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답노트에 틀린 문제를 다 넣는다 
-2. 오답노트를 너무 오래 만든다 
-3. 오답노트를 안 본다 

공부를 하려고 책상에 앉은 당신, 오늘 수학 시험에서 틀린 문제를 오답 노트하려니 한숨만 나온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작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정말 도움이 되는가 의문이 든다. 게다가 오답노트를 작성해보니 수학 문제를 푸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 오답노트, 정말 작성해야 할까? 

오늘은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돼줄 '노답노트' 탈출법을 준비했다. 지금까지 작성했던 오답노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짚어보고, 더 효율적으로 오답노트를 작성해보자. 

1. 오답노트에 틀린 문제를 다 넣는다 
간단히 말하자면 학생들이 오답노트에 어떤 문제를 옮겨야 하는지를 잘 모른다는 것이다. 학생 개개인마다 실력에 차이가 있으므로, 만약 현재 7등급 정도의 실력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1등급 학생이 다루는 문제는 잠시 미뤄둬도 된다. 

먼저 본인이 6등급으로 올라가기 위한 문제를 다루고, 실제로 6등급이 된 이후에 다시 5등급이 될 수 있는 문제를 다뤄야 한다. 그렇게 한 등급을 올리는 데 성공하면 그 다음 등급으로 올리는 것은 더 쉬워진다. 등급이 오르면 공부가 재미있어지고, 재미있기 때문에 다음 등급으로 더 쉽게 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6~9등급 하위권에서 한 등급을 오르기는 매우 쉽다. ‘공부만 하면’ 누구나 오른다. 그리고 3~5등급 중위권에서 한 등급을 오르기는 다소 어렵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 그룹에 속하고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1~2등급 상위권에서 한 등급 올리기는 매우 어렵다. 진검승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고난도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은 결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틀린 문제라고 해서 오답노트에 무조건 다 넣어서는 안 된다. 

본인에게 무리가 되는 문제를 적어봤자 어차피 활용 단계에서 제대로 복습이 안 된다. 나의 등급을 한 등급 올릴 수 있는 문제를 선별하는 것! 바로 그것이 오답노트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2. 오답노트를 너무 오래 만든다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학생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바로 ‘가위 형’과 ‘펜 형’이다. 짐작했듯이, 문제지를 오려서 오답노트에 풀로 붙이는 유형과, 문제를 일일이 노트에 작성하는 유형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나름대로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거기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이다. 그 시간 동안 한 문제라도 더 풀어 이해하고 복습하는 게 훨씬 좋지 않을까? 

문제뿐만 아니라 풀이 과정도 일일이 오려 붙이거나 손으로 작성한다. 그렇게 되면 만만치 않은 시간이 허비되곤 한다. 이처럼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작심삼일로 끝나기 쉽다.

오답노트 작성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 당장 급한 공부를 하느라 어떤 날은 그냥 생략하게 된다. 그 생략이 누적되면 점차 오답노트 작성에 소홀해진다. 그래서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것이 두 번째 포인트이다. 
 
3. 오답노트를 안 본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오답노트를 작성하더라도 제때 제대로 복습을 하지 않는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오답노트를 작성하지만, 만들어 두기만 할 뿐 복습을 할 타이밍을 좀처럼 만들지 못한다. 

한 문제 한 문제 다시 꼼꼼히 보려면 오답노트에 누적된 문제들을 다 검토하는 데도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이처럼 오답노트 복습을 자꾸 미루다가는 이보다 더 효과적인 복습법은 없을까 고민하면서 결국 ‘오답노트는 좋은 방법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누차 강조했듯이 오답노트 만큼 좋은 복습법은 없다. 오답노트를 활용해 틀린 문제를 다시는 틀리지 않게끔 효과적으로 꾸준히 복습이 바로 세 번째 포인트이다. 

다음 시간에는 오답노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 기사는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에 수록된 '수학 오답노트 작성의 왕도'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 47~54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55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클릭!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