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 성실하고 규칙적인 공부습관!
-STEP 1. 기본 습관을 만들어라! 
-STEP 2. 하루에 딱 한 과목만 집중해서 공부하라! 
-STEP 3. 자신 없는 과목을 추가하라!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개학이 3주 미뤄진 시점에서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은 주목하자. 무작정 앉아서 공부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성적 상승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보단 먼저, 자신에게 맞는 공부 습관을 터득해야 한다.  

아래에 소개된 방법 그대로 따라온다면 여러분 모두 자신에게 꼭 맞는 공부법을 찾을 수 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책상 앞에 앉아 집중력 있게 공부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학업역량도 쑥쑥 자라서 내신과 수능에서 높은 성취를 얻을 수 있다. 

|  STEP 1 | 기본 습관을 만들어라! 
공부 습관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것은 자신에게 필요한 습관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숙제나 시험공부 등 뭐든 벼락치기로 하는 학생은 ‘매일 꾸준히 조금씩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고 싶어질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습관 만들기 연습이 필요하다.  

가장 쉬운 예로 정해진 시간 동안 매
일 꾸준히 숙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숙제가 아니더라도 책을 읽거나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히 정리 하는 것도 습관으로 만들면 좋은 행동이다.   

그런데 기본 습관을 만들 때 해야 할 일이 있다. 이 행동을 생각 없이 무작정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체크해야 한다. 공부 습관을 만들겠다고 아무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숙제, 복습, 독서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이 지금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면
서 차근차근 꾸준히 기본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 습관을 만드는 데 성공한 학생들은 앞으로 마음만 먹으면 그 어떤 습관이든 금세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이다.   

|  STEP 2  | 하루에 딱 한 과목만 집중해서 공부하라! 
정해진 시간에 공부하는 습관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이제 ‘공부 습관’을 만들 차례다. 공부 습관이란 자신이 공부할 내용과 시간을 스스로 정하고 이를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의욕이 넘치는 학생은 ‘오늘 하루 종일 앉아서 공부만 하겠어!’라거나, ‘1시엔 수학 2단원을 공부하고, 2시엔 영어 듣기를 공부하고, 3시엔 국어 2단원을 공부해야지!’라는 식으로 시간표라는 감옥에 자신을 가두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무리하게 계획을 짜서 공부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의욕은 떨어지고 금세 지치기 때문이다.  

100m 전력질주를 한 번 한다면 최선을 다해 뛸 수 있지만, 10차례를 연속해서 뛴다고 생각해 보자. 무리한 공부 계획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여러분을 쉽게 포기하게 만든다. 그러니 처음에는 자신이 매일 반복해 공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만 공부한다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라. 딱 한 시간만 공부해도 좋다. 점점 늘려가면 된다. 매일 반복하고 그 시간에 집중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정해진 시간 동안 공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공부할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다양한 과목을 한꺼번에 공부하겠다는 욕심은 잠시 내려놓자. 대신 어떤 과목이든 딱 한 과목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에 전혀 흥미가 없는 학생이라면 일단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을 골라잡아 보자. 자신 있는 과목은 보통 좋아하는 과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일 공부하는 데 좋을 것이다.  


|  STEP 3 |  자신 없는 과목을 추가하라! 
하지만 계속 자신 있는 과목만 공부한다면 본인이 지금 발전하고 있는지, 공부가 잘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원래 잘해왔고 흥미가 있던 과목이라 제대로 돼 가는지를 못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자신 있는 과목으로 2주 정도 꾸준히 공부했다면, 그 다음에는 조금은 자신이 없는 다른 과목을 더 추가해서 공부해 보자. 자신 없는 과목을 공부할 때는 쉽게 어려움을 느끼고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들 것이다. 바로 그 때가 고비이다. 부디 포기하지 말고 그 고비를 잘 넘겨 보자.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경험은 자존감을 키워주고 자신을 한층 성장하게 만들어 준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고 만들어낸 공부 습관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그럼 오늘부터 1시간 동안 공부 습관 만들기에 나서 보자!   

 

-이 기사는 <엄마잔소리 필요없는 공신학습법>에 수록된 '1장 시험 대박 치는 학습법 완전정복!'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4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https://www.365com.co.kr/goods/view?no=174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