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직업은 ‘7가지 그룹’ 에 담겼다!
-관심 직업그룹을 표로 만들어 봐요!

톡톡 초등학교에 다니는 6학년 유나는 요즘 걱정이 많아요. 내년 3월이 되면 나침반 중학교에 입학하는데 아직도 커서 뭘 해야 될지, 꿈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다른 친구들은 ‘다이아몬드 버튼을 받는 유튜버’, ‘모두에게 존경받는 선생님’, ‘빌보드 1위 찍는 래퍼’, ‘가난한 사람을 돕는 의사’ 등 벌써부터 저마다의 꿈을 정해놓고 노력하고 있어요.

마음이 조급해진 유나는 가만히 있을 수 없었어요. 그리고 생각했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은 뭐지?’, ‘내가 잘하는 것은 뭐였지?’ 곰곰이 생각해본 유나는 자신이 ‘국어’를 잘하고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깨닫게 됐죠. 하지만 곧이어 절망하고 말았어요. 이것만 갖고는 앞으로 무슨 직업을 가져야 할지 알 수 없었거든요.

톡톡 친구들도 혹시 이런 고민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위대한 의사 슈바이처도 원래는 신학자로 살다가 30살에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고, 미국 16대 대통령이었던 링컨도 대통령이 되기 전에는 토지측량, 우체국장, 뱃사공, 가게점원, 변호사 등 별의 별 직업을 갖고 있었으니까요.

어엿한 직업을 가진 어른들도 직업과 관련한 고민은 끊임없이 한답니다. 직업은 자신의 신념이나 주위 환경에 따라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직업을 어떻게 찾아가느냐 ’예요.

훌륭한 위인들도 직업을 바꾸는 과정에서 자신의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진로와 관련된 수많은 경험을 했어요.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원석 속에 갇혀 있는 나를 ‘다이아몬드’로 갈고 닦아주는 과 정과 같답니다.

오늘은 다양한 직업을 관련 기술 중심으로 총 7개 그룹으로 구분하고, 그 그룹안에서 여러분이 초중고 시절 경험해 보면 좋을 여러 가지 진로활동을 소개할 건데요. 여러분도 알다시피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 는 것을 알고 거기에 맞는 직업을 찾는 일은 쉽지 않아요. 그러니 오늘 기사는 부모님과 함께 읽어 보면 더 좋겠습니다.

-이 기사는 <톡톡> 12월호 '커버스토리리'에 14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 <톡톡> 정기구독 신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79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모든 직업은 ‘7가지 그룹’ 에 담겼다!!
학생들이 어릴 적부터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 분야를 찾고, 직업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경험을 적극적으로 펼쳐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앞서 소개한 호주의 FYA가 만든 총 7개의 ‘기술별 직업그룹’을 활용하면 된답니다.

FYA는 270만 건이나 되는 직업 광고를 분석해, 직업세계에서 필요한 기술과 직업 환경에 따라 세상의 모든 직업들을 7가지 그룹으로 구분했어요. 각 그룹 안에 속한 직업들은 필요한 기술과 직업 환경이 서로 비슷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기술이 무엇인지만 찾는다면 관련 분야의 여러 일들을 차근차근 경험하면서 ‘7가지 기술별 직업그룹’을 참고해 진로를 명확히 세울 수 있어요. 또한 미래에 직업을 바꿔야 하는 순간이 온다면 같은 직업그룹 안에서 쉽게 그 해답을 찾을 수도 있답니다.

7가지 직업그룹이란?
FYA의 ‘7가지 직업그룹’은 다음과 같이 나뉘어요.
1. 디지털전문가 그룹 2. 정보전달자 그룹 3. 돌보미 그룹 4. 디자이너 그룹 5. 영업인 그룹 6. 장인 그룹 7. 매니저 그룹

각 직업그룹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간단히 알아볼까요? 먼저 디지털전문가 그룹(Technologists group)은 디지털 기술을 잘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는 직업으로 구성됩니다.

정보전달자 그룹(Informers group)은 정보, 교육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 등이 속한 그룹이며, 돌보미 그룹(The Carers group)은 의료, 간호, 개인 지원 서비스처럼 다른 사람의 안녕을 돕는 직업으로 구성되죠.

디자이너 그룹(Designers group)에는 제품이나 건물을 구성하거나 엔지니어링하기 위해 과학, 수학, 디자인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는 직업이 속해요. 영업인 그룹(Generators group)은 소매, 영업, 접대처럼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필요한 직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장인 그룹(Artisans group)은 건설, 생산, 유지 보수, 기술, 고객 서비스 관련 직업 중 수작업이 필요한 직업 그룹이고, 매니저 그룹(Coordinators group)은 관리, 조정, 서비스 업무를 반복적으로 하는 직업으로 구성됩니다.

미래를 이끄는 테크놀로지스트 '디지털전문가 그룹'
디지털전문가 그룹에는 IT,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술 분야 직업들이 모여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숙련된 이해와 조작능력이 필요한 직업들이죠.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ICT비즈니스 분석가, 빅데이터 전문가 등의 직업이 이 그룹에 속합니다.

이 그룹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소통, 협업, 꼼꼼함, 계획·관리 역량 등을 꼽을 수 있어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Java, SQL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이 좋아요.

IT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Sharepoint, Adobe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능숙히 다룰 수 있어야 하는데요. 진로활동을 위해서는 홈페이지 제작, 게임 시연, 이모티콘 개발 공모전 도전 등을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전문가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ICT비즈니스 분석가, 게임 개발자, 해커, 홈페이지 제작자, 앱 개발자, 웹마스터?, 유튜버, 정보보안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분석가, 트래픽 관리자, 텔레커뮤니케이션 보안가,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홈페이지 제작, 사진관 사진 보정 도우미, 영상제작, 영상편집, 게임 시연, 사이트 운영, 이모티콘 개발 공모전, 앱 관리, 인터넷 모니터링 요원, 쇼핑몰 웹디자인, 웹퍼블리셔 인턴, 앱 개발인턴, 코딩, 호스팅업체, 학교 전산 관련 근로 장학생, 컴퓨터 디버깅, 빅데이터 분석, 드로잉, 카드뉴스 제작, 촬영 보조, 음향 보조, 컴퓨터 A/S, 동영상 제작, 유튜브 동영상 편집

지식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라 '정보전달자 그룹'
정보전달자 그룹은 미디어, 교육 분야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직업으로 구성됩니다. 교육, 비즈니스, 정보 분야의 지식을 제공하는 전문가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채용 컨설턴트, 경제학자, 회계사, 박물관 큐레이터, 조직 심리학자, 증권사 투자분석가, 국어교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습니다.

이들 직업은 의사소통능력, 글쓰기 능력, 대인관계능력, 가르치는 능력, 창의성 등을 필요로 합니다. 교육이나 사업자문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데이터 분석과 정책 개발, 재무 분석, 보고서 작성, 커리큘럼 만들기, 수업 계획 구성 등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진로활동으로는 설문조사, 학생 기자단, 유튜브·페이스북·블로그 운영, 마케팅 서포터즈, 콘텐츠 에디터 활동 등이 있습니다.

정보전달자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마케팅 전문가, 회계사, 변리사, 교수, 교사, 마케팅·경영 관련 교과목 교사, 국어 교사, 정보 담당자, 변호사, 검사, 판사, 채용 컨설턴트, 코치, 공인중개사, 경제학자, 정책 분석가, 조직 심리학자, 증권사 투자분석가, 영업 관리자, 경영 컨설턴트, 세무사, 노무사, 법무사, 번역가, 기자, 박물관 큐레이터, 사서, 공무원, 기업홍보 전문가, 영상 연출가, 창업 컨설턴트, 동시통역사, 상품 기획자, 투자 상담사, 주식중개인 경영전략 컨설턴트, 학원장, 쇼 호스트, 웨딩 플래너, 파티 플래너, PR 전문가, 입학사정관, 컴퓨터 프로그래밍 강사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학생 기자, 채용박람회 현장 자원봉사, 친구에게 학습 멘토링해 주기, 설문조사 아르바이트, SNS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의사소통하기, 법률 사무소 아르바이트, 유아 돌보기, 번역·통역, 마케팅 서포터즈, 블로그 디자인 공모전 참가, 진로 트렌드 리서치 활동, 박람회 참가, 콘텐츠 에디터, 파티시에 클래스, 페북지기, v서울 안내, 동아리 회장, 놀이공원 안내, 블로그 광고 포스팅, 어린이 운동 선생님, 학교 홍보팀, 유튜버

따뜻한 세상을 만든다! '돌보미 그룹'
돌보미 그룹에는 의료, 보건, 복지 분야에서 사람이나 동물의 건강을 돌보는 직업들이 속합니다. 사회복지사, 보육사, 피트니스 강사, 의사, 카운슬러, 뷰티 테라피스트 등이 있습니다. 이 그룹에 속한 직업을 가지려면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시간관리능력, 서비스 역량 등이 필요합니다.

돌봄과 관련한 직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아동 돌보기나 카운슬러 활동 등으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쌓고, 응급 처치방법을 익혀 실제로 타인을 돕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할 만한 진로활동으로는 요양원 봉사활동, 유기견 돌보미, 학교 도서관 봉사활동, 마을회관 봉사활동 등이 있습니다.

돌보미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의사, 간호사, 심리상담사, 교사, 사회복지사, 보육사, 약사, 수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유치원 원장, 어린이집 교사, 사회봉사단체 직원, 헬스 트레이너, 동물병원 간호사, 헤어 디자이너, 치위생사, 카운슬러, 메이크업 아티스트, 뷰티 테라피스트, 경찰, 필라테스 강사, 병원 코디네이터, 피부관리사, 네일 아티스트, 음악치료사, 피부관리사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장애·고아·어르신 도우미, 유치원·어린이집·요양원 봉사활동, 베이비시터, 애완동물 관리 아르바이트, 학교 도서관 봉사활동, 키즈 카페 도우미, 수영장 안전요원, 청소년 멘토, 촬영장 보조, 마을회관 봉사, 심리 상담소보조, 유기견 돌보미, 웹 사이트 운영

내 손으로 세상을 디자인한다 '디자이너 그룹'
디자이너그룹은 건축·설계, 엔지니어링,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기술로 물건이나 건물을 만들거나 새롭게 창조하는 직업으로 구성됩니다. ‘디자이너’라고 하면 패션이나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사람으로 한정지어 생각하기 쉽지만, 건축설계사나 산업공학자, 조향사, 도시계획가 역시 해당 분야의 디자인을 다루는 사람들이에요.

제품이나 건물을 구성하거나 엔지니어링하기 위해서는 과학, 수학, 디자인에 대한 기술과 지식이 필요해요.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는 문제해결능력, 디지털 문해력, 계획 수립과 실행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이 있습니다.

디자이너 관련 직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램 등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좋아요. 진로활동으로는 디자인 공모전 참가, 연극 무대 디자인, 건축 설계 배우기, DIY 제품 디자인, 캘리그라피 명함 제작, 학교 동아리 기획, 파티 기획, 패션잡지 학생기자 활동 등을 추천합니다.

디자이너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건축디자이너, 건축 검사관, 의류 디자이너, 건축공학자, 인테리어 디자이너, 편집 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 로고 디자이너, 식품 공학자, 웹디자이너, 조향사, 산업 디자이너, 보석 디자이너, 조경사, 게임 디자이너, 지질학자, 산업공학자, 제약회사 연구원, 무대 디자이너, 금속공예가, 도시계획가, 약제사, 측량업자, 도면 설계자, 브랜드 디자이너, 암호 해독가, 스타일리스트, 기계설계사, 건축설계사, PD,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웹 서비스 기획자, 컴퓨터 시스템 엔지니어, 요리사, 모바일 UI·UX 디자이너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미술관 봉사활동, 디자인 공모전 참가, 도면 그리기, 미술학원 도우미, 상품 카탈로그 제작해 보기, 촬영 보조, 캐드(CAD) 및 일러스트 작업 보조, 행사장 세팅 보조, 패션잡지 학생기자 활동, 건축모형 제작, 웹 디자인, 연극 무대 디자인, 가구 디자인, 가죽 공방 프로그램 참가, DIY 제품디자인, 캘리그라피 명함 제작, 피팅 모델, 학교 동아리 기획, 파티플래너, 카드뉴스 디자이너(SNS,인터넷 홍보), UCC 기획, 인터넷 카페 디자인

남극에서 에어컨도 팔 수 있어 '영업인 그룹'
영업인 그룹은 경영, 영업, 유통, 서비스, 무역 분야에서 대인관계능력을 활용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직업군을 말합니다. ‘generator(발생기)’라는 이름이 붙은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설득의 기술로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 거래가 ‘발생’하도록 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타인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을 해낼 수 있어야 하죠.

직업으로는 정치인, 주식 중개인, 헤드헌터, 경영자, 공인중개사, 의사, 호텔리어, 영업사원, 연예인, 승무원, 마케팅 매니저, 은행 영업관리팀, 게임 캐스터 등이 있습니다. 이 그룹이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으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서비스 정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영업인 직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익히고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디지털 도구 사용 능력과 시간 관리 능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진로활동으로는 노인정·어린이집 자원봉사, 편의점·커피숍·의류매장 아르바이트, 파티플래너 스태프, 꽃 판매 등을 추천합니다.

영업인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호텔 매니저, 은행 매니저, 스포츠 선수 에이전트, 영업사원, 연예인, 통역사, 관광 안내원, 고가 브랜드 지점장, 도·소매업자, 승무원, 마케팅 매니저, 은행 영업관리팀, 주식 중개인, 경영자, 헬스 트레이너, PD, 영업사원, 게임 캐스터, 요리사, 스포츠 감독, 의사, 상담가, BJ,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로비스트, 호텔리어, 경매사, 통역사, 공인중개사, 파티플래너, 쇼 호스트, 정치인, 헤드헌터, 외교관, 놀이동산 직원, 사업가, 변호사, 공인중개사, 연예인 매니저, 무역상, 중개상, 무기거래상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노인정·어린이집 자원봉사, 편의점·커피숍·의류매장 아르바이트, 전단지 배포, 설문조사, 화장품 가게 홍보, 판촉 도우미, 통역 활동, 인형탈 아르바이트, 이벤트 도우미, 파티플래너 스태프, 꽃 판매

미다스의 손을 가진 재주꾼 '장인 그룹'
장인 그룹은 생산, 제조, 건설 분야에서 타고난 재주를 활용하는 직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설, 생산, 유지 보수, 기술,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수작업 기술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으로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다른 사람을 훈련시키는 능력, 계획성, 꼼꼼함 등이 필요해요.

CAD 전문가, 비행기 조종사, 실내장식 전문가, 바리스타, 농부, 전기기사, 기계 정비기사, 화학공학기술자, 음향관리사, 로봇연구원 등이 이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일반 작업에 필요한 기술로는 기계 운전, 응급처치, 계약 관리 노하우 등이 필요하며, 전문기술로는 지게차 운전술, 수동·전동 공구 운용 기술, 용접, 배관, 목공 기술 등이 있습니다. 모든 직업 공통으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장인 그룹 직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는 제과·제빵 만들기, 공방 프로그램 체험, 인형 옷 만들기, 플라모델 제작, 섬유 염색 디자인 등의 활동을 추천합니다.

장인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실내장식 전문가, 얼음조각가, 제빵사, 플로리스트, 조경업자, 목공, 정원사, 수공업자, 수제 보트 제작가, 바리스타, 비행기 조종사, 세공인, 유리컵 제작자, 도기 제작자, 정원사, 기계 운전사, 자동차 정비 기사, 회사 생산직, 농부, 기계 정비기사, 컴퓨터 수리기사, 전기기사, 통신장비 유지보수 기사, CAD 전문가, 축산업자, 안경사, 광부, 공장장, 초밥 장인, 음향관리사, 오디오 감독, 모사 전문가, 화학공학기술자, 금속공학기술자, 섬유공학기술자, 메카트로닉공학기술자, 식품공학기술자, 물리치료사, 로봇연구원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SPA 브랜드 아르바이트, 꽃꽂이 동호회, 제과제빵, 건축 인테리어 보조, 컴퓨터 분해 후 조립해 보기, 공방 프로그램 체험, 인형 옷 만들기, 플라모델 제작, 섬유 염색 디자인, 농업·어업·축산업·임업·광업 체험

팔방미인 '매니저 그룹' 
매니저 그룹은 사무, 고객 상담 분야에서 반복적인 관리나 사후 처리를 담당하는 직업들로 구성됩니다. ‘coordinator(조정자, 진행자)’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니저 그룹에 속한 직업은 사무, 고객 상담 분야의 일을 관리하고 조정하며 진행하는 일을 합니다.

이 그룹이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으로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시간관리 기술, 서비스 마인드, 꼼꼼함 등이 있습니다. 대학 교직원, 인사팀 담당자, 영양사, 회계사, 사무직, 마케팅 매니저, 건설현장 책임자, 데이터베이스 매니저 등이 이 그룹에 속합니다.

매니저 직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는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키우고 효율적인 시간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합니다. 행정기관 자원봉사,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 관리 활동, 전산등록 자원봉사 등이 있습니다.

매니저 그룹, 어떤 직업 있을까?
대학 교직원, 교육행정 공무원, 사무직, 회계사, 조리사, 인사팀 담당자, 소매점 주인,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카페 주인, 영양사, 법률 사무원, 물류관리사, 승무원, 데이터마이너, 속기사, 사서, 비서, 건설현장 책임자, 마케팅 매니저, 웨딩 코디네이터, 음식사업, 경찰, 공연장 스태프, 파티시에, 웨이터, 보안요원, 프린트·제본업, 은행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자, 펀드 매니저, 항공사 지상직

배움 활동, 이런 건 어때?
행정기관 자원봉사, 아이스크림 전문점 아르바이트, 커피전문점·웨딩홀 아르바이트, 문제집 오타 교정,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 관리, 방탈출 카페 아르바이트, 농장 일손 돕기, 전산등록 자원봉사, 통계정보 정리, 플래카드 설치, 볼보이

관심 직업그룹을 표로 만들어 봐요!
지금까지 7가지 직업그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실제로 가진 역량과 관심 있는 직업그룹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은 어느 정도 일치할까요? 아래 표에 그래프를 그려서 알아 봅시다.

1. 자신이 가진 직업그룹별 역량을 1점부터 5점까지 점수로 매겨 표에 표시하고, 차례로 선을 이어 보세요. (빨간색)
2. 다음에는 직업그룹별 관심도 1점부터 5점까지 점수로 매겨 표에 표시하고, 차례로 선을 이어봅시다. (파란색)

위 표의 주인공은 정보전달자, 디자이너 그룹의 역량이 높은 학생이네요. 하지만 관심 직업그룹인 매니저, 영업인 그룹의 역량은 살짝 부족해 보여요. 따라서 매니저, 영업인 그룹의 역량을 키우고 싶다면 관련 진로활동을 계획해 성실히 수행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 <톡톡> 12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92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