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9 세상을 바꾸는 ‘괴짜’들의 노벨상 ‘이그노벨상’ 
1. 자유롭게 꺼내보는 나만의 엉뚱한 상상! 
예시) 나는 영화 ‘업(Up)’에서 집에 풍선을 달고 하늘을 비행하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었어. 그래서 정말 풍선을 가지고 집을 띄울 수 있는지 알고 싶어. 만약에 그 영화 속 장면이 현실이 된다면 누구라도 언제든지 원할 때 세계를 여행할 수 있을 거야! 그리고 공항에는 세계 여러 사람들의 집이 가득하겠지? 

2. 상상이 현실이 되려면? 
예시) 풍선으로 집을 띄워서 하늘을 날아다니려면 엄청나게 많은 풍선이 필요하고, 비바람에도 잘 터지지 않는 튼튼한 풍선이 필요할 거야. 또 집에는 비행을 할 수 있는 조종 장치도 있어야겠지? 그러려면 신소재공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집을 띄울 수 있는 기체를 찾기 위해 화학분야의 발전도 필요할 거야. 또 집을 비행체로 사용할 수 있는 항공비행기술도 새롭게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P.23 가면희 해학, 시대를 풍자하다! 
예시) 나는 전통극문학이 너무 어려운 말로 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못하는 것 같아. 우리에게 친숙한 말로 바꿔 공연한다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P.45 세계사를 뒤바꾼 ‘흑사병’ 중세 유럽을 무너뜨리다 
예시) 위화도 회군 – 1388년 군사를 이끌고 명나라의 요동을 정벌하러 나섰던 고려 무신 이성계가 위화도에 이르렀을 때, 요동 정벌 계획을 취소하고 돌아간 사건이다. 원래 이성계는 요동 정벌을 반대했지만 고려왕인 우왕의 명령으로 어쩔 수 없이 정벌에 나섰다. 위화도에 다다른 이성계는 마지막으로 왕에게 출병을 최소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거부당하자 군대를 개경으로 향한다. 왕의 명령을 어긴 반란이었다. 이성계는 이 사건을 계기로 고려의 실권을 잡아 개혁에 나섰고, 1392년 조선을 건국한다. 위화도 회군이 없었다면 이성계는 조선을 세울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이고, 우리 역사는 지금과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P.65 2020년부터 만 18세도 투표권 가진 유권자! 
예시) 
1. 국회에 ‘어린이·청소년 미니국회’를 만들어 주세요. 우리와 관련한 법을 만들 때 미니국회의 동의를 거치도록 법을 만들어 주세요. 
2.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재임 기간 동안 공약을 얼마나 실천했는지를 심사해, 성적이 70점 이하로 나온 국회의원은 다음 선거에 나오지 못하는 법을 만들어 주세요. 

P.91 인생을 바꾼 칭찬 한마디의 기적 
예시) 
1. 사소한 칭찬 한마디가 누군가에게는 엄청난 용기와 희망을 주는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놀랍고 감명 깊었습니다. 
2. ‘칭찬’은 잃어버린 자존감을 되찾아주는 긍정의 메시지가 되어 지친 삶에 따뜻한 위안을 선물하기 때문입니다. 
3. 맞벌이로 바쁜 부모님께서 퇴근 후, 동생의 학교 준비물을 챙기고 있는 저에게 “엄마 아빠가 세상에서 가장 잘한 일은 바로 너를 낳은 거야.”라고 말씀해 주셨을 때입니다. 
4. 내가 하고 있는 사소한 일들이 부모님께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됐고, 내가 부모님께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됐습니다. 
5. 아파트 경비원 아저씨 
단지에서 마주 칠 때마다 “공부하느라 힘들지? 힘내라~!”라고 말씀하시며 저의 등을 두드려주시는 경비원 아저씨. 아저씨의 따뜻한 말씀 덕분에 힘이 나요. 감사합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167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