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좋은 국가를 위해 [행정하다]
-전공수업 배워서 남 주는 행정학
-행정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이런 학생 행정학에 딱!

보다 좋은 국가를 위해 [행정하다]
행정이 무엇일까? 선뜻 떠오르지 않지만, 여러분은 오늘도 행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행정은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데, 여러분이 오늘 아침 뉴스에서, 신문에서 흔히 보고 들었던 정부의 활동들 역시 행정이기 때문입니다.

행정은 오래전부터 인류와 함께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분의 학교생활을 포함하여 삶의 곳곳에서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모여 살면서부터 공동체는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안게 되었고, 누군가는 공동체의 지도자가 되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나은 삶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행정하다’라는 말은 바로 이처럼 인간의 삶과 국가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국가와 공동체를 다스리며 더 좋은 사회를 꿈꾸고 디자인하는 일을 말합니다.

공익을 실현하고 공공의 복리증진을 위해 인간사회 전반을 고민하며,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국가의 운영 방식과 제도를 디자인하고 실현해내는 것, 이를 배우는 학문이 바로 행정학입니다.  

전공수업 배워서 남 주는 행정학
인간 사회는 참으로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여러분과는 어딘가 다른 많은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세상이기에 공동체를 위해서는 많은 생각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행정학은 이러한 특징을 지닌 사회를 진단하고 처방하기 위한 학문으로 다양한 학문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 이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들과 배워야할 지식들이 모두 행정학에서 필요하며,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맹목적이고 애매하게 모든 학문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공공가치’를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흔히들 ‘배워서 남 주냐’고 하는데, 행정학은 정말 ‘배워서 남 주기’위한 학문입니다. 의사 선생님들이 학창 시절에 수학, 과학 등을 배우고 그것들을 응용하여 사람의 몸을 치유하듯이, 행정학은 그보다 더 폭넓게 다양한 학문을 배우고 융합하여 사람 사는 사회를 진단하고 치유하는 학문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무엇을 배우든,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씨가 있다면 행정학을 배우는 데 커다란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세부과목들은 좋은 정부를 만들기 위한 조건들이 무엇인지를 돌이켜보게 합니다.

행정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정부도 조직이다! 행정·관리 분야: 공공부문 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다룹니다. 정부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효율적이고 좋은 조직이 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정부의 일을 배우자! 정책 분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써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야별 정책을 다룹니다. 행정은 우리 일상에 적용되는 정책들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는 것이므로 정책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정부도 환경이 중요해! 행정·정책 환경 분야: 공공부문을 둘러싸고 있는 법적 · 정치적 · 경제적 · 제도적 환경을 다룹니다. 공부할 때 주변 환경이 중요하듯 행정 역시 행정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대해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공부하지? 방법론 분야: 행정학을 공부하는데 있어 필요한 연구방법과 이를 활용한 사례분석을 다룹니다. 어느 학문 분야나 나름의 공부하는 방법이 있기에 행정학에서도 행정학 연구를 위한 방법론이 필요합니다.

이런 학생 행정학에 딱!

• 분석력과 논리력이 뛰어나다.
• 창의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었다.
• 정부의 역할 및 기능에 관심이 있으며 국가운영에 관한 꿈이 있다.
• 공익과 공공성을 추구하는 공공문제에 관심이 많고 가치가 있는 일을 하고 싶다.
• 독서를 통한 풍부한 성찰로 폭넓게 세상을 배우고 있다.

행정학과의 미래
인류를 위한 위대한 도전
공동체를 위해 용기를 내어 실천하는 삶은 위대하고 아름답습니다. 만약 아무도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도전을 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오늘날만큼 살 수 있었을까요? 나만 잘 살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가 오늘날처럼 함께 살 수 있었을까요? 세종대왕이 왕이라고 혼자만 잘 먹고 잘 살고자 했다면 이순신장군이 자기 목숨만 챙기며 숨어 살았다면요?

역사 속에서 누군가는 항상 공동체를 위해 노력해왔고 그래서 여전히 많은 이들의 가슴 속에 멋진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친구를 위해, 그리고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꿈꾸는 좋은 사회를 위해 여러분이 직접 다양한 정책들을 공부하고 디자인해보고 싶지 않으세요?

행정학과는 정부에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뛰어난 행정학도들을 배출하는 곳입니다. 세상을 위해 무언가 가치있는 일을 해보고 싶어 했던 여러분의 꿈을 펼쳐보세요. 행정은 위대하고 참 멋진 일이니까요!

이때는 꼭!
1학년: 대학 생활의 영양분을 공급하자! 1학년은 어느 때보다 경험해야 할 것도 많고 배울 것도 많은 때입니다. 앞으로 알찬 대학생활을 하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 때이니까요. 여행도 다니고 책도 많이 읽고 대학 생활의 낭만을 느껴보세요. 국회의원도 찾아가 보고 시장도 만나보고, 머리에 떠오르는 것들은 모두 해보길 바랍니다. 단, 건전한 것들이어야겠지요?

대학 생활에 있어서 학점관리는 기본이라는 사실은 꼭 명심해야겠지요? 특히 로스쿨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점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2학년: 고민을 시작하자! 이제부터는 진로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기 바랍니다. 아무리 힘든 시련이 닥치더라도 변하지 않을 수 있는, 내가 정말로 원하는 진로를 찾기를 기원합니다.

진로를 결정 했다면 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탐색해보세요. 진로를 먼저 결정한다면 남들보다 더 많은 준비를 할 수 있겠지요? 행정학도가 갈 수 있는 길은 그 누구의 길보다 넓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3학년: 모든 역량을 집중하자! 이제부터 모든 내가 쏟을 수 있는 역량을 모두발휘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이미 많은 경험들을 해 보았고, 또한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 준비는 완벽합니다. 이제는 실행해야 할 때이지요. 내가 원하는 진로로 가기 위해 모든 힘을 쏟으세요. 뒤를 돌아볼 시간이 없습니다. 시간은 매우 빠르게 지나갑니다. 

4학년: 결국에는 이루어져 있다! 많이 힘든 시기가 될 것입니다. 많이 지쳐있고 앞길이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것을 해봐야 하나 고민도 되겠지요. 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길에 확신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결국에는 그 꿈이 이뤄져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지난날들을 떠올리며 미소 짓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1학년: 공통교양, 핵심교양, 행정학원론 등 기초 과목 학습
2학년: 행정이론, 정책학, 조사방법론, 지방행정, 인사행정, 예산과 재무관리, 공공철학과 윤리, 복지정책, 조직론, 정부행태론, 행정리더쉽과 윤리, 정책분석, 공공경제학, 공공정책과 사회변화, NGO와 시민참여, 공공선택론, 정보체계론, 정부규제론 등
3~4학년: 비교정책, 비교정부, 공공관리, 정부회계와 감사, 도시관리와 정책, 환경정책, 행정사례분석, 정책의 규범적 분석, 공공관리자를 위한 행정법, 복지국가론, 과학기술정책, 도시계획론, 공공정책형성론, 지역개발론, 복지국가론, 조직행동 및 심리, 정부혁신론, 부패의 정치경제학 등 

관련 자격 및 시험
행정학과 학생들은 차세대 공공부문의 리더가 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자격시험을 준비합니다.

• 5급공채(행정고시) 행정부의 5급 행정직군 및 기술직군 공무원을 선발하기 위한 시험으로, 매년 1회 행정안전부 채용관리과 주관으로 실시되며,「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국가공무원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으로서 최종시험일 기준으로 20세 이상 이면 학력과 경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3차 시험인 면접시험에 합격한 자는 5급 행정직 공무원으로 임용됩니다.

• 로스쿨 변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대학원과정으로 법학 이외의 학문을 전공으로 이수한 학부졸업생을 대상으로, 실무 위주의 법률 교육을 시행하는 법학전문대학원입니다. 로스쿨 제도가 도입된 후 학부 전공과목과 관계없이 4년제 대학 졸업자는 로스쿨 진학을 위한 법학적성시험(LEET)을 통과하여 3년 과정을 이수하면 변호사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행정학과 졸업생은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 시립대 등 유수의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의 진로

행정학과 졸업생들은 공-사 부분을 막론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공직자
• 법학전문대학원(Law School)
• 입법고시를 통한 국회 행정전문가
• 공사, 공기업 등의 공공기관
• 국제기구 및 해외협력기관
• 시민사회 및 비정부조직(NGO)
• 학계와 교육계 및 연구기관
• 대기업과 금융 및 보험기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80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