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코리아 해외영업팀 국제통상전문가 인터뷰
-국제통상전문가가 하는 일
-국제통상전문가의 직업 전망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국제통상전문가 
“국제무역으로 기업의 이익을 이끄는 무역가”
국제통상전문가는 기업에 소속되어 무역 계약, 결제 및 관련 법규 등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능력, 무역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국제무역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무역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거래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상 필요한 서류 등을 작성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해외영업원(무역영업원)의 지시에 따라 정리 
·수출의 경우 수출처인 기업 등에 관한 계약서를 작성하는데, 해외 영업원의 지시에 따라 계약내용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법규에 따라 계약문서로 작성 
·수입의 경우 절차는 수출의 경우와 유사하나 수입대금의 결제, 화물의 통관 등의 모든 절차에 있어서 해외영업원을 지원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사회성 | 성취 | 노력 | 신뢰성 | 꼼꼼함 | 인내 
흥미 관습형(Conventional) | 진취형(Enterprising) 
가치관 신체활동 | 경제적 보상 | 인정 | 타인에 대한 영향 | 자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재정 관리 | 기억력 | 전산 | 설득 | 물적자원 관리 
지식 영어 | 사무 | 사무경영 | 행정 | 경제 | 회계 | 국어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우리나라는 G20 주요 국가 중에서 수출과 수입 의존도가 모두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외무역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어 향후 5년간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동시다발적인 FTA 체결이 이루어지면 수출국과 수출상품이 다변화돼 장기적으로 무역사무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전문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의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무역,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국제통상 사무관리자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외국어 능력을 보유하면 유리하다. 외국어를 쓰고 말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또한 무역사무 프로세스, L/C업무 등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직업 
입법공무원, 국제무역가, 자재관리사무원 등 

관련 정보처 
한국무역협회: 1566-5114, www.kita.net 
한국생산성본부: (02)7241-821~2, www.kpc.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rtra): (02)1600-7119, www.kotra.or.kr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국제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자질과 소양을 지닌 국제 비즈니스맨" 

A코리아 해외영업팀 국제통상전문가 인터뷰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저는 현재 수입주류 및 음료회사의 해외영업팀에서 국제통상전문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국제통상전문가란 상품의 국제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와 관련한 업무를 처리하는 무역전문가로, 거래선발굴부터 무역 계약, 결제 및 그와 관련한 법규까지 관할하고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수입주류를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내시장에서 상품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류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해외 제조업체를 발굴하는 것이 첫 단계로 그 과정에 앞서 세계주류 시장의 특성이나 해외 각국들의 주류 특성들을 파악하는 시장조사의 단계를 거칩니다.

이후 해외 제조업체와 접촉하게 되는데 대개 이메일을 통해 거래의사를 밝힌 후 거래를 이어나가며 가끔은 세계 주류 박람회나 전시회 등을 통해서도 거래선을 발굴하기도 합니다. 주류의 경우 해외시장 조사 단계에서 상품의 맛이나 특성들을 먼저 파악하나, 그 외 의류나 소형 전자제품 등은 거래선 발굴 이후 샘플을 요청해 상품 확인을 하기도 합니다.

저희는 거래선 발굴 후 결제방식이나 결제기간, 운송방식 선택 등을 제조업체와 조율하고 무역계약서를 작성하여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 과정이 국제통상전문가로서 가장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조업체와 동등한 위치에서 조금이라도 나은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때로는 과감하고 때로는 조심스럽게 계약조건 협상에 나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계약 체결 이후 결제와 운송 부분에 있어서는 팀 내의 무역 사무원과 협업하여 업무를 수행하는데, 운송 부분은 특히나 사건이 터지는 등 기타 변수가 많기 때문에 무역사무원에게 조언하거나 지시하는 업무도 하고 있으며 위와 같은 일련의 단계 속에서 국제 및 국내법 위반이 없는지 체크하고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팀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제통상전문가는 저와 같이 일반 기업에 종사하기도 하나 정부에 소속돼 통상정책 및 통상법규관련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A. 청년취업난이라는 이슈를 자주 접했던 저는 일찍이 취업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인문계 문과를 졸업하고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진로가 다양하고 기회가 많은 곳을 희망하게 됐고 국가 간의 거래에 완전한 벽이 생기지 않는 이상 없어지지 않을 무역 쪽으로 진학하게 됐습니다.

대학생활 중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교육이나 인턴활동이 필요하다고 느낀 저는 신문사에서 여러 기업과 협약을 맺고 진행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를 알게 됐습니다. 해당 아카데미는 수출입 통상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운영되는 곳으로, 수출산업계가 요구하는 수출입의 관리지원이나 해외영업, 마케팅, 해외시장개척 및 조사 분야의 전문 인력을 키우는 곳입니다.

이 과정에서 기본직무와 무역실무이론뿐만 아니라 원산지관리사 양성교육, 해외투자나 유치, 전시회·박람회 마케팅의 국제통상전문가로서 필요한 경험을 하게 됐습니다.

특히 현역에 계시는 분들의 실무 강의나 취업 TIP 등은 제가 국제통상전문가로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이후 섬유회사의 해외영업팀 대리님과 멘토-멘티 관계를 맺으면서 얻은 직장 및 사회생활의 조언은 제게 피가 되고 살이 됐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이 외국어의 중요성도 많이 언급하셨기 때문에 학교로 돌아와서는 계속해서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고, 이후 공채로 현재 직장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입사 면접 당시 저와 같은 스펙을 가진 지원자들은 많았기 때문에 차별성을 두고자 주류에 대한 국내시장의 흐름 및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해 함께 제출했는데, 비록 미흡한 수준이지만 주류에 대한 저의 관심과 나름의 분석을 통해 제 열정을 보여주게 되면서 입사에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A. 국제통상전문가란 말 그대로 국제통상의 전반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국제통상의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필요한 기본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무역학 전공에서 기본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저 역시 무역학을 전공하며 수강했던 과목들이 국제계약론, 국제결제론, 국제운송론, 국제보험론 등으로 국제통상의 일련의 과정을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다루며 공부했기 때문에 전공과 업무의 관련성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역학이 학문적 접근보다는 실무적 접근을 강조하기 때문에 강의 내에서 실습활동이 많았는데, 국제계약 수업에서는 팀을 나누어 수입·수출자가 돼 협상을 맺고 계약을 체결해보며 가상으로나마 국제통상전문가로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업무를 하는 데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천대학교 입학처
가천대학교 입학처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A. 국제통상전문가는 국제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자질과 소양을 지닌 국제비즈니스맨으로 해외 거래처들과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한 문제들로 업무를 그르치지 않도록 새로운 것에 빠르게 적응하고 타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거나 여건이 된다면 해외여행을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제통상전문가는 거래선 발굴에서 계약체결의 단계에 거래처와 수많은 이메일을 주고받게 되므로 평소 영어일기나 작문을 통해 실력을 키우는 것도 좋겠습니다. 

Q.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A.
국제통상전문가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이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직무에서
언급했던 해외 시장조사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국제통상전문가는 국제무역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무역실무능력이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아이템의 국내외 시장의 흐름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주류를 다시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국내 주류의 경우 맥주 소주의 소비가 대부분이고 대개 국내 제조업체의 상품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세계맥주의 붐이 일었고 이제는 집 앞 편의점만 가더라도 다양한 세계맥주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주류시장의 흐름을 저는 발 빠른 시장조사로 일찍이 파악했고, 독일, 체코 등 유럽지역의 맥주를 빠르게 유통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하나의 아이템을 선정해 시장에서 어떻게 판매되고 있고 향후 어떻게 될 것인지 나름의 분석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A. (장점) 국제통상전문가는 무역체결부터 국내수입 (또는 해외수출)까지 모든 업무를 이해하고 총괄하기 때문에 업무 능력의 스펙트럼이 넓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향후 특정 분야에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도 있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대형 마트나 편의점에서 제가 수입한 제품이 진열돼 있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끼는데, 본인이 해외 상품을 국내 유통하는 데 일조했다는 뿌듯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매력도 있습니다. 

(단점) 한 번의 계약으로 억 단위의 금액이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부담감이 있으며 여러 국가의 사람들과 일을 하기 때문에 때때로 이해하기 힘든 업무 태도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체결까지 꼼꼼하게 업무처리를 한다면 부담감을 낮출 수 있으며 역지사지의 마음을 갖거나 그들의 문화를 먼저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는다면 스트레스를 보다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A. 경제활동의 세계화가 급격하게 진전되면서 통상관련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G20 중 수출입 의존도가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외의존도가 높아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한동안 끊임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상품무역 분야 외에도 금융, 유통, 통신 등의 서비스 분야 및 국제투자와 현지진출 등의 분야에서도 통상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최근의 급격한 IT기술 진보를 바탕으로 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무역 등의 증대로 국제통상전문가 분야의 범위도 크게 확대되고 있어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https://www.365com.co.kr/goods/view?no=174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