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이런 학생, 심리학과에 딱! 
-심리학과의 미래
-관련 자격 및 시험 

심리학,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인간은 다른 사람을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보다 나은 대인관계를 맺고 싶어 했고, 이에 따라 마음에 대한 철학적 관점들이 왕성하게 제안돼 왔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마음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세기 말 빌헬름 분트(Wilhelm Wundt)의 연구에서부터 였으며 일반적으로 그의 연구 작업을 현대 심리학의 출발점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 ‘마음’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개념과 이론들을 제안했고, 과학의 진보에 발맞추어 빠르게 발전해 왔습니다. 이처럼 심리학은 인문학에서 자연과학에 이르는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학문적 특징으로 갖고 있습니다. 

대학 오기 전, 이런 것 알아야 한다! 
대학은 본인이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전공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흥미위주의 심리학만을 접하고 이것이 심리학의 전부라는 생각을 갖거나 큰 기대를 품고 입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학은 과학이며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학에서 무엇을 공부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잘 맞는지를 충분히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심리학에 대한 열정이 샘솟는다면, 이미 심리학도로서 첫 걸음을 훌륭히 뗀 것입니다.

심리학의 엔진 
정밀한 과학적 방법론
인간의 마음 속에는 의식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복잡한 심리과정을 규명하기 위해 심리학에서는 정밀한 과학적 방법론을 중시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한 MBTI(Myers - Briggs Type Indicator)검사는 과학적 논리들을 바탕으로 심리학자들에 의해 설계 및 제작된 심리검사 도구입니다. 광고, 산업, 조직, 임상 심리학 등 여러 응용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심리학적 원리들 또한 정교한 과학적 조사와 실험연구를 통해 밝혀낸 것이기 때문에, 심리학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인간에 대한 따듯한 시선, 인간애(人間愛)
심리학은 과학적인 연구 방법론을 통해 연구되는 학문이지만 동시에 그 연구 대상은 인간의 마음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냉철한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더라도, 인간에 대한 애정 없었더라면 심리학이 발전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긍정심리학 연구자인 마틴 셀리그만(Martin Seligman)은 “심리학은 인간의 약점과 장애에 대한 학문 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강점과 덕성에 대한 학문이기도 해야 한다. 진정한 치료는 손상된 것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 최선의 가능성을 이끌어 내는 것이어야 한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심리학은 인간애를 바탕으로 개인의 행복, 개인 간 소통, 집단 간 협력, 사회의 통합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성숙한 사회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심리학적 실천방법을 제시합니다.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이런 학생, 심리학과에 딱! 

• 나는 인간에 대한 열정적인 호기심, 인간을 이해하는 차가운 이성 그리고 인간을 사랑하는 뜨거운 가슴을 가지고 있다.
• 나는 문과 과목과 이과 과목 모두 좋아한다.
•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그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이에 관해 앞으로 더 배우고 싶다.  

얘들아! 이것만은 명심하자. 대학 오기 전, 이런 것 알아야 한다! 
대학은 본인이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전공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흥미위주의 심리학만을 접하고 이것이 심리학의 전부라는 생각을 갖거나 큰 기대를 품고 입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학은 과학이며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학에서 무엇을 공부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잘 맞는지를 충분히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심리학에 대한 열정이 샘솟는다면, 이미 심리학도로서 첫 걸음을 훌륭히 뗀 것입니다. 

전공수업,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심리학에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힘은 마법이 아닌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 분석을 통해 실현됩니다. 그래서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사고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적된 지식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과목을 운영 및 개설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리학개론은 대단원 하나하나가 각 심리 분야를 설명해 주므로, 심리학 전반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고 중요한 교과목입니다.

심리학 기초과목으로 심리통계, 생물심리학, 감각 및 지각심리학,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이 핵심적이며, 이를 기반으로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산업심리학, 조직심리학, 소비자심리학 등과 같은 응용분야가 연구됨으로써 관련지식이 발달하고 구조화되어 심리학도들의 심리학적 소양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학과목에 대해서 
생물 심리학: 우리는 몸으로 생각할까? 아니면 어디서?
인간 마음을 생물학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분야입니다. 뉴런 세포의 기능에서부터 뇌와 중추신경계에 대한 기초적인 해부학이나, 동물 실험을 통한 학습 원리 등을 학습합니다. 생물 심리학, 학습심리학, 행동신경과학 및 행동신경약물학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인지(언어, 지각, 실험)심리학: 생각은 하는 것 일까, 떠오르는 것인가? 느낌은? 
인간의 감각에서부터 지각, 학습, 기억, 사고의 표현인 언어, 추론 능력에 이르기까지 인간사고의 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또한 그것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학습합니다. 인지 신경과학, 언어심리학, 사용자 경험과 심리학, 감각 및 지각 심리학, 주의 및 반응 선택, 뇌와 인간 사회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문화, 비교문화 및 사회심리학: 사회와 문화를 벗어난 인간은 여전히 인간일까? 
사회와 문화 속에서도 존재하는 개인의 특성은? 문화나 특정 사회 집단에 따라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위와 심리의 차이를 비교하고 그 문화 및 사회적 의미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나아가 개개인의 성격이나 특성이 사람 전반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함의를 갖는지를 학습합니다. 사회 심리학, 사회적 행동과 개인차, 법과 인간 행동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임상 및 상담심리학: 아픈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 대화로 치료한다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평가, 이해, 예방, 치료하는데 적용되는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과 더불어 연구방법 및 윤리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임상심리학, 집단 상담, 정신 재활, 이상 심리학, 성격 심리학, 상담심리학, 심리검사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 나무를 보면 숲이 보인다 
조직 내 선발, 채용, 평가 등 효율적인 인사관리를 위해 적용되는 심리학적 원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개인차원에서는 조직 속에서 개인의 심리 작용을, 집단차원에서는 조직 내 혹은 조직 간 역학관계 등을 학습합니다. 산업심리학, 조직심리학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소비자 및 광고 심리학: 당신을 사로잡는 30초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현대사회 소비의 의미를 이해함과 더불어 이러한 원리들이 마케팅과 광고 맥락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학습합니다. 소비자심리학, 광고심리학, 브랜드심리와 마케팅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심리학과의 미래 
사람을 알면, 세상이 보인다!
심리학은 인간과 관련된 모든 학문에 적용될 수 있는 학문으로 그 쓰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울증으로 병원을 찾은 전체 환자는 2010년 51만 6579명에서 2015년 59만 9219명으로 16%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계속해서 증가하는 정신 장애를 치료하는 임상심리학자와 상담심리학자의 수요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고용 노동부가 조사한 ‘2015 한국 직업 전망’ 자료에 따르면 향후 10년 뒤 증가할 직업에 임상심리사와 상담전문가를 꼽았습니다. 이는 옥스퍼드대 교수 칼 프레이의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는데, 그에 따르면 미래에 로봇이 가장 대체하기 어려운 직업들 중 하나는 바로 ‘공감능력’이 요구되는 심리학자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임상 및 상담심리 전공 이외에도 심리학은 다양한 분야에 접목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엔미래보고서 2025에서는 유망직업(경제, 경영분야)으로 인재 관리자, 매너 컨설턴트, 브랜드 매니저를 꼽은 바 있습니다. 인적자원 관리 혹은 개인 컨설팅 등은 산업 심리학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나아가 브랜드가 일반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 역시 광고 및 소비자 심리학의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영역에서는 다양한 인공 지능과 사물 인터넷의 개발 역시 심리학자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기계가 인간과 더 자연스럽고, 긴밀하게 상호작용을 하려면 인간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최첨단의 기술을 접목한 기계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에게 불편함을 준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여러 방면에서 인지 및 지각 심리학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통섭의 시대를 맞아 간학문적 접근이 점점 중요해지는 추세 속에서 심리학은 앞으로 더욱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해 빛을 발할 것입니다.  

블루오션 
●지혜 과학
심리학은 개인이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이치를 깨닫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인 ‘지혜’를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지적 능력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긍정 심리학
긍정적인 성질을 고양하여 행복을 증진시키려는 흐름을 반영하는 ‘긍정심리학’은 사랑, 용기, 유머, 영성 등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온 특성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인간을 더욱 행복한 존재로 만들고자 노력하는 학문입니다. 특히, 임상 및 상담 심리학 분야에서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예방과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앞으로 조직, 학교, 지역사회, 가정에까지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입니다.
●인간공학과 인지신경과학
‘인간공학’은 제품 디자인에 인간의 행동 방식을 적용하여 현대사회 디자인의 최종 목표인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최근 상용화된 터치패드, 음성인식기능 등은 직관적인 형태를 특징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디자인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의 여러 분야 중 특히 인지신경과학이 인간공학의 발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심리학만의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방법론은 미래 디자인의 중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경제 심리학
동일한 물건이 비싼 가격표를 붙였을 때 더 잘 팔리는 경우, 같은 상황에서도 대중심리에 따라 정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주식시장, 제품이 직접 등장하지 않았는데도 구매력을 향상시키는 광고, 소득이 늘었는데도 소비가 하락하는 상황 등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이해가 안 되는 혹은 이론과 현실이 괴리를 보이는 여러가지 경제 상황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합니다. 

이때는 꼭! 
1학년: 소모임 혹은 동아리 활동을 권합니다. 대학은 사람과 어울리는 방법을 배우는 곳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보낸 경험이 대학생활 제일의 보물이 될 수 있습니다.
2학년: 다양한 교외 활동으로 눈을 돌려보세요. 여러 단체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밖의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 또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3학년: 진로를 고민하며 휴학을 고려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두려워 말고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꼭 계획대로 흘러가진 않겠지만, 계획이 있어야만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계획을 이뤄나가는 과정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4학년: 지난 대학 생활을 바탕으로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진로 선택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교수님이나 졸업한 선배들로부터 다양한 조언 및 지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격 및 시험 
학부 자격증 (학부 졸업 후 취득 가능 자격증)
학부 심리사, 임상 심리사 2급, 정신 보건 임상 심리사 2급, 상담 심리사 2급, 발달 심리사 2급, 학교 심리사 2급, 인지 학습 심리사 2급, 코칭 심리사 2급, 중독 심리 심리사, 산업 및 조직 심리사, 범죄 심리사 (전문가, 1급, 2급)
대학원 자격증 (대학원 석사 학위 후 취득 가능 자격증)
임상 심리 전문가, 임상 심리사 1급, 건강 심리 전문가, 정신 보건 임상 심리사 1급, 상담 심리사 1급, 발달 심리사 1급, 학교 심리사 1급, 인지 학습 심리사 1급, 코칭 심리사 1급, 중독 심리 전문가, 산업 및 조직심리 전문가

알쏭달쏭 전공과목 

1학년: 심리학의 기초 1&2, 심리통계, 심리통계실습, 심리학 연구와 활용
2학년: 생물심리학, 학습심리학, 감각 및 지각심리학,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3학년: 1) 행동인지신경과학
행동신경과학, 신경심리학, 심리생리학 실험 및 실습, 언어심리학, 기억심리학, 의사결정심리학
2)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임상심리학, 심리검사,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행동수정, 성인노인심리학, 문화와인간행동, 집단역동, 대인관계심리학
3) 사회와 산업적 응용
산업심리학, 조직심리학, 소비자심리학, 뉴미디어심리학, 광고심리학, 통일과심리학, 가족심리학, 사회적행동과 개인차
4학년: 1) 행동인지신경과학
행동유전학, 행동신경약물학및실습, 동기와 정서, 인지신경과학, 주의와반응선택, 사회신경과학
2)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심층심리연구법, 건강심리학, 집단상담, 심리측정 및 실습, 학교심리학, 정신재활, 성숙한 삶과 심리학, 심리학사, 사회인지
3) 사회와 산업적 응용
인적자원개발의 심리학, 디자인과 행동, 브랜드심리와마케팅, 여가와대중문화, 법과 인간행동, 사용자경험과 심리학, 리더십의 심리학

졸업 후의 진로  

학계·교육계 교수, 상담교사, 심리학교사, 연구원 등
의료계 의사, 상담전문가, 임상심리사, 발달심리전문가, 신약 개발 연구원 등
언론·문화계 기자, 이미지 컨설턴트 등
정부·공공기관·법조계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공무원, 교도관, 법조인, 범죄 프로파일러 등
기업계 광고 및 홍보전문가,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 경영 컨설턴트, 노무사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91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자세히 보기 클릭!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