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직업은 없다! '직무 경력' 쌓는 데 집중해야

인생을 살면서 오직 한 가지 직업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가 왔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부터 당장에 맞는 직무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최고의 직무 노하우를 쌓아가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특정 직무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까? <2020 Robert Half Salary Guides>에서 소개한 직무 가운데 ‘가장 핫한 직무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 기사는 <나침반> 1월호 '진로 뉴스'에 8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 <나침반> 정기구독 신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직무란?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임무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사무직에 속하는 총무, 재무, 인사, 구매 등의 일과, 기술직이나 연구직에 속하는 연구개발, 생산관리 등의 일, 그 이외에 노무직, 조립직, 운반직에서 하는 일 등이 있다. 비슷한 직무를 묶어 직군이라고 부른다.

미래 직업 가운데 핵심 직무로 인정 받는 것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직무를 설명하는 키워드에 '기술'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은 다양한 새롭고 진화된 역할을 열어준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앞으로 가장 유망한 직무를 선택하고 그 직무를 이해하고 자신의 것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또 디지털 혁신 관련 소식이나 뉴스를 주의 깊게 듣고, 항상 최신 정보를 숙지해 두어야 한다. 

현재 성장이 예상되는 또는 가까운 미래에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일자리가 기술과 관련된 직업은 아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하든지 디지털 시대와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뿐이다. 일부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만 관련이 있으며 전통적인 업무일 수도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직무는 기술적 진보와 함께 전통적인 업무 두 가지 모두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1. 앱 개발자
모바일 개발은 산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과거의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변경되면서 모바일콘텐츠 개발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프로그램개발로 진화되고 있다.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은 데스크탑과 노트북 등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를 스마트폰에 설치해 언제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모바일 어플은 달력이나, 시계, 카메라 등의 기본 유틸리티뿐 아니라, 지도, 검색, 교통, 커뮤니티, 은행, 교육, 게임, 영화 등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구현하고 있다. 그리고 더 많은 기업들이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모바일 기술에 의존하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콘텐츠를 개발하려면 기술력도 있어야 하지만 사람들이 지금 어떤 것을 원하는지 현 상황에 따른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에 기초하여 창의적인 발상으로 콘텐츠나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곧 수익과 연결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전산프로그래밍 능력과 그래픽 구현 능력을 갖추어야 하므로, 정보통신 관련학과 출신자들이 많다. 관련학과로는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이 있지만, 전혀 다른 전공이라도 SW프로그램을 다룰 줄 안다면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다.

이 전문가들은 마치 자동차의 운전석에 앉은 듯,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반 소프트웨어의 개선 사항을 디자인하고 추천 할 때 큰 역할을 한다. 새로운 앱 배포, 앱 코딩, 테스트 및 디버깅 작업도 수행한다. 모바일 앱 개발자의 중간급 평균 연봉은 14만 6,500달러 정도이며 전망은 밝다.

2. 데이터 아키텍트
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04년부터 데이터 아키텍처(Data Architecture, DA) 기술자, 데이터 아키텍트(Data Architect)의 역량 강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데이터 아키텍처 설계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 아키텍처는 건축 설계도처럼 기업의 전체 업무 및 조직과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표현한 정보기술설계도를 만들어 내는 업무를 말한다.

제대로 구현된 데이터 아키텍처는 기업의 조직업무 분석능력 향상 및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활용도를 높여주고,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을 절감해 주는 역할을 한다. 즉, 기업의 모든 업무를 데이터 측면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 수백만 권의 책이 어지럽게 쌓여있다면 보고 싶은 책을 찾을 수가 없다. 한 달, 아니 그 이상이 걸려도 아마 못 찾을지 모른다. 하지만 책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면 책을 빨리 찾을 수도 있고, 책속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얻어내는 것도 가능해질 수 있다.

데이터 아키텍트는 책을 정리하듯 데이터를 체계화해서 가치를 만들어낸다. 그들은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데이터 모델러가 하는 일뿐만 아니라, 데이터 표준화 등 전사적 데이터 표준화, 향후 도입할 시스템과의 통합성 등까지 염두에 두고 실무 부서에서 필요한 데이터 정책까지 제시한다. 쉽게 말해, 데이터 베이스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이 분야의 최상위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아키텍트가 되려면 다양한 경로를 택할 수 있다. 보통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또는 초급 프로그래머로 일하면서 시작한다. 업무는 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설치, 업그레이드, 백업 및 복구 등 일상적인 작업에 집중함으로써 데이터 저장 및 사용 방법을 이해하면서 배운다. 미국 PayScale에 따르면 평균 연봉은 14만 4,883달러로 의사보다 고액 연봉을 받고 있다.

3.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석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는 기업에서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활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최근 기업들은 데이터 마이닝 및 보고 활동을 증가시킨 빅데이터 분석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석가의 필요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석가는 원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통찰력 있는 정보로 전환하고 조직 전체에서 작동하는 보고 솔루션을 개발한다. 또 데이터 분석을 위해 Excel 피벗 테이블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데이터 마이닝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과 함께 견고한 분석, 문제 해결 및 문제 해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재무, 비즈니스 또는 정보 시스템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 또 도출된 결과를 고위 경영진에게 전달하고 추천을 하려면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기술도 갖춰야 한다.

선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석가의 현재 중간급 평균 급여는 9만 7,000달러이지만, 이 역할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인해 고용주는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 할 수 있다. CPA 인증 또는 특정 산업 전문 지식과 같은 추가 자격을 갖춘 지원자는 훨씬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

4. UX/UI 디자이너
‘이건 UX를 잘 고려한 앱인 것 같아’, ‘이 앱은 UI가 왜 이 모양이야?’라는 말을 흔히 사용할만큼 UX와 UI라는 단어에 익숙해져 있을 것이다. 요즘 말하는 ‘디자이너’는 30~40년 전 ‘디자이너’의 이미지와 다르다.

디지털 시대로 넘어온 지금, 정보통신, 전자기기, 자동차 산업 등이 크게 발달하고 있어서, 그만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각종 소프트웨어에 담기는 앱을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필요성이 커졌다. 또한 그에 걸맞은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호감도를 높여야 한다.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과 같은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에서 UX 디자인은 앱이나 사이트 등을 설계할 때 끊임없이 사용자의 만족감을 향상하고 사용성을 한결 손쉽게 만들기 위해 시도한다. 이렇게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전반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UI(User Interface) 디자인은 실제로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부분, 눈에 보이는 색감, 정렬, 모양과 크기 등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즉,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것들을 디자인하는 작업이며, 사용자가 실제로 마주하게 될 디자인, 레이아웃 등을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정리하자면, UI 디자인이 사용자와 모바일 앱 사이의 인터페이스 즉, 레이아웃과 구조, 색상과 모양 등 시각적인 것이라면, UX 디자인은 모바일 앱에 무엇이 담겨야 할지 전반적으로 구상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설계하는 모든 단계다. UX/UI 디자인은 이미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UX/UI 디자이너의 역할은 복합적이고 어려우며 다방면의 업무를 수행하지만, 한편으로는 무수한 가능성으로 인도할 매력적이고 만족도 높은 유망 직종이다. UX/UI 디자이너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사람들이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소통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다.

모바일 및 웹 개발의 성장에 따라 이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현재 UX 디자이너의 평균 연봉은 9만6,250달러이며 UI 디자이너의 평균 연봉은 8만달러 정도로 전체 연봉 평균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5. 마케팅 분석 관리자
마케팅(marketing)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며,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한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는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등이 있다.

마케팅 분석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게 데이터 중심 통찰력을 제공하고 마케팅 자동화 및 고객관계 관리 소프트웨어 및 기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의 정보를 활용한다. 마케팅 분석 관리자는 종종 IT, 운영, 영업 및 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파트너 및 부서와 협력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므로 강력한 분석 추론 및 협업 기술이 중요하다.

경제학과, 경영학과, 통계학과, 회계학과 등이 관련 있지만 무엇보다도 SW관련 이해력이 높아야 한다. 마케팅 분석의 창의적인 일로서 AI가 등장해도 여전히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미국 노동시장에서 마케팅 분석 관리자의 평균 연봉은 9만 6,000달러이다.

6.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분석가는 비즈니스 및 IT 팀이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기술 솔루션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IT와 최종 사용자간의 연락 역할을 한다. 직무에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문제 분석, 시스템 문서 작성 및 유지 관리, 사용자 및 시스템 요구 사항을 기능적 기술 사양으로 변환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그들은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을 시스템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는 일련의 기능명세로 만들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변경한다.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거나, 데이터 관리자가 있는 경우에는 그들이 설계하는 것을 돕는다. 또 시스템 매뉴얼과 데이터 입력, 수정, 조회 및 보고서 프로그램을 위한 자세한 처리지침을 개발한다.

따라서 시스템 분석가는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리더이면서 설계자이다. 사용자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개발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한 기술과 운영 측면의 가능성에 대해 결정하며, 그것을 개발하고 구현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예측하는 것들이 그들의 업무이다. 그들은 사용자와 함께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며, 신중하게 검토해 온 화면과 보고서 예시들이 모여 최종설계서가 된다.

시스템 분석가는 인간 행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 뿐 아니라, 사무와 기술지식의 적절한 균형배분과 면담 및 분석능력 등을 갖춰야 한다. 미국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시스템 분석가를 위한 고용은 2028년까지 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현재 시스템 분석가는 평균 연봉 9만 5,500달러를 받는다.

7. 비즈니스 분석가
비즈니스 분석가는 비즈니스와 IT간의 격차를 해소한다. 여러 부서의 비즈니스 정보 시스템을 계획, 구현 및 개선하여 비즈니스 데이터 및 보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다. 기업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수행하고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을 내리고자 할 때 이 직업을 필요로 한다. 재무 분석, 데이터 흐름분석 및 프로젝트 관리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강력한 후보이다.

이전에는 일반적인 비즈니스 기술의 하위 부문으로 간주되었던 비즈니스 분석은 새로운 기술과 산업사회의 변화로 인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므로, 앞으로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다면 매우 훌륭한 경력관리를 해갈 수 있게 될 것이다. 1~3년의 경력을 가진 비즈니스 분석가는 약 7만 1,000달러의 평균 연봉을 받는다.

8. e-Discovery 분석가(소송 지원)
‘2020 Robert Half Legal Salary Guide’에 따르면 ‘소송’은 소송 지원 및 전자 디스커버리(e-Discovery) 배경을 가진 변호사 및 법률 보조원에 대한 수요를 유도하는 고성장 실무 영역으로 평가하고 있다. 전자 디스커버리는 민사소송에서 실시하는 전자적으로 저장되어있는 정보를 개시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 정보는 무형성, 지속성 면에서 종이에 기록된 정보와 달라 종이 정보에서 찾기 힘든 메타 데이터를 포함한다. 이것은 정보의 수집, 감시, 상대방에 대한 제출 등 각 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변호사, 의뢰인, 기술고문과 법원에게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며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전자 디스커버리의 대상이 되는 데이터에는 이메일, 메신저 채팅 기록, 오피스 프로그램 등으로 작성된 파일 회계 데이터, CAD나 CAM 파일, 웹 사이트 등 전자적으로 저장된 정보로 소송에서 증거가 될 수 있는 것은 모두 포함된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최신 업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법학 박사 또는 학사 학위 및 능력을 갖춘 e-Discovery 분석가를 찾는다. 소송 문제를 지원하고 외부 회사 및 서비스 제공 업체와 연락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 및 대인 관계 기술이 필요하다.

1~2년의 경력을 가진 이들의 경우 평균 연봉은 6만 5,250달러다. 법률 회사가 기술 발전, 연방 판결 및 새로운 규정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이 직무에 대한 채용이 증가 할 것이다.

9. 규정 준수 관리자
규정 준수 관리자는 모든 부서 구성원이 회사 정책을 준수하고 조직의 메시지와 행동이 회사의 규칙과 규정을 반영하도록 한다. 기업에 대한 엄격한 정부 규제는 규정 준수 전문가에 대한 수요를 높였다.

온갖 법률과 갖가지 규정이 너무 많아 규정 준수 관리자는 조직의 정책 전문가 역할을 한다. 그들의 일상 업무 대부분은 회사가 직면 할 수 있는 숨겨진 위험을 식별하고, 회사의 운영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더 큰 규제 개발을 추적하며, 새로운 프로세스 및 정책에 대해 직원을 교육하는 데 소비된다.

준수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회계, 경제, 법률 또는 재무 학위가 필요하다. 일부 회사는 특정 산업 인증 또는 관련 분야의 석사 학위를 요구할 수도 있다. 성공적인 규정 준수 관리자가 되려면 특정 업계의 법률 및 규정에 대한 관심과 철저한 지식이 필요하다.

7년에서 9년의 경력을 가진 이들을 기준으로 하면 평균 연봉이 9만 9,098달러 정도지만 직위,교육 수준 및 경험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10. 경영 보조원
경영 보조원은 일정 관리 및 회의 예약에서 보고서 준비 및 주요 프로젝트 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수행하여 기업 고위직 업무를 지원하는 직무를  말한다. 회사는 뛰어난 소프트웨어 기술자, Microsoft Office에 대한 전문 지식 및 프로젝트 관리 경험을 갖춘 구직자를 찾게 될 것이다. 업무 수완, 문제해결능력및 재량 또한 필수적이다. 임원 보조 역할의 중간급 평균 연봉은 약 5만 5,500달러다.

■ <나침반> 1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285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