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인원 적은 학과의 경쟁률, 최종 마감 직전에 높아질 수 있다! 
-경쟁률 높다고 겁먹지 말고 소신껏 지원하라
-정시 '안전빵' 모집인원 많은 학과 
-비인기학과, 정시 원서 '마감 직전' 갑자기 몰릴 수 있다! 

2020학년도 수능 정시 원서접수가 12월 31일에 마감된다. 수시는 정시라는 다음 기회가 있어 소신 지원을 하지만, 정시는 이번이 아니면 끝이라는 긴장감과 마감 일정이 빠듯하다는 긴박감이 존재해 수험생들은 고민이 많을 것이다. 

특히 매년 정시모집은 '눈치 작전'이 심하다.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하며 마지막까지 최선의 지원을 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시 경쟁률에도 '법칙'이 있다. 이 법칙만 안다면 정시 원서접수를 잘못했다는 후회는 없을 것이다. 정시 경쟁률 법칙에 대해 알아보자. 

1. 모집인원 적은 학과의 경쟁률, 최종 마감 직전에 높아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시 경쟁률의 패턴을 보면 모집인원이 적은 학과의 경쟁률이 변화가 크다. 모집인원이 적을 경우 갑자기 지원자가 몰리면 급격하게 경쟁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특히 2019학년도의 경우 마감 직전 경쟁률이 낮고, 모집인원이 적은 학과의 경쟁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경우가 발생했다. 

한국외대 태국어과는 마감 직전 경쟁률이 1.3:1로 두번째로 낮았으나 최종경쟁률은 14:1로 제일 높았다. 역시 1.2:1로 가장 낮았던 같은 대학 이탈리아어과도 최종경쟁률은 11:1이었다. 이들 학과의 공통점은 모집인원이 작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가급적 마감 직전 경쟁률이 낮고 모집정원이 적은 모집단위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경쟁률 높다고 겁먹지 말고 소신껏 지원하라! 
반대로 경쟁률이 급격하게 높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마감 직전 경쟁률이 타학과에 비해 조금 높거나 지원 가능점수가 높은 학과들이다. 

경희대 한의예과(인문)의 경우 모집정원이 9명으로 적어 7.1로 높은 경쟁률이 보이고 있었지만 최종경쟁률은 8.8:1로 급격하게 높아지지 않았다. 서강대의 지식미디어융합학부의 경우도 4.61:1이었지만. 최종 경쟁률은 6.5:1이었다. 따라서 마감 직전 오랜 고민 끝에 선택한 학과의 경쟁률이 다른 학과에 비해 높다고 해서 두려워하지 말고, 소신껏 지원해 보자. 

한양대학교 입학처
한양대학교 입학처

3. 정시 '안전빵', 모집인원 많은 학과 
당연한 이치일지 모르나, 모집인원이 많은 학과는 경쟁률이 급격하게 높아지지 않는다. 235명을 모집했던 이화여대 통합선발(인문)은 마감 직전 경쟁률이 2:1이었으나 최종 경쟁률도 3.4:1이었다. 100명을 모집했던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도 마감 직전 경쟁률이 2.1:1이었으나 최종 경쟁률은 3.4:1이었다. 

즉 모집인원이 많은 학과의 경쟁률이 마감 직전 다른 학과에 비해 낮아, 수험생들이 마지막에 많이 지원한다고 해도, 최종 경쟁률이 급격하게 높아지지 않는다. 

또한 모집인원이 많은 학과는 추가 합격의 기회도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큰 모험을 하고 싶지 않다면, 모집인원이 많은 학과에 접수하는 것이 경쟁률 낭패를 피하는 방법이다. 

4. 비인기학과, 정시 원서 '마감 직전' 갑자기 몰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원서 접수 마감일에 눈치작전으로 지원할 때 인기학과보다는 점수가 낮은 비인기학과에 지원하는 경향이 높다. 2019학년도 경쟁률을 보면 비인기학과의 경쟁률이 의외로 높은 대학들이 많다. 

서울대 산림과학부는 마감 직전 경쟁률이 0.4:1로 제일 낮았으나 최종 경쟁률은 6.8:1로 높은 편에 속했다. 연세대 교육학부는 마감 직전 경쟁률이 0.9:1로 가장 낮았으나 최종경쟁률은 12:1로 가장 높았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소장은 "비인기학과의 경우 일반적으로 모집정원이 적어 갑자기 몰릴 경우 경쟁률도 높아질 뿐 아니라 합격 점수도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원서접수 마지막 날 눈치작전 할 때 점수가 낮은 비인기학과의 지원은 신중하게 하도록 하자."라고 조언했다. 

■ 2019학년도 정시 주요대 마감 직전 경쟁률 상위학과&하위학과 

*일반전형 기준 
*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학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는 인문자연 통합 모집단위임.

*사진 설명: 한양대 정시설명회 [사진 제공=한양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39 

입시 마스터플랜Set
입시 마스터플랜Set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