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자기추천 선발인원 52명 늘고, KU학교추천 30명 줄어
-수시 교과성적 반영방법 달라져
-'백전불태' 대입전형 정보-분석-전략을 책 한 권에 담았다
-33% 할인가로 사전예약 실시… 2월 말까지 신청 가능

건국대 전경 [사진 제공=건국대]
건국대 전경 [사진 제공=건국대]

건국대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대표적인 대학으로 꼽힌다. 더욱이 2019학년도부터 논술전형 논술고사일을 수능 전에서 수능 후로 바꾸면서, 수험생들의 선호도가 한층 높아졌다. 

2020학년도와 달라진 부분은 학종인 KU학교추천전형에서 교과 성적을 반영하는 방식이다. 전년도에는 계열별 반영 교과마다 가중치를 달리 적용했는데, 2021학년에는 가중치 차등 적용을 폐지하고 전 과목 100%로 반영한다. 

또한 정시 수능전형에서 전년도에는 수능 90 + 학생부 10으로 선발하던 것을, 2021학년도 입시에서는 수능 100으로만 선발한다. 

수시 선발인원은 2,212명으로 전년도 2,196명보다 16명 늘었고, 정시 선발인원은 1,191명으로 전년도와 동일한 수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KU자기추천전형 모집인원이 798명에서 850명으로 52명이나 늘었다. 반면 KU학교추천전형은 475명에서 445명으로 30명이 줄었다. 

건실한 재정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투자와 빠른 발전 속도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건국대. 지금부터 '백전불태'가 공개하는 2021 건국대 입시의 모든 것을 함께 살펴보자. 

1석 3조 대입전략서…'대입전형 정보-분석-전략'까지 책 한 권에 담았다! 
3월에 선보일 <2021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한 권으로 대입 전략 수립과 실전 전략 수립까지 가능하도록 한다'는 목표 아래, 대입에서 알아야 할 대입전형의 모든 것을 책에 담았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대입정보서들처럼 단순한 전형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학별 전형정보와 분석, 지원 전략까지 구체적으로 일러주는 1석 3조 전략을 구사한다. 

1부에서는 2021학년도 대입전형 주요 특징과 대학 전형 유형별 모집 인원을 살펴보고, 2부에서는 개별 대학의 전형 분석과 전략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전국을 총 10곳으로 나눠 대학별로 2021학년도 수시·정시 전형분석 및 지원전략를 상세히 실었다. 

학과별로 2019학년도 학생부교과·정시 입결을 공개하고, 수시 모집인원과 대표적인 전형 2개의 2개년 지원 경쟁률도 수록했다. 이에 따라 자신의 특성에 맞는 대학·학과 선택이 더욱 쉬워졌다. 

주요대학 68곳은 수시·정시의 모든 전형 정보와 지원전략을 실었다. 인서울 대학, 수도권 대학, 지역거점국립대 등 주요대학 68곳은 백전불태 한 권만 있으면 완벽한 대입 컨설팅이 가능하다. 

그 외 115개 대학은 3~4장에 필요한 정보를 가득 채워 대학별 비교가 용이하도록 했다. 전체 전형 정보, 학과(전공)별 대표전형 2개의 2개년 지원 경쟁률, 2019학년도 학생부교과·정시 입결 등이 밀도 있게 제공된다. 

3부와 4부에서는 학생들의 선호가 높은 전공(학과)을 따로 모아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3부에서는 교육대학·과학특수대학의 2021학년도 수시·정시 전형분석 및 지원전략을 알아본다. 4부에서는 의학·간호·SW계열 2021학년도 핵심 정보 가이드를 제공한다. 

백전불태는 밀도를 높이고 페이지 수는 줄이는 편집으로 휴대성과 가독성, 활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전년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문턱을 대폭 낮췄다. 

<에듀진>은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을 앞두고 2월 말까지 33% 할인된 가격으로 사전 예약판매에 들어간다. 권당 정가는 43,900원이며, 사전 예약판매 기간에는 33% 할인가인 29,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사은품으로 '나침반 36.5도' 과월호 1권을 증정한다. 

출간 예정일은 3월 2일이다. 사전 예약은 나침반36.5도 쇼핑몰(http://365com.co.kr/goods/view?no=166)에서 접수한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된다. 자세한 사항은 1522-1797로 문의하면 된다. 

*<2021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에 실릴 대학 수와 전체 분량, 가격 등은 편집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다. 
*2021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대입 지원 전 대학이 공개한 최종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 클릭!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 클릭!

[건국대 수시·정시 분석 및 지원전략]
-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수록 내용

한눈에 보는 2021학년도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백전불태의 대학별 대입전형 분석은 ▲한눈에 보는 2021학년도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모집단위별 모집 인원 및 2개년 경쟁률과 입시결과 ▲ 전형 유형별 대표 전형 주요 특징 및 세부사항 (1)학생부교과전형 (2)학생부종합전형 (3)논술전형 (4)정시 수능전형 ▲수시·정시 전형 분석 및 지원 전략 (1)학생부교과 분석 (2)학생부종합 분석 (3)논술 분석 (4)수능 분석 등 크게 4개 항목으로 나눠 이뤄진다. 

먼저 '한눈에 보는 2021학년도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은 2021학년도 수시와 정시 전형정보를 함께 수록해 대입 전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했다. 

■ 2021학년도 모집 시기별 전형 정보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및 2개년 입시결과 

두 번째로 각 대학의 '수시 모집단위별 모집 인원 및 2개년 입시결과'를 분석한다. 건국대는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전형을 실시한다. 이에 학종인 KU자기추천전형, KU학교추천전형 그리고 논술전형인 KU논술우수자 전형의 지난 2년간 경쟁률을 수록한다.

대입 등급컷도 공개한다. 학종인 KU자기추천전형 합격자의 내신 평균등급과 정시 일반전형의 수능 80% 평균 백분위를 수록했다. 2020학년도 대입 등급컷은 아직 발표 전이므로 2019학년도 등급컷을 실었다. 

■ 2021학년도 수시 모집 정원내 주요 전형 모집 인원 및 입시결과 

⧭ 정원외 특별전형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전형 유형별 대표 전형 주요 특징 및 세부사항 

세 번째 '전형 유형별 대표 전형 주요 특징 및 세부사항'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 수능전형의 지원자격과 전형방법, 평가방법, 성적 반영방법, 특이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1) 학생부종합 전형 

■ 전형 방법 

■ 서류 및 면접 평가 방법 

(2) 논술 전형 

■ 전형 방법 

■ 논술고사 반영 방법 

(3) 정시 수능 전형 

■ 전형 방법 

■ 수능시험 반영 방법 

■ 영어 영역 반영 방법 

■ 한국사 영역 반영 방법 

수시·정시 전형 분석 및 지원 전략  

1,2,3번 항목에서 모집인원과 등급컷 등을 도표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수록했다면, 4번 '수시·정시 전형 분석 및 지원 전략'은 해당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시·정시 모든 전형의 전형별 분석 및 지원전략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글로 풀어 썼다. 

실제로 학부모와 처음 고3 담임을 맡은 교사 독자들에게 백전불태가 호응을 얻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이는 기존 입시 안내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백전불태만의 강점으로, 입시경험이 없는 학부모와 교사라도 놓치는 부분 없이 각 전형의 특성과 전략을 꼼꼼하게 파악할 수 있다. 

⧭ 학생부종합 - KU자기추천·KU학교추천 전형 분석 
건국대의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KU자기추천전형과 KU학교추천전형을 꼽을 수 있다.

KU자기추천전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교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해당 전공에 관심과 소질이 있어 스스로 추천할 수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한다. 

KU학교추천 전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인성과 학업역량이 우수하고 타의 모범이 되어 고교에서 추천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부 교과 성적 30% + 서류평가 70%로 선발한다. 

이때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하고, KU자기추천 전형의 면접평가에서는 제출 서류에 기초한 개별 면접으로 인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 충실성을 종합 평가하는데 전공적합성과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 요소로 종합 평가한다. (중략)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전공적합성(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인성(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종합평가한다. (중략)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건국대의 KU자기추천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 등이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이 있고, 교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수험생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을 고려해볼 만하다.

지원 모집단위를 정했다면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한 후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보고, 이어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와 재작성 등을 꾸준히 해보는 것이 좋다. (중략) 

KU학교추천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이기는 하지만, 학생부 교과 성적 30% + 서류평가 70%로 학생부 교과 성적을 명시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 학교장명의 추천 공문,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에 대한 분석과 대비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략) 

이 기사는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2부에 실린 건국대 전형분석 및 지원전략의 일부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전략과 논술·수능 전형분석 및 지원전략 전체 내용은 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설명: 건국대 [사진 제공=건국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74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166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예약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