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인적·학적사항 통합, 진로희망사항 삭제
-수상경력 학기 당 1개 이내로 제한
-봉사활동은 실적만 기록
-특기사항→행동특성·종합의견에 기재 
-목적·근거 분명한 교내 활동으로 나만의 학생부 만들어가야 한다! 
-교내 활동, 양보다는 지적 호기심 발전 목적이 핵심

전남 해남고등학교의 '전문직업인 초청 강의 및 나의 꿈 발표대회' 현장 [사진=전남교육청]
전남 해남고등학교의 '전문직업인 초청 강의 및 나의 꿈 발표대회' 현장 [사진=전남교육청]

2022 대입부터 학생부 기록방식이 간소화되고 정시모집 인원이 확대된다. 그렇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비율은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수시에서 논술전형과 특기자전형 선발 인원이 축소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예비 고1~고2 학생의 경우, 정시에 대한 대비와 더불어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준비도 필수이다. 

그렇다면 본격적 학종준비에 뛰어들기 전, 2022학년도부터 적용되는 학생부 기록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먼저 알아보자. 이번 학생부 기재 개선의 핵심 키워드는 바로 ‘간소화’라고 할 수 있다.  

학생부 인적·학적사항 통합, 진로희망사항 삭제 
학생부 개선안에서는 기존 학교생활기록부에서 ‘1. 인적사항’, ‘2. 학적사항’으로 나뉘어 있던 항목을 통합하고, ‘진로희망사항’은 삭제됐다. 그렇지만 학생의 희망 진로에 대한 내용은 ‘창체 진로활동특기사항’에 기재가 가능하다.  

수상경력 학기 당 1개 이내로 제한, 봉사활동은 실적만 기록, 특기사항→행동특성·종합의견에 기재해야 
학교별로 차이가 커 불공평을 유발한다고 지적됐던 '수상경력’은 학기 당 1개 이내, 총 6개까지만 대학에 제공이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창의적체험활동상황’의 각 항목 역시 간소화됐다. ‘봉사활동’은 실적만 기록하고, 특기사항은 필요 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기재할 수 있도록 했다.  

자율동아리 학년 당 1개로 제한, 소논문 항목 삭제, 항목별 글자 수 대폭 축소 
‘자율동아리’는 학년 당 1개로 제한하고 객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동아리명과 간단한 동아리 설명만 30자 이내로 기재하도록 했다.  

대학 교수 자녀의 공저 논란 등으로 문제가 제기됐던 ‘소논문’ 내용은 학생부 모든 항목에서 기재할 수 없게 됐다. 

특히 특기사항의 항목별 입력 가능 글자 수를 대폭 축소함으로써 교사에 따른 기재 격차와 교사의 기재 부담을 완화시켰고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경우 단계적으로 기재가 필수화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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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근거 분명한 교내 활동 통한 나만의 학생부 만들어가야 한다! 
보여주기 식의 교내 활동에 충실하기 보다는 목적이 분명한 교내 활동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교내 활동 목적은 단순히 스펙을 쌓기 위해서 혹은 누군가 시켜서가 아니라 학생의 ‘지적 호기심, 관심분야, 진로, 역량’ 등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교내 경시대회에 참여하는 목적은 수상이 아니라 ‘해당 대회의 주제에 대한 관심’이어야 하고, 독서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추천도서이기 때문이 아니라 ‘교과 내용 중 언급 된 내용을 좀 더 알고 싶어서’와 같은 목적이어야 한다. 

더불어, 이런 활동이 ‘활동’만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활동 이유, 구체적인 노력 과정, 변화 발전하고 성장한 점 등을 중심으로 반드시 근거들을 남겨 놓아야 한다.

그리고 이런 내용들을 바탕으로 선생님과의 꾸준한 상담 등을 통해 확장, 심화, 발전시켜 나간다면 좋은 학교생활기록부를 갖출 수 있을 뿐 아니라 3년 간 즐거운 고교 생활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교내 활동, 양보다는 지적 호기심 발전 목적이 핵심!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정시의 선발비중이 커진 상황에서는 수능, 내신, 학교 생활 모두 중요하며, 특히 신경 쓸 것이 많은 학교 생활의 경우 양보다는 질적인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우 소장은 "보여주기식의 활동을 지양하고 학생의 호기심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학교 생활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처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처

■ 2022학년도 학생부 기재 개선 사항 

*출처 :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출처 :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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