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정시모집, 수험생들 과반수가 ‘적정 지원’했다고 생각
-지원 대학 결정 시 가장 신뢰한 자료는 ‘온라인 모의지원 및 합격진단 결과’
-응답자 48%, 지원 대학 ‘가족들과의 협의 결과’에 의해 결정

2020학년도 정시모집이 진행되고 있다. 민간평가기관 유웨이에서 운영하는 입시사이트 유웨이닷컴은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2020 정시 지원 양상>을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 후에 실시된 이번 조사에는 2020년 1월 3일부터 5일까지 총 492명의 수험생이 참여했다. 

■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 수험생들 과반수가 ‘적정 지원’했다고 생각 

2020학년도 정시모집, 수험생들 과반수가 ‘적정 지원’했다고 생각 
​​​먼저 이번 정시모집에서 본인이 지원한 양상을 물었는데 적정지원을 했다는 응답이 51.6%로 가장 많았고 ‘상향 소신지원’이 34.6%로 뒤를 이었으며 ‘하향 안정지원’ 이 13.8%로 가장 적었다. 

원서 접수가 끝난 후 각 입시기관들이 2020 정시모집 경쟁률을 분석하면서 올해 안정지원 추세였다고 평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수험생들 중 1/3은 자신들이 ‘상향 소신지원’했다고 느끼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 결과는 정시모집 원서 접수 전 12월에 유웨이닷컴이 실시한 사전 설문조사의 비율과 거의 일치하는 것이다. 지난 사전조사에서 수험생들은 정시모집 지원 계획을 ‘적정 지원’ 59.0%, ‘상향 소신 지원’ 27.3%, ‘하향 안정 지원’ 13.7% 순으로 대답했었다. 하지만 실제 지원 상황이 되자 ‘상향 소신지원’이 늘고 ‘적정지원’이 줄어든 것이다. 

내년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수능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정시 수능 전형 확대 방침이나 2019학년도 수시 입시 결과와 수능 결과에 대한 아쉬움이 수험생들의 지원 양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지원 대학 결정 시 가장 신뢰한 자료는 ‘온라인 모의지원 및 합격진단 결과’ 

지원 대학 결정 시 가장 신뢰한 자료는 ‘온라인 모의지원 및 합격진단 결과’ 
이번 정시모집에서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은 자료를 묻는 질문에는 ‘온라인 모의지원 및 합격 진단 결과’가 48.8%로 가장 많았다. 그 뒤로 ‘대학에서 발표한 전년도 입시 결과’ 30.1%, ‘각종 입시 커뮤니티에 탑재된 전년도 입시 결과’ 10.2%, ‘사교육기관의 종이 배치표 지원 가능점수’ 5.7%, ‘공교육 교사가 가지고 있는 전년도 입시 결과’ 5.3%순이었다. 

12월 사전조사에 비해 ‘대학에서 발표한 전년도 입시 결과’(40.0%→30.1%)가 줄고 ‘온라인 모의지원 및 합격 진단 결과’(27.0%→48.8%)가 크게 늘었다. 더불어 ‘사교육기관의 종이 배치표 지원 가능점수’ (4.3%→5.7%)도 다소 늘었다. 

역시 수험생들은 온라인 정시 합격 진단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높고, 기존의 종이 배치표에 대한 신뢰도는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수험생들은 AI 시대에 맞게 가변적으로 움직이는 입시 데이터에 의존해 정시모집에 지원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추후 온라인 모의지원 데이터나 합격진단 결과를 수험생들이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큰 과제를 던진다. 사실 온라인 모의지원 데이터 해석은 경쟁률, 전년도 입시결과, 모집 정원의 변동, 수험생의 심리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지원 대학은 ‘가족들과의 협의 결과’에 의해 결정이 48%

응답자 48%, 지원 대학 ‘가족들과의 협의 결과’에 의해 결정 
이번 정시모집 지원에서 지원 대학과 학과를 결정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을 물었더니 ‘가족들과의 협의 결과’가 48.0%로 가장 많았고 ‘수험생의 주도적인 판단’ 33.3%, ‘사교육 컨설턴트와의 상담’ 11.8%이었으며 ‘공교육 선생님들과의 상담’이 6.9%로 가장 적었다. 

수험생들은 온라인 합격진단이나 대면컨설팅으로 도출된 결과를 놓고 가족들과 깊이 있게 논의해 지원 대학을 결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최종 지원 대학과 학과 결정에 공교육 교사와의 상담 비중이 작은 것으로 보인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소장은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수험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모의지원이나 정시 합격진단의 경우, 이를 보고 최종 지원 대학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2021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예비 수험생들은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85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