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공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전공 관련 선택 권장 과목
-신소재공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전공 관련 도서
-졸업 후 진로
-신소재공학분야 블루오션

*신소재 '그래핀' [사진 출처=phonenomena.com.au]

'신소재공학과'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도체가 필요하고, 자동차는 합금재료, 골프채는 복합 재료, 휴대전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파를 감지할 수 있는 재료가 꼭 필요합니다. 신소재공학과는 다양한 재료의 구조와 성질을 이해해 생체, 기능, 환경, 첨단 소재 등을 개발하는 데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신소재공학과는 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실험과 실습을 통해서 신소재를 제조하고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신소재 공학도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관련 학과 

금속재료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유기소재파이버공학과, 전자재료공학전공, 재료공학전공, 금속재료공학전공, 재료공학부, 나노고분자재료공학과, 나노재료공학전공, 인테리어재료공학과, 재료공학과, 전자재료공학과, 항공재료공학과, 환경재료과학전공, 재료금속공학전공, 융합산업학과, 기계금속재료전공, 재료공학부세라믹공학전공, 전자화학재료전공, 재료화학공학과, 전자재료공학, 전자재료공학부, 재료공학부 금속공학전공, 전자소재공학전공, 금속신소재공학전공, 나노신소재공학과, 산림바이오소재공학과, 바이오섬유소재학과, 세라믹신소재공학과, 식물·환경신소재공학과, 나노신소재공학부, 디스플레이신소재공학과, 바이오소재공학전공, 신소재공학부 금속시스템공학전공, 신소재프로세스공학과, 화장품소재공학전공, 신소재시스템공학부, 에너지·융합소재공학부, 부품소재공학과, 고분자․ 바이오소재전공, 융합신소재공학과, 탄소나노신소재공학과, 기계·신소재공학과(신소재공학트랙), 항공신소재전공, 바이오소재전공, 생물의소재공학과, 생명화학공학부 화공신소재학과, 산림바이오소재공학전공,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항공신소재공학과 등

개설 대학
강릉원주대, 강원대, 건국대, 경기대, 경남대, 경북대, 경상대, 경운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공주대, GIST, 국민대, 군산대, 금오공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대전대, 대진대, 동국대, 동서대, 동아대, 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목포대, 배재대, 부경대, 부산대, 상명대, 서울과기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선문대, 성균관대, 세종대, 수원대, 숙명여대, 순천대, 순천향대, 숭실대, 신라대, 아주대, 안동대, 연세대, 영남대, 울산과학기술원, 이화여대, 인제대, 인천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중앙대, 창원대, 청운대, 충남대, 충북대, 포항공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교통대, 한국산업기술대, 한남대, 한림대, 한밭대, 한서대, 한양대, 호서대, 홍익대 등 

어떻게 준비할까? 
전공 관련 교과: 국어(국어), 영어(영어, 영어회화), 사회(통합사회), 수학(수학), 과학(통합과학, 과학실험) 

선택 권장 과목: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등 

이런 학생 신소재공학에 딱! 
• 수학, 물리 및 화학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넘친다. 
•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소재에 관심이 많다. 
• 휴대폰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물건을 보면 그 구성이 궁금하다. 
• 칠전팔기의 노력 하나는 나를 따를 이가 없다. 
•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서 원서를 읽을 실력을 갖출 각오가 돼 있다. 

'신소재공학도'로서 함양해야 할 역량 
1) 재료공학에 대한 흥미와 적성 
2)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도전정신 
3) 학습의 주체적인 설계와 적극적인 실행의지 및 수행능력 
4) 지적호기심과 개발된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 
5) 팀을 이루어 실험할 수 있는 협동심과 책임감 
6) 변화를 주도하는 적극적 자세와 다양성의 시대에 걸맞은 가치 창조를 지향하는 자세 

신(新)소재공학! 신(神) 소재를 꿈꾼다 
신소재공학은 다양한 소재의 성질을 융합, 개발해 새로운 혹은 더 나은 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신소재공학도들은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고 응용해 완벽한 소재의 발견을 고대하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재료 및 첨단 신소재의 개발과 관련한 신소재공학도들의 연구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현대 과학기술시대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가 산업 경쟁력에 중요한 IT / 반도체, 자동차 및 에너지 산업 등 필요한 산업재료의 제조 및 생산기술의 필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산업에 필요한 신소재 등 첨단재료 분야의 연구 및 개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신소재공학부는 다양한 신소재를 연구 및 개발하며, 나아가 교육기관, 산업체 및 연구소에서 필요로 하는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어 강의하고 연구합니다. 

시도하는 자에게 기회가! 
세계적인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의 투명망토! 투명망토는 주인공 해리포터의 몸을 투명하게 해 그를 감추고 위기에서 구해냅니다. 어찌 보면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일들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믿는 믿음과 안 되는 줄 알지만 1%의 가능성을 보고 실패와 시도를 거듭하는 시행력은 신소재공학 연구의 필수 재료들입니다. 

신소재공학의 연구들은 과거 연금술사들의 노력을 닮았습니다. 연금술사들은 값싼 재료를 이용해 금과 같은 귀한 재료를 만들어내는 데에 엄청난 시간과 자원을 쏟아 부었지만 결국 금을 만들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공업용 다이아몬드와 높은 투과율을 자랑하는 투명한 재료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과학자들의 무한한 시도가 현재의 과학과 기술을 가능토록 했습니다. 

신소재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공학도는 자신의 전공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소재를 발견하고 실생활에 접목시키려면 수학, 물리, 화학, 그리고 생물 등 모든 분야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새로운 암세포를 소멸시키는 화학재료가 발견됐는데 이를 인체에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물리, 화학적 지식뿐 아니라 생물학적 지식 또한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이 발견한 재료가 화학적 혹은 생물학적으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그리고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적분학을 능숙히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수학의 기초가 탄탄하다면 신소재공학 연구 준비는 완료입니다. 

어떤 금속을 사용해볼까? 금속공학: 금속의 제련·정제·가공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학문입니다. 현대 문명의 기초가 되는 각종 철강재료 및 비철금속재료를 다룹니다. 

더 작고 좋은 전자제품을 위한 반도체공학: 반도체의 재료, 반도체 소자를 제조하는 공학 분야입니다. 냉장고, 텔레비전,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과 의료기기, 컴퓨터, 휴대폰 등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반도체의 기술적 성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반도체를 개발합니다. 

더 강력하고 가벼운 플라스틱을 개발해 보자! 고분자공학: 고분자는 20세기 전반에 태동해 중반의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과 더불어 눈부신 혁명을 불러왔습니다. 고분자공학은 바로 이 고분자를 연구합니다. 

단단하고, 높은 열에 견디는 안정된 세라믹! 세라믹공학: 세라믹은 산화물, 탄화물, 질화물과 같은 비(非)금속 무기재료의 개발과 응용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로서 물리, 화학, 전기, 전자공학이 망라된 첨단 공학 분야입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결정학, 유기재료화학, 재료공정제어, 재료과학, 물리금속학, 재료물리화학, 재료열역학, 미분적분학, 일반물리학, 일반화학, 고분자재료구조물성, 공업수학, 물리금속, 물리화학, 바이오재료개론, 반도체재료, 반응속도론, 상평형론, 세라믹재료개론, 에너지환경재료, 유기재료화학, 유기재료개론, 응고 및 결정성장, 재료기계물성, 재료공학실험1,2,3, 재료구조물성, 재료수치해석, 재료열역학, 재료전자기물성, 전공논문1,2, 전자 및 반도체 재료공학, 전자세라믹스, 창의설계(영강), 컴퓨터언어 및 실습 등 

미리보는 신소재공학 
재미있는 나노과학기술 여행 
금동화. 양문출판사. 2006 
일상생활에서 응용되고 활용되는 나노의 세계와 기술들을 설명하는 책으로 우리 조상들이 이용한 나노기술과 최첨단 기술에 활용되는 나노기술, 우리나라 나노기술의 현황 등에 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미래사회와 신소재 
박상준. 기전연구사. 2007 
초금속 재료와 세라믹스 재료, 복합재료, 바이오 재료 등 세상을 바꾼 신소재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신소재 개발 개론서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공학도를 위한 신소재공학(백영남),  부분과 전체(베르너 하이젠비르크), 춤추는 술고래의 수학 이야기(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리처드 파인만), 객관성의 칼날(찰스 길리스피), 엔트로피(제레미 리프킨) 

관련 자격 및 시험 
변리사, PEET, 행정고시, 세라믹산업기사, 광학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신소재공학부의 미래, 무한한 가능성 
아직까지도 과학자들이 발견하지 못한 소재의 수는 엄청납니다. 새로 발견된 소재가 있다고 해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어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훌륭한 소재도 많습니다. 

신소재공학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새로이 발견된 소재가 새로운 과학과 기술을 야기하고 이들이 접목되어 세상을 더욱 풍요롭고 아름답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존하는 어느 소재보다 단단하고 가벼운 소재가 만들어질 것이고 이를 이용해 어떠한 운송수단보다 빠른 운송수단이 개발될 수도 있으며 불치병의 치료도 가능케 될지 모릅니다. 세계적 스포츠카 람보르기니는 새로이 탄소섬유로 무장돼 더욱 가벼워져 빠르고 튼튼한 자동차로 거듭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재의 자기력을 이용해 열차를 선로 위에 부상시켜 움직이게 하는 자기부상 열차도 여러분이 만들어나가는 새로운 세상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블루오션 
초전도 재료: 
자기부상열차가 개발됨에 따라 주목받게 된 초전도체는 개발되고 응용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기에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아직은 비용 부담 때문에 활용성이 떨어지는 분야이지만 비용 부담과 기술적 난관만 넘는다면 엄청난 소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나노소재: 나노기술은 10억분의 1m 크기의 세계에서 원자나 분자의 조작을 통한 새로운 극미세 소자, 신소재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또한 나노기술은 새로운 방식의 정보처리, 저장기술 등의 개발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재료 분야의 경우, 철강보다 10배 강하고 무게는 1/5인 고순도, 고강도 소재 개발이 가능합니다. 더 작고 튼튼하고 안전한 소재를 위해 갈수록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에너지 환경재료: 에너지 생성, 저장, 변환과 환경에 관련된 재료를 학습합니다. 지구온난화가 지속되면서 급부상한 에너지·환경 산업에 앞장서도록 신소재공학부에서 에너지환경재료를 공부합니다. 

졸업 후의 진로 

금속재료공학시험원, 나노소재품질시험원, 나노소재연구원, 반도체품질관리시험원, 비금속공학기술자, 비누 및 화장품공학 기술자, 비파괴기술자, 석유화학공학기술자, 섬유공학기술자, 섬유 및 염료시험원, 의약품화학공학기술자, 자재관리사무원, 재료공학기술자, 전자계측제어기술자, 전자의료기기개발자, 전자제품개발자, 품질관리사무원 등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광주시교육정보원 '진로 연계 과목 선택을 위한 학과 안내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