컴퓨터학입니다.

IoT부터 빅데이터, 머신러닝, 인공지능까지 4차 산업혁명의 모든 핵심 기술들이 컴퓨터학을 기초로 합니다. 그렇기에 4차 산업혁명을 앞장서서 주도 하고 싶다면, 여러분에게 컴퓨터학은 아주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변화의 물결을따르는 사람에서 일으키는 사람으로 
세상의 변화 속도는 대단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많은 게 바뀌어있지요. 이에 사람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컴퓨터학의 변화 속도도 실로 엄청납니다. 많은 사람이 놀라고 혁신의 대명사였던 스마트폰도 이제는 당연한 물건이 되었습니다. 

또 얼마 전에는 알파고가 대단한 바둑 실력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지요. 앞으로 또 어떤 것이 사람들을 놀라게 할지 모릅니다. 이렇게 급속도로 발전하는 세상에서 변화의 물결을 따르는 사람이 아니라 일으키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컴퓨터학을 공부해보세요.  

컴퓨터학과 의학을, 컴퓨터학과 경영학을, 컴퓨터학과 문학을 등 어느 분야에서든 컴퓨터학은 여러분이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는데 아주 힘찬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런 학생 컴퓨터학에 딱! 
•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온몸으로 느껴보고 싶다. 
• 기존의 형식을 타파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좋아한다. 
• 내 손으로 게임이나 앱을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 

영화 속 이야기를 현실로! 
예전에 집채만하던 컴퓨터가 책상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크기의 데스크톱이 되고 이것이 계속 작아져서 무릎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크기의 노트북이 되고 책처럼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패드형식의 컴퓨터를 거쳐 이제는 손바닥만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과 연결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과거에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만 상상할 수 있는 일이었지요. 미래에는 또 어떤 형태의 전자기기들이 출현할지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기술은 빠르게 진보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창의력과 혁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또 어떠한 변화를 기다리고 있나요? 머지않아 인류에 펼쳐질 그 미래를 여러분의 손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로 오세요. 

'컴퓨터 언어에서 상상력의 한계까지' 
복잡해 보이는 정보이고 또 그것이 저장되는 컴퓨터이지만 근본적인 원리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0과 1, 단 두 개의 숫자로 컴퓨터는 작동되고 정보는 저장됩니다. 사람의 눈에는 글자이고 그림이지만 컴퓨터는 0과 1의 배열로 인식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0과 1을 사용해 직접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매우 불편합니다. 대신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와 소통합니다. 대표적인 언어로는 C, C++, JAVA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학에서는 우선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구조를 익힌 다음, 컴퓨터 언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다양한 기술을 배웁니다.  

컴퓨터 언어를 통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데, 유일한 장애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여러분의 상상력입니다. 

사소한 정보 하나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공계열의 기초과목, 수학: 논리적인 수치와 결과가 중요시되는 이공계열에서는 수학을 제외하고는 학문을 논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산수학, 공업수학 등의 전공을 위한 기초적인 수학에 대하여 다룹니다. 

정보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자료: 정보를 이루는 데이터, 즉 자료에 대해 다루는 분야입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계산이론, 데이터통신, 데이터베이스 등의 과목을 다룹니다. 

정보는 어떻게 저장되는가,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시스템,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등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배웁니다. 

정보의 교통수단, 통신/표현: 말 그대로 정보의 교통수단, 즉 정보가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배우는 과목들입니다, 무선통신, 인터넷프로토콜, 컴퓨터그래픽스, 인터페이스 등을 다룹니다. 

경호까지 해준다! 정보보호: 정보를 만들고 저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보호하고 조작 하는 방법들입니다. 정보보호, 무선보안, IT리더십, 인턴 실습,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인공지능 등이 있습니다.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컴퓨터학과의 미래, '21세기 신문화 창출과 디지털 혁명 시대의 선도' 
좀 더 많은 정보를 좀 더 빠르게, 그리고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컴퓨터학 분야가 지금까지 풀어온 그리고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입니다. 인간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계속해서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고 그 속에서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화가 발명되었고 인터넷이 개발되었으며 지구 반대편에서도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연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조금 더 편했으면 하는 마음, 손 하나 까딱하기 싫어하는 게으름, 일명 귀차니즘을 통해 기술은 발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는 더 이상 상상으로 끝나는 시대가 아닙니다. 귀차니즘을 토대로 하는 상상이 새로운 기술을 낳고 기술이 또 새로운 상상을 낳으며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종이처럼 접어서 휴대가 가능한 컴퓨터를 가지고 액정 없이 화면을 띄울 수 있는 3D 디스플레이를 보며 직접 우리 몸을 움직이지 않아도 마치 텔레파시처럼 머릿속 생각만으로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그런 세상. 꿈꿀 수도 없었던 세상을 향해 컴퓨터학 분야는 여러분의 귀차니즘을 해결해 드리고자 지금도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블루오션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및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말합니다. 향후 IT 공급 업체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다른 국가에 앞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IoT(사물 인터넷): 사람과 사람간의 통신을 통한 인간 중심의 정보 활용 방식이 사람 대 사물, 사물 대 사물 간의 통신으로 확장된 것으로 기존의 단일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해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 가공, 처리해 상호 전달하는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융합인프라를 말합니다.  

사물인터넷은 사람이 직접하기에 위험한 일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 또는 보안을 위한 일 등을 기계가 대신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사이버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대의 컴퓨터에 복제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을 말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국가 기록물, 금융권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입니다. 

AI: AI는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입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발전과 빅데이터가 뒷받침이 되어 딥러닝 등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졸업 후의 진로 

기업계: 글로벌 IT업체(LG, 삼성,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인터넷게임전문가, 이동통신업체, 정보보안전문가, 정보분석가, 금융공학전문가, 데이터베이스관리자, IT컨설턴트, 네트워크 엔지니어 등 

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항공우주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 융합소프트웨어 연구소, 정보통신교육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학계·교육계: 정보통신 관련 전공 분야의 대학교수 및 교사, IT전문 강사, 정부·공공기관·기타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공무원, 법조인, 변리사

알쏭달쏭 전공과목 

1학년 전산수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2학년 이산수학, 자료구조, 계산이론, 논리회로, 컴퓨터시스템, 컴퓨터구조
3학년 데이터통신,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그래픽스, 확률 및 랜덤과정, 정보보호
4학년 기계학습, 무선통신, 임베디드시스템, 인터넷프로토콜, 게임프로그래밍,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통신네트워크, 사물 인터넷 설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기준

관련 자격 및 시험 
네트워크관리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네트워크자격증(MCSE, CNE, BNCE, CCDA, CCDP, CCNA, CCNP, CCIE), 방송통신산업기사, 통신선로산업기사, 전파통신산업기사, 무선통신산업기사, 전파전자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사무정보기기응용산업기사 등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진로 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34   

학종에 맞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사전예약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