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대입 첫 단추는 2021 대입일정·이슈 체크부터! 
-중요 대입 일정 체크 후 나만의 입시 플랜 작성 요령은? 
-대입 성공으로 가는 월별 전략 총정리

*예비 고3을 위한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수시캠프 개최 현장 [사진 제공=대구시교육청]
*예비 고3을 위한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수시캠프 현장 [사진 제공=대구시교육청]

2주 후면 고3이 되어 대입 레이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될 예비 수험생들은 주목하자.

2월은 본인에게 가장 최적화된 학습방법과 전략을 세워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특히 수시 및 정시 목표 대학을 최종 점검하고, 수능까지의 영역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반드시 수행해야 할 일이다. 

올해 입시에는 교육과정의 변화, 정시 모집인원 확대, 적성고사 마지막 실시  등 여러 이슈가 있지만 그 근본적인 흐름은 변함이 없다. 

특히 2021 정시 모집이 확대되면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던 N수생들이 2월 중순 현재 의외로 큰 증가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N수생 강세로 예상되던 2021 입시도 예년과 큰 차이가 없을 확률이 높아졌다. 

6월 모의평가 접수를 받아 봐야 N수생들의 유입 정도를 알 수 있겠지만 현재 각 대형 재수학원들의 재원생 모집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을 보면 N수생들의 증가폭이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물론 기본적으로 정시 수능전형은 'N수생들의 각축전'이라고 할 만큼 재학생들에게는 불리한 전형인 것이 사실이다. 또한 정시 수능전형 선발인원만 는 것이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도 확대됐다. 

따라서 고3 학생들은 수시 중심 전형 대비를 기본으로 하고 수시 수능 최저와 정시를 대비해 가는 방향으로 로드맵을 잡는 것이 좋다. 

오늘은 이와 같은 기조 아래 수시 및 정시 목표 대학을 최종 점검하고, 수능까지의 영역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등 시기별로 필요한 2021 대입 맞춤전략을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의 도움으로 정리했다. 

고3 대입 첫 단추는 2021 대입 일정 입시 이슈 체크부터! 

고3 수험생활의 시작 전 연간 입시 이슈 체크한 후 나만의 입시 플랜 작성부터 시작하자! 
전국 수능 모의평가, 중간·기말고사, 학생부 작성, 수시·정시 원서 접수, 대학별고사 등 주요 입시 이슈를 체크하기 
∙ 주요 입시 이슈 체크했다면 입시 일정에 따라 나만의 입시 플랜과 학습 계획을 주간·월간·연간으로 작성해보자! 

학종에 맞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신청 클릭!
학종에 맞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신청 클릭!

고3 수험생활이 시작되면서 밀려오는 초조함에 당장 오늘, 내일의 공부 계획부터 세우려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공부 계획도 중요하다. 

그러나 1년 동안 이어지는 기나긴 입시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우선 한 해 동안 끊임없이 이어지는 굵직한 입시 이슈들을 전체적으로 체크한 후, 시기별로 세부적인 입시 전략과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1년 동안 전국 수능 모의평가, 중간·기말고사, 학생부 작성, 원서 접수, 대학별고사 등 쉴 새 없이 입시 활동이 이어지므로 미리 입시 이슈들을 체크하고 구체적인 대비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당장의 급한 일정만 따라가다 정작 중요한 일정을 놓치거나 공부에 소홀해질 수 있다.  
 
■ 2020·21학년도 대학입학 전형일정 비교 

학평·수능 모의평가, 현재 본인 현 위치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전국연합학력평가 및 6월·9월 모의평가는 전국 기준 본인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시험 결과에 따라 실질적인 대학 지원권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부교과·비교과·논술·실기·수능 중 본인의 주력 전형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지표가 된다. 

또한 본인의 강약 영역을 분석해 수능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3월부터 이어지는 전국 수능 모의고사는 매우 중요하다.  

재수생이 참여할 수 없는 교육청 주관 학력평가와 달리 평가원에서 주관하는 6월, 9월 모의평가는 실제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 대부분이 참여하기 때문에 수능의 난이도 및 본인의 전국 서열을 예상해 볼 수 있어 수시·정시 지원 전략을 세우는 데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전국 학력평가를 치른 후에는 그 결과에 따라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대입 전략에 따라 학습 전략을 수정‧보완하면서 성적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 2021 전국 모의평가 일정은? 

*중앙대학교 입학처
*중앙대학교 입학처

2021 중요 대입 일정 체크 후 나만의 입시 플랜 작성 요령은? 

∙ 연간 입시 이슈에 따라 나만의 주간·월간 입시 플랜을 작성하자! (수시·정시) 
정확한 나의 지원권 파악(수시·정시)나의 강약점 분석
KEY 전형 유형 선택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나만의 입시 플랜 및 학습 전략 수립하기  
수능 준비는 끝까지! 학생부에 자신이 없다면 남은 기간 논술 전형, 적성고사 전형 준비도 염두에 두자! 

고3 수험생활을 시작하면서 다가오는 수시 모집 대학도 결정해야 하고, 수능 점수도 올려야 하고, 학생부 관리도 해야 하고, 해야 할 것은 많은데 당장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 할지 막막해 하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초반 의욕이 앞선 나머지 체계적인 계획 없이 학교 수업 외에 이것저것 수업을 늘리다보면 체력적으로도 힘들고 오히려 공부의 효율성도 떨어질 수 있다. 

본격적인 수험생활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의욕만 앞선 공부 시간 늘리기보다는 내 실력이 전국에서 어느 정도이고 어떤 대학에 갈 수준인지, 또 학생부교과·비교과·논술·실기 중 어떤 요소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어떤 과목을 더 보충하거나 강화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부터 시작되는 수능 모의고사를 통해 내 위치를 냉정하게 점검하고, 지금 성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과 함께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에 지원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성적을 올려야 하는지를 정리해둔다. 

학생부의 경우 3학년에 급격하게 비교과 내용을 채워 넣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의 교과 성적과 비교과 내용 등을 점검해 수시에서 지원 가능 가능한 대학과 전형을 체크해야 한다. 

지금 나의 출발점을 정확하게 파악해두면, 본인이 어떤 전형 요소에 주력해야 하는지가 명확해지고 수능, 학생부의 어떤 영역·과목에서 몇 점을 올려야 희망 대학에 지원 가능한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입시 플랜을 세울 수 있게 된다. 

현재의 나의 위치와 실력을 점검해 남은 고3 수험생활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게 하자. 

[3월~5월] 

3월 학력평가 통한 자신 강약점 파악 후 맞춤형 계획 수립하자! 

3·4월 학력평가→중간고사→대학별 모의 논술고사 응시→경찰대 원서접수

아직 목표 대학 및 학과를 결정하지 못했다면 2학년까지의 학생부 성적과 3·4월 학력평가 결과를 감안해 목표 대학을 점검하고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3·4월에 치러지는 학력평가를 통해 자신의 강약점을 파악해 앞으로의 학습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6월에 있을 모의평가를 통해 다시 한 번 점검하자. 

학생부 교과 성적은 학생부교과전형뿐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이다. 모의고사를 치르는 사이에 학교별로 중간고사가 치러지고 3학년 1학기 성적은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영향력이 크므로 재학생의 경우 중간고사 시험 준비에 흔들림 없이 매진하도록 하자. 

또한, 학생부 교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지원 대학의 학생부 학년별 반영 비율, 반영 교과별 가중치 등 학생부 반영 방법을 미리 체크해두면 나에게 유리한 학생부 반영 방법을 활용하는 대학을 찾기가 수월할 뿐 아니라 남은 기간 학생부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한다면 지원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내용 등을 꼼꼼히 살펴 부족한 교과·비교과 영역을 채워나갈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세우고, 자기소개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지 항목을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그에 맞춰 서류 준비에 부족한 부분 역시 남은 기간 동안 채워나가야 한다. 

논술 전형을 준비한다면 지원 대학의 논술고사 출제 방향과 기출문제 등을 찾아보고 미리 준비하도록 하자. 수능 최저학력기준 여부, 학생부 반영 여부 등도 체크해 나에게 유리한 대학을 찾고 그에 따라 맞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5·6월 사이에는 대학별로 온·오프라인 형태의 모의 논술고사를 시행하므로 지원 희망 대학의 모의 논술고사 접수 및 시행 일정 등을 미리 체크해 반드시 응시하자. 

대학별로 시행되는 모의 논술고사는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논술 출제 경향을 직접 확인하고 본인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므로 반드시 응시하도록 하자. 

5월에는 경찰대학의 원서 접수가 있으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전형 일정을 체크하자.  

[6월]

모평 성적 통해 수시·정시 지원권 가늠한 후 학습 전략 재정비해야 한다! 

6월 모의평가→사관학교 원서접수

6월 모의평가는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학력평가와는 달리 재수생이 합류한다. 그러므로 실제 수능에 응시하는 전체 집단에서의 나의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6월 모평 성적을 기준으로 수시 및 정시 지원 대학 수준을 가늠해 실질적인 지원 가능 대학을 결정하고 수능 영역별 학습 전략도 재정비해야 한다. 

같은 학생부 종합 전형이더라도 대학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다르고 그에 따라 자기소개서나 기타 서류 등에서 평가하는 요소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발행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 안내 책자 등을 반드시 체크하자. 

서류 및 면접 등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미리 정리해놓으면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학별 모의 논술 고사에 적극적으로 응시해 지원 대학의 논술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본인의 실력을 가늠했다면, 남은 기간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논술 대비 전략을 세우자. 또한 올해의 주요 사회적 이슈 등을 찾아보고 그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틈틈이 정리해두면 좋다. 

6월에는 사관학교 원서 접수가 있으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전형 일정을 체크하자.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7월~8월]

기말고사 집중 및 수시 지원 전략 구체적 수립 필요해  

7월 학력평가→기말고사·여름방학→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수능 원서접수

이 시기는 수시 지원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시기로 모의평가 결과와 학생부 성적, 본인의 비교과 활동 등을 분석해 수시 지원 대학 및 지원 전형을 최종 결정하고,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각종 서류 및 대학별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7월에는 학생부 교과 성적에 반영되는 마지막 시험인 기말고사가 치러지므로, 기말고사에 총력을 다하자. 

학생부 교과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지원 희망 대학의 학생부 반영 방법에 맞춰 부족한 과목 등을 점검하고 내신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기말고사에 최선을 다하되, 기말고사 이후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대비해 수능 공부에 집중해야 한다. 

8월 31일은 수시모집 학생부 작성 기준일이다. 본인의 학생부 기재 내용 중 빠진 것은 없는지 최종 점검하자. 지원 대학 및 학과별로 자기소개서나 면접 대비를 위한 교과·비교과 활동 내용 등을 선정하고 주요 활동 내용을 각각 정리해두자. 

지원 대학 및 학과별로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에서 중점적으로 내세울 수 있는 주요 활동을 정리해두면 예상 질문을 뽑아 대비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논술 전형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모의 논술고사를 통해 확인한 출제 경향을 다시 한 번 점검해 남은 기간 논술 준비에 힘쓰도록 하자. 

또한, 같은 논술전형이라 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에 따라 경쟁률이나 합격 가능성이 크게 달라지므로 본인의 수능 성적에 따라 지원 가능한 논술 전형 실시 대학을 결정하고, 지원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맞춰 부족한 영역을 집중 공략하는 맞춤 학습 전략도 수립해야 한다. 

기말고사가 끝나고 시작되는 여름방학은 자신의 취약 영역을 최대한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모든 수험생들에게 주어진 마지막 집중 학습 시기이다. 

정시 수능 전형을 주력으로 준비하는 수험생 뿐 아니라 수시모집에 집중하는 수험생이라 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기준 대비 및 수시 실패 시 정시 지원을 염두에 두어야 하므로, 수능은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여름방학인 만큼, 누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공부했는가 보다는 누가 더 전략적으로 공부했는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무엇보다도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의 최대치를 기준으로 해서 일별, 주별로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되, 수능 최저학력기준 및 정시 목표 대학을 고려해 취약 과목과 점수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 강점 과목 간의 우선 순위를 정해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자.  

[9월]

모평 통해 정시 목표 대학 최종 점검 및 수시 지원 대학 선택하기! +논술 기출 문제 분석 

9월 모의평가→수시모집 원서 접수 

9월 모의평가는 수시 지원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 통과 여부를 판단해볼 수 있는 마지막 시험이다. 9월 모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시 및 정시 목표 대학을 최종 점검하고, 수능까지의 영역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자. 

9월 모의평가 이후에는 9월 7일(월)~11일(금) 사이에 수시 원서 접수가 있고 이어서 대학별로 면접이나 논술 시험이 시작된다. 전반적으로 학습 분위기가 흐트러질 수 있는 시기이므로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수시 준비와 수능 대비를 병행할 수 있는 집중력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 증빙자료 등 지원 서류 준비를 철저히 하되, 너무 많은 시간을 뺏기지 않도록 최대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원 대학의 면접 기출 문제를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모의 면접을 통해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다양한 면접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본인의 학생부 기재 내용을 토대로 예상 질문과 답변을 뽑아 대비하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된다. 

논술 전형에 지원한 경우 논술을 수능 이전에 실시하느냐 이후에 실시하느냐에 따라 준비 전략을 달리 세워야 한다. 지원 대학의 출제 경향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실제 같은 조건에서 실전 연습을 해보고 선생님의 첨삭 도움을 받아보자. 

[10월~11월]

수시 대학별고사 응시 및 수능 실전 훈련 돌입 시기! 

10월 학력평가→중간고사→정시 학생부 작성 마감→대학별고사 실시→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9월 모의평가 성적이 발표되고 수시 원서접수가 마무리되면 10월부터는 수능 실전 감각을 위한 훈련에 돌입하자. 주 1회 정도는 실전 수능과 똑같은 조건을 갖춘 상태에서 수능 실전 연습을 해보자. 

새로운 것을 학습하기보다는 지금까지 배웠던 부분을 차분히 정리하고, 아는 문제를 틀리지 않도록 실수를 줄이는 훈련을 해야 한다. 달성하기 어려운 학습 계획은 과감히 포기하고, 지금까지의 학습 계획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12월~2월]

모집군별 정시 대학 원서 접수 기간 및 이월 인원 파악하기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발표→기말고사 →수시 미등록 충원 인원 발표→정시 원서 접수·전형 실시 및 추가모집 

수능 직후 가채점을 통한 1차 지원 대학 선택과 12월 수능 성적 발표 이후 최종 지원 대학을 결정하고 원서 접수를 하기까지 숨가쁘게 입시 활동이 이어진다. 무엇보다도 본인의 수능 성적에 가장 유리한 수능 반영 방법을 활용하는 대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 수능 성적 분석과 전략 수립을 통해 같은 총점을 받은 수험생이라도 합격하는 대학의 서열이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고 최대한 나에게 유리한 수능 반영 방법을 찾아 모집군별로 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12월에는 대학·학과별로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을 발표한다. 최초 정시모집 요강에서는 선발하지 않았던 학과에서 수시에서 이월된 인원을 새롭게 선발하거나, 대학·학과별로 최초 발표 인원과 최종 선발 인원이 큰 편차를 보이기도 한다. 

이월되는 인원에 따라 경쟁률 및 합격선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최종 모집 인원 역시 반드시 체크해 최종 지원 대학을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89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